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2016] 삼성전자의 IoT 전략… 자동차, 의복까지 연결한다

이상우 lswoo@itdonga.com

[라스베이거스=IT동아 이상우 기자] 라스베이거스에서 현지시간으로 1월 6일(한국시간 1월 7일)부터 1월 9일까지 세계 최대 소비자 가전 전시회 CES 2016이 열렸다. 국내 대표 제조업체는 물론, 전세계 유명 기업이 대거 참가해 올 한해 출시할 신제품과 전략을 공개한다. 특히, 연초에 진행하는 행사인 만큼 한 해의 기술 동향과 성패를 조망할 수 있는 자리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올해로 50회를 맞는 CES 2016에는 약 3,600개의 업체가 부스를 마련해 방문객을 맞았다.

CES 2016
CES 2016

삼성전자는 CES 2016에서 자사의 가전제품을 소개하며, 여기에 적용한 자사의 IoT 기술을 선보였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패밀리 허브 냉장고'다. 냉장고 문에 21인치 크기의 대형 터치스크린이 부착돼 있으며, 네트워크 연결 기능을 통해 여러 IoT 기기를 관리할 수도 있다.

패밀리 허브 냉장고
패밀리 허브 냉장고

냉장고 내부에는 3개의 카메라가 내장돼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네트워크 카메라에 원격으로 접속하면 멀리서도 냉장고에 어떤 식품이 들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쇼핑 중 어떤 식재료가 떨어졌는지 생각나지 않는다면 스마트폰을 열어 실시간으로 확인하면 된다.

대형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스마트 기능도 있다. 스마트폰에 등록된 가족의 일정이나 사진 등을 냉장고 디스플레이에 동기화해 확인하거나 요리 앱을 통해 각종 레시피를 볼 수도 있다. 또한, 온라인 쇼핑 등의 기능을 직접 실행할 수 있으며, 미국의 경우 현재 마스터카드와 제휴해 결제 기능까지 확보한 상태다. 국내의 경우 이마트몰, 네이버쇼핑 등을 이용해 해당 기능을 지원할 계획이다.

패밀리 허브 냉장고
패밀리 허브 냉장고

BMW와의 협업 결과물도 시연했다. 전시장에는 BMW i3를 배치해,스마트폰 등의 기기와 연결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스마트폰을 통해 자동차에 시동이 걸려있는지, 차고 문이 열려있는지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BMW i3
BMW i3

삼성전자의 IoT 전략은 가전제품을 넘어 패션/잡화까지 진출했다. 이번 CES 2016에는 삼성 그룹의 계열사인 삼성물산이 참가해, 스마트 벨트와 스마트 클러치 백 등의 잡화, 스마트 골프웨어 등을 소개했다. 스마트 벨트는 각종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움직임, 앉아있었던 시간, 허리 둘레 등을 체크한다. 특히 벨트의 장력을 파악해 과식 여부를 파악하고 이러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스마트폰에 동기화해준다. 함께 소개한 스마트 클러치 백은 외부에 태양광 발전 패널을 부착해, 스마트폰 등의 기기를 충전할 수 있게 해준다. 손목 부분에 NFC 기능을 탑재한 골프웨어를 스마트폰과 연결하면 골프장의 날씨나 자외선 수치 등의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준다.

스마트 벨트의 정보를 동기화하는
모습
스마트 벨트의 정보를 동기화하는 모습

스마트 벨트
스마트 벨트

<벨트도 스마트폰처럼 충전하는 시대...>

운동량 추적기인 바디 컴퍼스 2.0(body compass)도 공개했다. 각종 센서를 내장해 허리 수치, 심전도, 근전도, 체지방 등을 분석하며 이러한 내용을 스마트폰과 동기화해 개인별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바디 컴퍼스
바디 컴퍼스

삼성전자는 부스에서 향후 출시할 윈도우 10 2-in-1 PC, 갤럭시탭 프로S도 공개했다. 8.3mm 두께와 693g의 무게로 휴대성이 좋으며, 풀 사이즈 탈착식 키보드를 포함한다. 화면 크기는 12인치며 해상도는 2,160 x 1,440이고 인텔 코어 m3 프로세서와 4GB 메모리 등을 갖췄다. 충전 및 데이터 전송은 USB 3.1 C형이며, 전용 허브를 통해 HDMI 출력, 일반 USB 입력 등이 가능하다.

갤럭시탭 프로S
갤럭시탭 프로S

LTE Cat.6(카테고리6)를 지원하는 것도 특징이다. 비슷한 장르의 제품인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프로4가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만큼, 가격만 합리적이라면 충분히 경쟁력 있어 보이는 제품이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