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인식 솔루션으로 의료 질 높인다, 아마존 트랜스크라이브 메디컬
[IT동아 이상우 기자] 음성을 인식해 텍스트로 기록하는 트랜스크립션은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막이 없는 영상 콘텐츠에 실시간으로 자막을 생성하거나, 이를 번역해 다른 언어로 된 자막을 표시할 수 있고, 고객 상담 시에는 상담 내용을 문서로 기록해 보관할 수도 있다. 또한, 화상 회의 시에는 회의록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으며, 여기에 인공지능을 접목하면 화자를 구분해 기록하는 것도 가능하다.
의료 분야 역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이다. 최근 환자의 의료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소비자 개인에게 맞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자건강기록(EHR)을 도입하는 곳이 늘고 있다. 이처럼 환자의 건강 정보를 디지털화 하기 위해서는 의사가 환자와 상담한 내용을 시스템에 입력해야 한다. 트랜스크립션을 여기에 활용하면 이러한 내용을 즉시 디지털화 하고 시스템에 입력할 수 있다.
아마존 트랜스크라이브 메디컬(Amazon Transcribe Medical)은 이러한 목적에 특화한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의사가 구술한 메모 내용, 환자와의 상담, 진료에 쓰이는 의학 및 약학 용어를 음성에서 텍스트로 자동 변환한다.
의료와 관련한 내용을 디지털 문서로 남기는 기존 방법은 의사가 녹음기 등을 사용해 구술로 메모한 후, 의사 본인이나 제3자가 녹음 파일을 들으며 이를 텍스트로 옮겨쓴다. 의료와 관련한 복잡한 용어가 쓰이는 만큼 이를 받아 쓰는 데도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이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이다. 또한, 일반 트랜스크립션 소프트웨어를 적용하더라도 전문 용어를 처리하는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다.
아마존 트랜스크라이브 메디컬은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의료 업계에 고도화한 자동 음성 인식 기능을 적용할 수 있게 해주는 솔루션이다. 노트북, 스마트폰 등 마이크를 내장한 기기를 이용해 의사와 환자의 대화를 텍스트로 기록할 수 있으며, 여기에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해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의사의 지시 사항은 물론 환자와의 대화 내용을 텍스트로 자동으로 기록할 수 있으며, 쉼표나 마침표 혹은 대문자 표시도 가능해, 의사가 음성 메모를 작성할 때 이를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다.
여기에 의료 분야에 특화한 자연어 처리 서비스 아마존 컴프리헨드 메디컬을 적용하면 텍스트에서 환자의 상태, 약물 및 투약량, 강도, 빈도 등의 자료를 추출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를 임상 결정이나 임상 실험 관리에 사용할 수도 있다. 실제로 제약기업인 암젠은 약품 안전성 모니터링을 위해 이 솔루션을 도입했다. 환자와 의사 사이의 대화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의약품과 관련한 부작용이나 효과를 식별하기 위해서다.
이러한 솔루션을 통해 의사는 상담 중 녹음이나 메모에 신경 쓰지 않고, 환자와 대화를 이어 갈 수 있다. 이를 통해 환자에 집중하는 시간을 늘릴 수 있으며, 수기로 직접 입력하는 과정 역시 줄일 수 있어 더 많은 환자를 돌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개선을 통해 환자 역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의사가 미쳐 인지하지 못한 약물 부작용이나 과거 진료 이력 등을 대화 중에 기록할 수 있기 때문에 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도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