[지메일 활용하기] 오래 묵은 지메일, '클릭 한번'으로 정리하기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 장현지 기자] 이메일은 업무용 연락처로 많이 활용하는 수단이다. 대표적으로 '지메일(Gmail)'이 있다. 구글의 메일 서비스로 안드로이드폰에 연동 가능하며, 새 메일 쓰기, 답장, 메일 전달, 사진/문서/메모 첨부 등 기본 메일 기능이 있다. 뿐만 아니라, 구글 드라이브 저장소를 공유할 수 있다. 기본 제공 용량(무료)은, 계정 당 15GB다. 지메일 계정을 통해 이 저장소를 이용할 수 있다. 지메일은 구글 드라이브와 용량을 공유하기 때문에 첨부파일을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하기 용이하다. 많은 사람이 지메일을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겠다.

하지만 불편함도 따른다. 구글 드라이브 용량이 가득 차면, 메일 또한 더 이상 받지 못하는 상황이 생긴다. 이 경우, 드라이브 용량 여유가 필요하다. 기본 제공 용량 15GB에 추가 용량이 필요할 경우, 월정액으로 용량을 늘릴 수 있다. 매달 유료 결제가 부담스럽다면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한 파일을 삭제하여 여유 용량을 확보해야 한다. 특정 기간 전후, 혹은 오래된 메일부터 삭제하면 되겠다. '명령어'를 활용해, 클릭 한 번으로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한다.

<지메일 실행>
<지메일 실행>

첫 번째로, 'before:날짜' 명령어다. 특정 날짜 이전에 받은 이메일을 모두 검색하는 기능이다. 먼저 지메일을 실행해보자. 구글 서비스이므로 '크롬'에서 실행하면 더욱 편리하다. '크롬'화면 상단 오른쪽 'Google 앱'버튼을 누른 후, 'Gmail'을 선택한다.

<before 명령어>
<before 명령어>

지메일에 들어가면, 상단에 '메일 검색'창이 있다. 여기에 키워드를 입력 후 검색하면 특정 메일을 편하게 찾을 수 있다. 명령어 또한 이 창에 입력한다. 예를 들어, 기자는 올해(2020년) 이전의 메일을 모두 지우고 싶다고 가정하자. 먼저, 'before:날짜' 명령어를 활용하여, 'before: 2020/01/01'이라고 입력한다. 그러면 2020년 1월 1일 이전에 받은 모든 이메일을 검색할 수 있다.

<선택 메일 일괄 삭제>
<선택 메일 일괄 삭제>

그 다음, 상단 왼쪽 있는 '선택' 버튼을 누른다. 해당 페이지에 나오는 모든 메일이 선택된다. 검색창 아래, '검색어와 일치하는 모든 메일 선택'이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이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명령어에 해당하는 모든 메일을 선택할 수 있다. 선택 후 '삭제' 버튼을 누르면 일괄 삭제된다.

같은 방법으로, 'after: 날짜'라고 입력하면 해당 날짜 이후의 메일만 검색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예를 들어, 'after: 2020/01/01'이라고 입력하면, 2020년 1월 1일 이후에 받은 모든 이메일을 검색할 수 있다. 이처럼 'before:날짜'와'after:날짜' 명령어를 활용하여 메일함을 손쉽게 정리해보자.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