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자동차 소식] 3/18 르노 포뮬러-e 레이싱 카 제주 등장 등

강형석 redbk@itdonga.com

[IT동아]

제주도에 등장한 르노 포뮬러-e 레이싱 카

르노 포뮬러-e 레이싱 카
르노 포뮬러-e 레이싱 카

지난 3월 17일, 르노삼성자동차는 제 3회 국제 전기자동차엑스포의 성공을 기원하는 의미로 제주 도심에서 르노 포뮬러-e 로드쇼를 개최했다. 이날 제주를 찾은 국내외 전기차 관계자들과 제주도민, 관광객들은 포뮬러-e 레이싱 카의 질주를 감상했다.

포뮬러-e는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주관하는 경기로 르노와 스파크 레이싱에서 만든 '스파크-르노(Spark-Renault) SRT_01E'로만 실력을 겨루는 경기다. 전기로만 작동하는 이 차량은 대회 제한속도인 최고 시속 약 220km까지 낼 수 있으며, 3초면 시속 100km까지 가속해낸다.

르노삼성차, 전기차 보급 전략 및 지원으로 SM3 Z.E. 올해 '두 배 더'

르노삼성 국제 전기자동차엑스포
참여
르노삼성 국제 전기자동차엑스포 참여

3월 18일, 르노삼성차는 제주 중문단지 내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제 전기자동차엑스포에서 SM3 전기차(Z.E.) 2,000대 판매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을 공개했다. 여기에는 충전기 원스톱 서비스와 차종 보급 다양화 등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르노삼성은 SM3 Z.E. 1,000대를 제주도 내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올해 제주도애는 4,000대의 전기차가 보급될 예정이다. 이 외에 전기 택시 보급에 앞장선다. 부산, 대구, 제주 외에도 전기차 보급을 추진하는 지자체와 함께 적극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충전기 설치를 차량 납기 시기에 맞춰 이뤄지도록 출고와 설치를 일원화할 방침이다.

한국닛산, 새 가격과 라인업으로 무장한 전기차 리프로 진격 나선다

닛산 리프
닛산 리프

르노삼성차와 함께 국제 전기자동차엑스포에 참가한 한국닛산도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을 공개했다. 먼저 전기차 리프의 가격이 조정된다. 현재 리프는 SL 트림 하나로 운영되는데, 300만 원 낮은 5,180만 원에 책정했다. 제주 전기차 보조급 1,900만 원을 적용하면 3,000만 원대에 구매 가능할 전망이다. 여기에 입문 모델인 S 트림을 신설했다. 가격은 4,590만 원으로 동일한 제주시 보조금이 적용되면 2,690만 원에 차량 구매가 가능하다.

유통망도 늘린다. 한국닛산은 제주 렌터카 업체인 탐라렌트카와 제휴, 리프 10대를 전달해 전기 렌터카 보급을 시작했다. 롯데 하이마트 신제주점과 서귀포점에서도 리프 구매가 가능하도록 업무 제휴도 맺었다.

겨울용 타이어는 언제 교체해야 할까요?

겨울용 타이어
겨울용 타이어

브리지스톤 코리아가 겨울용 타이어를 일반 타이어로 교체하는 적정 시기를 제안했다. 차상대 브리지스톤 코리아 상품총괄 및 기획팀 팀장은 “3월 하반기 이후 완연한 봄 날씨가 왔을 때 일반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교체 시기는 낮 기온이 아닌 밤 또는 새벽 기온을 기준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낮에 영상의 기온을 찾더라도 저녁에는 기온이 떨어지기 때문. 이에 3월에는 일반 타이어로 교체하기에 이른 시기라고 말한다. 아직 일부 지역은 빙판길 사고의 최대 위험 요소인 블랙아이스(보이지 않는 빙판길)가 노면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때라는 점도 있다. 이른 아침과 늦은 저녁 시간에 차량으로 출퇴근하는 대도시 운전자는 적어도 3월까지 겨울용 타이어를 쓰는게 바람직하다. 강원도 또는 일부 산간 지방에서는 4월까지도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해야 할 경우도 있다.

스카니아코리아, 대구-경북지역 딜러워크샵 확장 이전

스카니아 대구-경북지역 새 딜러
워크샵
스카니아 대구-경북지역 새 딜러 워크샵

스카니아코리아 대구-경북지역 공식 딜러점이 확장 이전했다. 지앤비모터스가 기존 경북 칠곡군 왜관읍에 있던 워크샵을 칠곡군 지천면으로 옮긴 것. 새로 문을 연 워크샵은 총 12개의 작업장을 갖춰, 대기시간은 줄고 서비스 질은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서는 전용 공구는 물론 대형 차량의 판금 및 도색 작업이 가능하다. 차량 정비를 기다리는 동안 쉴 수 있는 공간(휴게실, 수면실, 샤워실)도 마련했다.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 페이스북 오픈 이벤트 진행

로버트보쉬코리아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가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문을 열고 이벤트를 진행한다. 페이지 내 영상을 공유한 다음, 관련 주소(URL)을 댓글로 남기면 응모된다. 3월 27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 중 총 25명에게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당첨자는 31일 발표할 예정이다.

해당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 제품 관련 소식을 전달하고 일반적인 자동차 점검 정보 외 실생활 팁 등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기 위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글 / IT동아 편집부 (des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