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서비스] 7/26 모바일 기반 은행, '카카오뱅크' 27일 출범 등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모바일 기반 은행, '카카오뱅크' 27일 출범

한국카카오은행(이하 카카오뱅크, 대표이사 이용우 yan·윤호영 daniel)이 27일 오전 7시부터 본격적 대고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전했다. 지난 4월 은행업 본인가에 이어 5월말 임직원과 주주사 및 관계사 직원 등이 실거래 운영 점검을 시작한지 60여일만이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모바일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금융 상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PC(www.kakaobank.com)는 증명서 제출 및 발급 등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한다.

카카오뱅크는 비대면 실명확인을 통한 평균 7분 계좌개설을 시작으로 수신, 여신, 체크카드, 해외송금 등 주요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인다. 계좌 개설 후 평균 60초 내에 소액 마이너스 통장대출이 가능한 ‘비상금대출’은 신용등급 8등급도 신청할 수 있다. 신용대출과 마이너스 통장대출은 최대 1억5000만원까지 가능하다.

카카오뱅크 고객이라면 누구나 동등한 금리/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급여이체, 적금가입, 통신비·관리비 자동이체 등 복잡한 금리/서비스 우대조건을 없앴다. 부담스러웠던 ATM 현금 입출금 및 이체 수수료를 비롯해 알림톡 등 주요 서비스 수수료 역시 면제한다. 체크카드는 사용 금액(실적)에 관계없이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용우·윤호영 공동대표는 "모바일 시대에 걸맞게 고객이 가장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은행이 바로 카카오뱅크"라며 "금융을 넘어 새로운 모바일 라이프를 실현하고, 고객들의 실제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제휴와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스코 재스퍼, '컨트롤 센터 7.0' 발표

시스코(www.cisco.com/web/KR)가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플랫폼 시스코 재스퍼 '컨트롤 센터 7.0'을 발표했다. 컨트롤 센터 7.0 신제품은 다양한 옵션을 지닌 새로운 멀티 티어(Multi-tired) IoT 플랫폼으로 기업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높은 비즈니스 유연성을 지원하며 IoT 수익 창출, 보안 등을 강화한 신규 프리미엄 서비스와 결합돼 제공된다고 전했다.

시스코 재스퍼 컨트롤 센터 7.0은 '컨트롤 센터 어드밴스드(Control Center Advanced)'를 통해 첨단 보안 솔루션, 자동화, 애널리틱스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TPSS(Threat Protection & Smart Security)' 서비스는 멀웨어 및 사이버 위협을 막아주는 IoT용 솔루션이며 '트래픽 세그멘테이션(Traffic Segmentation)' 서비스는 서로 다른 유형의 수익 창출 모델을 지원하는 새로운 솔루션이다.

그 외에 컨트롤 센터 7.0은 NB-IoT와 LTE-M을 포함한 다양한 저전력광역통신망(LPWAN) 기술을 지원한다. 셀룰러 네트워크 지원으로 플랫폼의 전세계 도달 범위와 규모 등 플랫폼 역량을 저전력 기기까지 확장시켜 준다. 또한 컨트롤 센터 7.0은 폭넓은 사용 사례에 맞춰 셀룰러, NB-IoT, LTE-M 네트워크에서 IoT 기기를 관리할 수 있는 최초의 상용 IoT 플랫폼이기도 하다. 시스코 재스퍼 컨트롤 센터 7.0은 현재 전세계에서 이용 가능하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