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활용하기] 샵(#)검색을 적극 활용하자.

남시현 sh@itdonga.com

카카오톡 샵검색이 등장한지도 올해로 5년이 흘렀다. 그러면서 정말 많은 기능이
추가됐다.
카카오톡 샵검색이 등장한지도 올해로 5년이 흘렀다. 그러면서 정말 많은 기능이 추가됐다.

[IT동아 남시현 기자] 카카오톡 샵(#)검색은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곧바로 다음 검색을 실행하는 서비스다. 궁금한 내용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고, 정보를 공유하는데도 요긴하게 쓰인다. 가장 큰 장점은 카카오톡 앱에서 벗어날 필요 없이, 앱상에서 자료를 검색해서 주고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알아두면 도움 되는 카카오톡 샵 검색을 소개한다.

샵검색의 기본 기능, 다음 통합 검색

카카오톡에서 샵검색을 실행하는
방법
카카오톡에서 샵검색을 실행하는 방법

샵검색은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을 누르고 원하는 단어를 검색하기만 하면 된다. 특정 단어를 검색한 후 공유하고 싶다면, 텍스트 우측에 있는 # 아이콘을 눌러 검색한 다음 전송하면 된다. 반대로 특정 키워드 자체를 건네주고 싶은 경우 '#+검색어'를 메시지에 입력하고 전송하자. 메시지를 받은 사람이 텍스트를 터치하면 곧바로 다음 검색창으로 넘어간다.

주제어에 맞는 검색어를 자동으로 제안하고, 특정 정보만 공유할 수
있다.
주제어에 맞는 검색어를 자동으로 제안하고, 특정 정보만 공유할 수 있다.

포털 사이트인 다음(Daum)의 검색 엔진을 그대로 활용하므로, 다양한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검색 시 키워드에 따라 자동으로 가장 가까운 정보를 선택해주는데, '쿠키'를 검색하면 요리 레시피를, '아이폰'을 검색하면 쇼핑을 추천하는 식이다. 다른 정보를 원한다면 좌우 슬라이드로 다른 탭을 선택하면 된다.

어떤 단어를 검색할지 잘 모르겠다면 # 아이콘을 누르고 있자. 그럼 비슷한 단어를 자동완성해주거나, 지금 화제가 되는 키워드 몇 가지를 보여준다.

이미지 및 동영상을 검색해서 보내자

내 스마트폰에 없는 사진 및 동영상도 검색해서 보낼 수
있다.
내 스마트폰에 없는 사진 및 동영상도 검색해서 보낼 수 있다.

카카오톡 메시지를 주고받다 보면, 특정 이미지나 동영상을 보낼 때가 있다. 본인이 촬영했다면 카카오톡 사진 및 동영상 전송으로 보내면 된다. 하지만 웹 검색을 통해 본 자료나 뉴스 기사 등에 사용된 자료라면 검색해서 보내야 한다. 이때 카카오톡 샵검색을 활용해 사진을 검색하고, 검색된 사진 및 동영상을 카카오톡 공유로 보내면 된다.

샵검색을 통한 내 위치 및 지도 전달

내 위치를 알리거나, 특정 위치에 대한 정보 전달도 샵검색으로
이뤄진다.
내 위치를 알리거나, 특정 위치에 대한 정보 전달도 샵검색으로 이뤄진다.

샵검색은 검색 기능이기도 하지만, 특정 기능을 곧바로 수행하는 명령어도 있다. 카카오톡을 활용해 내위치를 바로 전달하는 기능이 대표적이다. 샵검색에 '#내위치'를 검색하면 스마트폰의 위치 서비스가 내 실시간 위치를 표시해준다. 그다음 공유하면 다른 사람에게 내가 있는 위치와 주소를 쉽게 알려줄 수 있다.

또한, 특정 위치에 대한 주소나 위치를 전달하는 것도 가능하다. 일행이 정확한 위치를 모를 경우, 상호나 주소를 검색한 다음 전달하는 식이다.

멜론 뮤직으로 검색, 미리듣기를 건네자

멜론 뮤직을 통해 음악을 검색하고, 미리 듣기를 전송할 수
있다.
멜론 뮤직을 통해 음악을 검색하고, 미리 듣기를 전송할 수 있다.

특정 음악에 관해 얘기하다가, 어떤 노래인지 설명하거나 들려줄 필요가 왕왕 있다. 전화 통화로 노래를 불러서 설명할수도 없고, 가수나 작곡가에 관한 정보가 필요하기도 하다. 그럴 때 샵검색을 활용해 음악을 검색하자. 카카오가 운영하는 멜론(MelOn)의 음원 서비스를 통해 미리듣기를 건네줄 수 있다. 만약 멜론을 유료로 구독하고 있다면 전체 음원을 들을 수 있다.

영화나 뮤지컬도 바로 예매

영화나 뮤지컬도 샵검색으로 간단히 예약할 수
있다.
영화나 뮤지컬도 샵검색으로 간단히 예약할 수 있다.

샵검색을 활용해 현재 개봉하고 있는 영화나 뮤지컬을 바로 예매하는 서비스도 있다. 영화 예매는 예스이십사(YES24)로 예매되며, 뮤지컬은 멜론이 서비스하고 있어 예약 방식이 조금 다르다. 물론 관람물을 선택한 다음, 날짜와 시간, 좌석을 선택하고 결제하는 구성은 동일하며, 카카오 아이디만 있으면 된다.

다양한 기능을 카카오톡 검색에서 바로 쓰자

메신저 앱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능만 있어도 충분하다. 하지만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단이 있다면 안 쓸 이유가 없다. 카카오톡 샵검색이 나오기 전만 해도, 기사 한 편을 공유하기 위해 웹브라우징으로 기사를 검색한 다음 링크를 보내야 했다. 지금은 다음 포털사이트에서 내가 읽고 확인한 기사를 바로 공유하면 끝이다.

기사를 통해 소개한 내용을 포함해 트위터 검색, 카카오 스토리 검색, 쇼핑, 원스토어를 통한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책이나 영화 및 브런치 검색 등 다양한 기능이 있고, 특정 키워드 입력으로 명령을 바로 수행하는 기능도 제공된다. 카카오톡 샵검색을 통해 내가 주고받는 대화의 정보를 한층 더 끌어올려 보자.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