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IC 카드 의무... 마그네틱 방식 간편결제도 못쓰나?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지난 2015년 7월 21일 시행된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에 따라서 오는 2018년 7월 21일까지 모든 카드 가맹점은 IC 신용카드 단말기를 도입해야 한다. 상대적으로 복제가 쉬워 보안성이 취약한 마그네틱(MS) 카드를 더 이상 사용하지 말자는 취지다. 이 때문에 최근 여러 오프라인 매장에서 카드를 '긁는' 대신, '꽂는' 방식이 늘어나고 있다.

오는 7월 21일부터 카드 가맹점에서 IC 카드 단말기를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오는 7월 21일부터 카드 가맹점에서 IC 카드 단말기를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 한 가지 의문이 생긴다. 삼성전자의 삼성페이, LG전자의 LG페이, KT의 클립카드 등은 모두 마그네틱 신호를 발생시켜 카드 정보를 인식시키는 방식인 만큼, IC 카드 단말기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지 않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안에 따르면 IC 카드 단말기를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지만, 일부 예외 경우에는 기존의 마그네틱 방식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IC 카드 단말기라 할지라도 마그네틱 방식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국내에서 발급되는 플라스틱 카드 대부분은 IC와 MS 겸용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카드의 경우 IC를 사용한 거래를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다만 카드에 붙은 IC 칩이 훼손돼 사용할 수 없거나, 해외 카드처럼 아예 마그네틱 전용으로 발급된 경우는 예외로 한다.

거래 시 카드 번호, 유효기한, CVC 번호 등 민감한 정보를 사용하지 않는 1회용 디지털 토큰 번호 방식도 기존 마그네틱 방식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삼성페이, LG페이, 클립카드 등이 이에 해당한다. 디지털 토큰 방식은 매번 결제 때마다 가상으로 생성한 1회용 번호를 통해 거래가 이뤄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거래 정보가 해킹되더라도, 해커는 카드의 민감한 정보를 알기 어렵다.

LG페이
LG페이

삼성페이와 LG페이는 스마트폰에 카드 정보를 사전에 등록하고, 스마트폰에 내장된 신호 발생기를 통해 이러한 1회용 디지털 토큰 번호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기존 마그네틱 단말기와도 호환한다.

KT 클립카드는 기존 플라스틱 카드와 같은 형태를 가진 간편결제 기기로, 클립 앱에 등록돤 각종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 포인트카드, 교통카드 등을 불러와 카드에 등록할 수 있다. 이렇게 저장된 카드 정보는 전자잉크 디스플레이에 카드 및 멤버십 종류나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바코드가 표시된다. 또, 일반 카드처럼 단말기에 긁어서 결제할 수도 있으며, 이 때 1회용 디지털 토큰 방식을 사용한다.

KT 클립카드
KT 클립카드

정리하자면 IC카드 단말기를 의무적으로 도입하더라도 일부 경우 마그네틱 방식을 이용할 수 있다. IC/마그네틱 겸용 카드의 경우 IC를 우선으로 하되 IC 칩이 손상된 경우 마그네틱을 이용할 수 있다. 마그네틱 전용 카드의 경우 허용하되. 복제 위험성이 있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IC 칩을 갖춘 카드로 바꾸는 것이 좋다. 마그네틱 신호를 사용하는 간편결제 방식이라면 카드 번호나 유효기간 등 민감한 정보를 알기 어려운 1회용 디지털 토큰 방식을 사용한다면 기존 처럼 사용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