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시작하기] 가입, 등록이 사용법의 절반

이상우 sw@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TV 시리즈부터 영화,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영상 콘텐츠를 전 세계 어디서든 각국의 언어로 즐길 수 있는 '넷플릭스'.

넷플릭스 구성 화면
넷플릭스 구성 화면

2016년 국내 정식 서비스가 시작된 후로 빠르게 안착하여 현재 많은 국내 이용자를 확보했다. 넷플릭스가 직접 제작한 한국 고유 콘텐츠를 비롯해, 국내 드라마, 예능 등의 VOD 서비스도 제공되어, 월 이용요금만으로 모든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몇 번이든, 광고나 약정 없이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다.

이용방법도 쉽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이라면 누구라도 쉽게 가입, 이용할 수 있다. 여기서는 넷플릭스 사용의 절반이라 할 만한 회원가입과 등록 절차를 설명한다. 보고 그대로 따라 하면 된다.

넷플릭스 회원가입 첫 화면
넷플릭스 회원가입 첫 화면

넷플릭스는 데스크탑/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통해 간단히 가입할 수 있다. 가입 절차는 간단하다. 1)넷플릭스 멤버십 요금제(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고, 2)계정/비밀번호를 설정한 다음, 3)매월 결제할 결제수단을 등록하면 끝이다. 주민등록번호나 전화번호, 주소, 우편번호 등은 필요 없다.

PC, 스마트폰 등에서 넷플릭스 홈페이지(www.netflix.com/kr/)에 접속하면 가입 안내 페이지가 나오고, 빈 칸에 넷플릭스 계정으로 사용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지금 이용해 보기' 버튼을 클릭/터치한다. 넷플릭스 로그인하는 아이디니 이메일 주소를 기억해야 하겠다.

다음 화면에서 '멤버십 요금제'를 선택한다. 넷플릭스의 멤버십은 '베이식'과 '스탠다드', '프리미엄' 세 가지로 나뉜다. 영상화질 지원과 동시접속 가능 인원의 차이에 따라 월 요금이 다르다.

넷플릭스 멤버십 구성
넷플릭스 멤버십 구성

넷플릭스는 본인 외 가족이나 친구 등도 동일한 계정으로 넷플릭스를 볼 수 있다. 베이식은 1명만, 스탠다드는 최대 2명, 프리미엄은 최대 4명까지 동시접속/시청이 가능하다. 영상화질의 경우 UHD 영상을 볼 수 있는 기기(예, UHD TV/모니터 등)가 없다면 굳이 선택할 필요 없다.

가령 주로 스마트폰으로 시청할 거고, 자신과 누군가 1명 포함 2명만 이용할 거라면, 스탠다드 멤버십을 선택하면 된다. 다만 UHD TV나 모니터가 있다면, 프리미엄을 선택해 UHD 화질을 만끽하기를 권장한다.

다음 단계는 비밀번호 설정이다. 원하는 비밀번호 조합을 입력해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된다. '프로모션 알림 이메일 수신 여부'는 필수 설정은 아니니, 넷플릭스에서 보내는 정보를 받고 싶다면 설정한다.

이제 마지막으로, 월 요금을 지불할 결제 정보를 등록한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등록하면, 매달 지정된 날짜에 해당 멤버십 월 요금이 자동 결제된다. 당연히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보유한 성인이 가입 주체며, 자녀와 함께 보고 싶다면, 자녀 보호 설정을 적용한 '프로필'을 만들어 공유하면 된다.

한달 무료 사용 후 자동 결제 수단
한달 무료 사용 후 자동 결제 수단

참고로, 넷플릭스는 해당 멤버십 월 요금 외에 어떤 추가 비용도 발생하지 않는다. 국내 IPTV 서비스는 주요 영화나 드라마 등은 유료 콘텐츠로 제공되어, 콘텐츠 비용을 추가 지불해야 볼 수 있다. 반면 넷플릭스는 월 요금만 내면 모든 콘텐츠를 언제든 몇 번이든 무제한으로 볼 수 있다. (첫 가입 후 한달은 무료 사용 기간이다. 이후 월 요금이 자동 결제된다.)

그럼 프로필은 왜 필요할까? 넷플릭스는 각 사용자의 취향과 영화 선호도 등에 따라 맞춤형 콘텐츠를 제안한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통해 사용자들의 영상 감상 패턴을 분석, 좋아할 만한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소개해 주는 방식이다.

다만 여러 사람이 한 계정으로 로그인할 경우, 영화 취향이 뒤섞일 뿐만 아니라, 어린 자녀와 함께 사용하려면 콘텐츠 이용/등급 관리도 신경이 쓰인다. 이때 각 사용자에 맞게 프로필을 추가해 가족, 친구, 연인 사이에 취향을 분류하면 된다.

넷플릭스에 로그인한 후 '프로필 추가' 버튼을 클릭한 후, 사용자별 이름을 입력하면 프로필이 추가된다. 여기서 '어린이인가요'란에 체크하면, 만 12세 이하에 적합한 영화와 TV 프로그램만 시청할 수 있다. 넷플릭스도 그 연령에 어울리는 콘텐츠를 추천한다. 계정마다 최대 5개까지 개별 프로필을 만들 수 있다. 프로필 이름이나 사진을 변경할 수도 있다.

프로필은 최대 5개까지 만들 수 있다
프로필은 최대 5개까지 만들 수 있다

한편, 프로필 변경 화면에서는 이름, 사용 언어, 시청 콘텐츠 제한, 자동 재생 여부 등을 설정할 수 있다. 프로필 사진은 넷플릭스가 제공하는 이미지로만 교체할 수 있다.

프로필 변경 설정 페이지
프로필 변경 설정 페이지

자, 넷플릭스를 즐길 준비는 끝났다. 이제 스마트폰이든 PC든 원하는 콘텐츠를 자유롭게 시청하면 된다.

글 / IT동아 이상우 (sw@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