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다기능이 경쟁력,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 공유기
[IT동아 김영우 기자] 인터넷 공유기의 가장 대표적인 역할은 인터넷 접속용 포트의 수를 늘리고 와이파이용 핫스팟을 생성하는 것이다. 그런데 요즘 워낙 공유기의 보급률이 높아져서 위와 같은 기본적인 기능만으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힘들다. 우수한 네트워크 성능은 물론, 다른 제품과 차별화되는 재주 역시 필수다.
넷기어(Netgear)의 나이트호크(NIGHTHAWK) R6700은 AC1750급 와이파이 성능과 더불어 앱이나 장치별로 트래픽을 최적화하는 고급 QoS 기능, 자녀 보호 기능, 보안 기능 및 간이 NAS 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최근 공유기 시장의 트렌드를 대거 적용, 다양한 용도로 쓸 수 있는 만능 제품이라 할 수 있다.
강한 존재감 느껴지는 디자인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은 SF 영화의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각진 본체를 갖추고 있다. 이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시리즈의 특성이기도 하다. 이에 더해 R6700의 경우는 상단 표면에 도트 무늬를 넣어 지문 자국이 잘 남지 않는다. 제품 측면 및 하단에는 열 배출구가 마련되었다.
제품 크기는 183(길이) x 285(너비) x 62(높이)mm로 그리 작지는 않다. 제품 바닥의 나사용 홈을 통해 벽걸이 형태로 설치가 가능하지만 나사는 동봉되어 있지 않으며, 옆으로 세워 설치하기에도 적합한 디자인은 아니다. 이 제품을 이용하려면 어느 정도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아 두자.
무난한 각종 인터페이스 구성
전면 하단에는 1개의 USB 3.0 포트가 달려있다. 여기에 USB 저장장치(외장하드나 USB 메모리)를 꽂으면 마치 NAS(Network Attached Storage)같은 네트워크용 공유 저장소를 구성할 수 있으며 프린터를 연결하면 이를 여러 단말기에서 공유하며 이용할 수도 있다. USB 2.0 포트가 달린 보급형 공유기에 비해 한층 나은 파일 전송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본체 상단 전면에는 전원, 인터넷 접속 상태, 2.4 / 5GHz 와이파이 서비스 여부, 손님(Guest) 와이파이 서비스 여부, USB 3.0 포트 이용 여부, 유선 랜 포트(1~4) 접속 여부를 표시하는 10개의 LED 램프가 달려있다.그리고 와이파이 활성화, WPS 간편접속을 위한 2개의 LED 버튼도 달려있어 제품의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제품 후면에는 전원 버튼 및 리셋(재설정) 버튼, 외부 인터넷 회선 연결용 1개의 WAN 포트, 그리고 각종 단말기(PC, 프린터 등)에 신호를 분배하는 4개의 LAN 포트가 달려있다. 모든 네트워크 포트가 기가비트(1Gbps)를 지원하므로 기가인터넷 환경에 적합하다.
AC1750급 와이파이 성능, 충실한 내부 사양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에는 3개의 고감도 안테나(3x3 구성)가 달려있다. 2.4GHz 대역에선 최대 450Mbps, 5GHz 대역에선 최대 1300Mbps로 고속 와이파이 접속이 가능한 합계 AC1750급 듀얼 밴드 구성이다. 2.4GHz 와이파이는 커버리지(접속 범위)면에서, 5GHz 와이파이는 최대 속도 면에서 이점이 있으니 상황에 따라 선택해 접속하도록 하자. 2.4/5GHz 와이파이를 하나의 SSID(접속목록)로 만들어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전환하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 점이 아쉽다.
그 외에 사용자의 방향으로 전파를 집중시켜 음영지역을 최소화하는 빔포밍+(Beamforming+) 기술을 지원해 음영지역을 최소화했다. 그리고 내부적으로는 브로드컴(Broadcom)의 1GHz 듀얼코어 CPU 및 256MB의 시스템 메모리, 128MB의 저장공간을 탑재해 보급형 공유기와의 차별화를 꾀했다.
다채로운 부가기능 지원
본체에 전원 및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한 후 전원을 켜고 잠시 기다리면 PC나 스마트폰으로 접근해 초기 설정을 할 수 있게 된다. PC의 웹 브라우저에 넷기어 공유기 설정메뉴 전용 URL인 www.routerlogin.net를 입력하거나 스마트폰에 전용 모바일 앱인 나이트호크(NIGHTHAWK)를 설치한 후 공유기의 내부 메뉴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의 내부 설정 메뉴인 지니(genie)로 접근할 수 있다. 기본 메뉴와 고급 메뉴로 나뉘는데, 기본 메뉴에선 인터넷 상태, 무선 상태, 연결된 장치, 자녀 보호 기능, 그리고 게스트 네트워크와 같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을 한 눈에 확인하거나 설정할 수 있다.
자녀보호 기능 ‘서클(Circle)’의 경우, 공유기에 접속한 자녀들이 특정한 콘텐츠를 이용하지 못하게 하거나(필터링) 이용 기간을 제한하는 등의 설정이 가능하며 전용 모바일 앱을 통해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그리고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의 경우는 일종의 간이 와이파이용 AP를 생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긴 하지만 공유기 내부 설정 메뉴에 접근하거나 같은 공유기에 접속한 사용자끼리의 접근 등은 차단할 수 있다. 카페나 식당과 같이 외부 손님들이 많이 오는 사업장에서 특히 유용하다.
비트디펜더(Bitdefender) 백신 엔진 기반의 보안 기능인 넷기어 아머(Netgear Armor) 기능도 눈에 띈다. 이를 활성화하면 바이러스 및 랜섬웨어 등의 악성코드를 차단하고 보안 취약점을 검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공유기에 접속한 모든 장치들의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넷기어 아머 모바일 앱을 이용해 집 밖에서도 집안 네트워크의 보안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참고로 넷기어 아머 기능은 처음 30일 동안만 무료로 제공되며 이후에는 1년에 69.99 달러의 요금을 내야 계속 이용할 수 있다.
공유기에 연결한 USB 저장장치를 활용한 부가기능도 다양하다. 레디쉐어(ReadyShare) 기능의 경우,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에 연결된 USB 저장장치를 클라우드 저장소로 삼아 어디서든 접속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넷기어 다운로드(Netgear Download) 기능을 이용하면 토렌트나 eDonkey 파일을 불러들여, 혹은 FTP/HTTP 주소를 통해 공유기에 연결된 USB 저장장치로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PC에 비해 소비전력이 적으면서 24시간 구동 가능한 소위 토렌트 머신이 필요하다면 이 기능을 적극 이용해 볼만 하다.
보급형 공유기의 성능과 기능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는 넷기어 공유기 특유의 안정적인 네트워크 성능에 다양한 부가기능을 결합한 제품이다. 원활한 온라인 게임을 즐기려고 하거나 넓은 와이파이 커버리지가 필요한 경우, 자녀들의 인터넷 이용 시간을 통제해야 하는 경우, 간단히 쓸 수 있는 간이 NAS가 필요한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기존에 쓰던 보급형 공유기의 성능이나 기능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용자라면 업그레이드를 고려할 만하다. 2019년 9월 인터넷 최저가 기준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은 16만 9,000원에 팔리고 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