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in IT] 암호화폐의 다양한 정보를 얻는 법

[금융 in IT] 시리즈 기획기사는 금융상품을 비교추천하는 전문 핀테크 업체 핀다(FINDA)와 함께 한주간 이슈되고 있는 경제, 금융 관련 뉴스를 쉽게 풀어 제공합니다.

무분별한 코인 '투자'가 늘어나면서 '물 들어왔을 때 노 젓자'를 외치는 사람들도 주변에서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아무런 정보 없이 암호화폐 시장에 뛰어드는 '투기' 행위만큼 바보같은 짓은 없다고 생각한다. 마치 총 없이 전쟁터에 나서는 격. 적어도 블록체인에 대한 간략한 이해와 자신이 투자한 코인이 어떤 경영진을 갖추고 있고, 어떤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지 등 필요한 정보는 알아야 한다. 확실한 정보가 많을수록 자신의 투자에 확신을 가질 수 있고, 수익률이 가장 좋다는 장기투자로 이어갈 수 있다. 이에 다양한 코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코인마켓캡: 코인 시세와 차트, 전체 시장 거래량까지

'코인마켓캡(coinmarketcap.com)'은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있다면 참고해야 하는 사이트 중 하나다. 코인마켓캡은 코인 시세와 차트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시장의 시가총액과 거래량, 각 코인 공급량, 거래량, 시가총액 등을 제공한다. 또한, 특정 코인의 홈페이지와 어느 거래소에서 얼마만큼의 거래가 이루어지는가도 파악할 수 있다. 참고로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2017년 1분기말 약 28조 원, 2분기말 약 110조 원, 3분기말 약 150조 원, 4분기말 약 660조 원을 기록했으며, 2018년 1월 8일 기준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약 868조 원을 기록하고 있다.

암호화폐 시장의 시가총액 차트, 출처:
coinmarketcap.com
암호화폐 시장의 시가총액 차트, 출처: coinmarketcap.com

< 암호화폐 시장의 시가총액 차트, 출처: coinmarketcap.com >

왜 정보를 확인해야 할까?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다. 코인의 가격이 떨어질 때, 암호화폐 시장에서 자금이 빠져나가는 것인지 특정 코인으로 자금이 몰리는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시장 자금이 빠져나갈 때는 모든 코인들이 너나 할 거 없이 하락세를 보인다. 반면, 비트코인, 리플 등 시가총액이 큰 암호화폐에 자금이 쏠리는 것이라면,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코인마켓캡을 이용하면 현재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코인, 거래소들의 거래량 순위 등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코인마켓캡 메인페이지. 출처:
coinmarketcap.com
코인마켓캡 메인페이지. 출처: coinmarketcap.com

< 코인마켓캡 메인페이지. 출처: coinmarketcap.com >

코인힐즈: 보고싶은 화폐 정보만 골라보는 맞춤 정보

'코인힐즈(coinhills.com)' 서비스는 크게 대시보드, 마켓, ICO, 포트폴리오, 그리고 뉴스로 나뉜다.

대시보드는 관심있는 코인 가격을 비트코인, 원화, 유로, 달러, 옌, RMB 등 다양한 가격으로 보여주며, 타일 형태로 디자인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국내 시세뿐만 아니라 해외 시세도 확인할 수 있다. 가상화폐 시장에 존재하는 모든 '페어링'을 대시보드 형식으로 한 눈에 볼 수 있다.

코인힐즈는 보고 싶은 페어링만 골라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한다. 출처:
coinhills.com
코인힐즈는 보고 싶은 페어링만 골라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한다. 출처: coinhills.com

< 코인힐즈는 보고 싶은 페어링만 골라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한다. 출처: coinhills.com >

코인힐즈 마켓 메뉴 내 '비트코인 모니터'를 이용하면, 각 국가의 비트코인 가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암호화폐는 거래소마다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는 비트코인 가격을 거래소들의 가중평균값으로 보여준다. '디지털 화폐' 카테고리는 비트코인과 알트코인들의 거래량과 특정 코인을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를 나열해준다.

'국가 통화별 비트코인 거래량'은 비트코인이 어느 화폐로 가장 많이 거래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2018년 1월 8일 기준, 1위는 엔, 2위는 달러, 3위는 유로이며, 원화는 1만 3,156 비트코인으로 4위를 차지하고 있다. '변동폭 상위 10개 마켓'에서는 최근 24시간동안 어떤 코인이 가장 많이 올랐고, 또 어떤 코인 가격이 가장 많이 떨어졌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각 나라별 비트코인의 가격을 볼 수 있다. 출처:
coinhills.com
각 나라별 비트코인의 가격을 볼 수 있다. 출처: coinhills.com

< 각 나라별 비트코인의 가격을 볼 수 있다. 출처: coinhills.com >

'ICO' 메뉴에서는 ICO에 참여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를 확인할 수 있다. 특정 ICO 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목표량과 총 공급량은 얼마이고, 팀 구성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진행 중이거나 예정 중인 ICO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출처:
coinhills.com
진행 중이거나 예정 중인 ICO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출처: coinhills.com

< 진행 중이거나 예정 중인 ICO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출처: coinhills.com >

블록체인 인포: 해시(Hash)에 대한 정보 모음

'BLOCKCHAIN(blockchain.info)'에서는 비트코인 블록과 해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사용자가 다른 주소로 보낸 비트코인 승인 여부, 비트코인 전송량, 미승인 거래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최근 거래 중 규모가 큰 50개 거래를 확인할 수 있고, 비트코인을 넣을 수 있는 월렛을 내려받을 수 있다. 블록 생성, 채굴 등과 연관된 해시율과 난이도 등도 확인할 수 있다.

*해시(Hash)란?
해시는 암호화 해시 함수의 줄임말로, 블록체인 기반 화폐인 비트코인의 익명성, 투명성, 신뢰성 등을 보장하는 블록체인 기술의 주요 핵심 개념이다. 비트코인을 암호화폐라 말하는 이유가 해시 함수 때문이다. 해시레이트(Hashrate 또는 Hashpower)등은 보통 채굴 능력을 일컫는다.

블록 수, 해시레이트, 난이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출처:
blockchain.info
블록 수, 해시레이트, 난이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출처: blockchain.info

< 블록 수, 해시레이트, 난이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출처: blockchain.info >

암호화폐 시장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고 그만큼 관련 콘텐츠와 서비스 등도 많이 늘어났다. 코인 투자는 개별 종목이나 ETF 투자 등 주식 관련 투자와 비슷하다. 크게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ylsis)'과 '기본적 분석(fundamental analysis)'을 참고해야 한다. 만약 본인이 기술적 분석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한다면 여러 사이트를 통한 차트와 시세에 대해 공부하고, 기본적 분석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한다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공부와 함께 코인의 원천부터 주요 거래 흐름 등을 분석하고 투자하는 것이 좋다.

가상화폐 시장을 읽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참고자료와 정보 등이 많을수록 좋은 투자처를 찾아내고, 리스크에 대한 자신만의 대처방법을 마련할 수 있지 않을까.

*본 칼럼은 IT동아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 / 핀다 왕조안
편집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