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활용하기] 친구 목록 관리의 첫 단계, 친구 추가와 삭제
[IT동아 남시현 기자] 사회생활의 첫 단계는 연락처나 주소를 주고받고, 필요할 때마다 소통하는 것이다. 자주 만나는 사람일수록 틈틈이 전화를 주고받으며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페이스북 메시지나 카카오톡으로 대화를 나누는 것도 흔한 일이다.
한편, 카카오톡은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연락처에 저장된 사람을 자동으로 친구추가 하는 기능이 있다. 이 때문에 일회성 만남이나, 문자 메시지만 주고받고 싶은 경우까지 카카오톡 친구로 추가돼 난처한 경우가 있을 것이다. 연락처는 등록해야하는데 카카오톡 친구로 추가하지 않거나, 원하지 않는 사람을 숨기거나 차단하는 방법도 알 필요가 있다.
연락처에 등록하되, 친구 추가는 막는 법
스마트폰 전화번호부에 특정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면, 약 5분~20분 안에 전화번호 주인이 카카오톡 친구로 추가돼있다. 당사자가 카카오톡을 사용한다는 것이 전제조건이지만, 국민 대다수가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으니 거의 다 추가되는 편이다. 이 기능은 카카오톡 '자동 친구 추가'이 동작했기 떄문인데, 사용자가 가입할 때 등록한 연락처와 대조해 당사자를 자동으로 찾아주는 것이다. 해당 기능을 켜고 끔으로써 친구 추가를 자동으로 할지 수동으로 할지 결정한다.
자동 친구 추가를 끄는 방법은 카카오톡 친구 창에서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터치한다. 이후 편집 / 친구 관리 / 전체 설정 메뉴가 뜨는데, 여기서 친구 관리를 선택한다. 그다음 화면에서 '자동 친구 추가' 옆에 있는 노란색 슬라이드를 터치하면 회색으로 바뀌며 해당 기능이 꺼진다. 연락처 추가 시 자동으로 친구가 추가되도록 설정하고 싶다면, 이 기능을 터치해서 다시 노란색이 되도록 하면 된다.
친구 숨김과 차단, 삭제까지
원치 않는 사람이 친구 목록에 있다면, 해당 인원을 숨기거나 차단할 수 있다. 숨김 친구로 설정할 경우 당사자의 메시지를 받을 수 있고, 단지 목록에서 사라진 것처럼 보인다. 만약 차단된 상태라면 당사자가 보내는 메시지는 내 카카오톡에 전혀 뜨지 않고, 수신 확인도 할 수 없다. 차단 친구는 곧 확실한 관계의 단절을 의미한다.
숨김 및 차단 설정은 친구 목록에서 선택한 사람의 아이콘을 꾹 누르고 있자. 이후 흰색 창이 뜨는데, 여기서 숨김 및 차단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숨김 및 차단 친구는 친구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삭제하고 싶다면 숨김 친구로 설정한 다음 삭제를 선택하자.
전화번호부를 거치지 않고 친구를 추가하려면?
카카오톡 자동 친구 추가 기능을 끄면, 이후부터는 수동으로 친구를 추가해야 한다.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사람 형상을 누르면 '친구 추가' 메뉴가 뜬다. 여기서 '연락처로 추가'를 누르면 전화번호를 기반으로 카카오톡 주인을 찾아낸다. 혹은 '카카오톡 ID로 추가'를 선택해 추가할 수 있다. 상대방 카카오톡 아이디는 '카카오톡 ID로 추가'나 '프로필 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갈수록 중요해지는 카카오톡 친구 관리
카카오톡이 국민 메신저로 자리 잡은 지 올해로 10년 차다. 전 국민이 카카오톡 계정을 갖고 있다 보니, 카카오톡 자동 친구 추가 기능을 켜놓으면 만나는 사람 모두 친구로 추가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친구 숨김이나 삭제 없이 무턱대고 연락처를 추가하다 보면, 친구 수가 너무 많아 필요한 사람을 찾기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다. 카카오톡 친구 목록을 제대로 관리할 필요성을 느낀다면, 간단한 숨김·차단과 수동 친구 추가 기능을 숙지하도록 하자.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