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활용하기] 관심 메시지만 특별취급, 키워드 알림 기능 활성화하기
[IT동아 김영우 기자] 휴대전화 주소록에 등록만 되어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카카오톡 '친구'가 될 수 있다. 그러다 보니 카카오톡 이용자들은 수십, 수백명을 넘는 친구를 보유한 경우가 흔하다. 다만, 그렇다 하더라도 이 모든 '친구'들과 의미 있는 대화를 주고받는 건 아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메시지 도착 알림을 받더라도 좀 나중에, 혹은 며칠 후에나 그 메시지를 확인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다만 그러다 보니 정말로 중요한, 혹은 흥미로운 내용을 담은 메시지가 왔는데도 바로 확인하지 못하고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있다. 이를테면 특정 쇼핑몰에 원하는 물건이 입고되었다는 소식, 회사 업무와 관련한 중요한 공지사항 등이 대표적인 예다. 그래서 카카오톡에는 이러한 중요한 몇몇 키워드가 포함된 메시지가 왔을 때 일반 메시지와 살짝 다른 방법으로 수신 사실을 알리는 '키워드 알림'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설정메뉴를 통해 '알림' 항목으로 진입>
키워드 알림 기능은 초기 상태에선 꺼져 있으므로 우선 이를 활성화하자. 카카오톡 앱을 실행, 우측 하단의 더보기(--- 모양)를 누른 후, 우측 상단의 설정(톱니바퀴 모양)을 통해 해당 메뉴로 진입하자.
< 키워드 알림을 활성화하고 알림음 및 키워드를 지정하자>
설정메뉴에서 나오는 다양한 항목 중 '알림'을 누르면 메시지 알림과 관련한 다양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데, 그 중 '키워드 알림'을 선택해 들어가보자. 여기서 우선 키워드 알림 스위치를 눌러 활성화가 가능하며, 키워드 전용 알림음도 변경할 수 있다. 당연히 기본 메시지 알림음과는 다른 것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키워드' 항목에 이용자가 관심을 가진 단어를 입력하자. '추가'를 누르면 최대 20개까지 키워드의 등록이 가능하다.
< 지정한 키워드가 포함된 메시지가 오면 소리 및 강조 표시로 구별할 수 있다>
이렇게 설정을 끝내면 이용자가 등록한 키워드가 포함된 메시지가 올때마다 일반 알림음과는 다른, 키워드 알림메뉴에서 설정한 알림음이 울리게 된다. 평소와는 다른 알림음이니 좀 더 관심이 갈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렇게 관심 키워드가 포함된 메시지를 확인해보면 해당 단어에 노란색으로 강조표시도 되어있어 한층 눈에 띈다. 간단하지만 생각 이상으로 유용한 기능이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는 게 좋겠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