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잘 쓰기④] 잘못 구매한 앱, 환불받자
[IT동아 김태우 기자]
안드로이드 천국이라 할 수 있는 국내도 점차 아이폰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변 사용자들을 보면, 아이폰의 좋은 기능을 많이들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더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조금이나마 아이폰을 더 잘 쓸 수 있도록. 본 내용은 아이폰 6s와 iOS 9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기기와 운영체제 버전에 따라 일부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 잘 쓰기③] 내가 구매한 앱, 가족도 공짜로 함께 쓰기
앱 환불받는 방법
앱스토어에서 앱 구매는 정말 쉽게 이루어집니다. 신용카드 정보만 등록해 놓고, 앱 구매 버튼을 누르면, 비밀번호 또는 터치 ID 한 번으로 결제가 끝이 납니다. 요즘 국내에 우후죽순 생기는 간편 결제를 애플은 일찌감치 앱스토어에 구현해 놓았는데요.
문제는 막상 앱을 구매했는데, 품질이 떨어지거나 원했던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아마 대부분 몇십만 원, 몇 백만 원에 해당하는 큰 금액이 아니다 보니 그냥 감내하고 넘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잘못 구매한 앱은 환불받으면 됩니다.
환불받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애플은 환불을 위해 '문제신고(https://reportaproblem.apple.com)'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곳에 접속한 후 앱스토어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그럼 다운받은 앱 목록을 보여줍니다. 환불받고 싶은 앱을 찾은 후 '문제 신고(Report a Problem)' 버튼을 누르면 환불 절차가 시작됩니다.
환불을 하기 위해서는 사유를 적어야 합니다. 몇 가지 대표적인 사유가 펼침 메뉴로 나옵니다. 원하는 항목을 고르면 됩니다. 항목에 없다면 '문제가 이 항목에 없음(Problem is not listed here)'을 선택하고, 아래 빈칸에 직접 써야 합니다.
이유에 대해서는 영어로 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한글로 작성해도 됩니다. 접수된 문제에 관해서는 내용을 확인 후 심사를 통해 이유가 타당하면 환불을 해줍니다. 회신은 48시간 이내 받을 수 있습니다.
환불은 90일 이내 산 앱에 한해 받을 수 있습니다. 앱을 잘못 샀거나, 품질이 조악하다면 망설이지 말고 환불받기 바랍니다. 한두 달 열심히 게임을 즐기고, 엔딩까지 다 본 후 환불해 달라고 조르는 건 하면 안 되겠죠~
앱 구매 목록 지우기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은 앱은 모두 기록이 남습니다. 이 구매 기록은 아이폰, 아이패드, 맥 등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러다 보니 여러 이유로 구매 기록을 지우고 싶어하는 이가 많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PC나 맥에서 아이튠즈를 실행행 앱스토어에 접속합니다. 상단 메뉴 우측에 보면 로그인 항목이 있습니다. 애플 ID로 로그인하면, 이름이 표기되는데요. 이름을 클릭하면, 메뉴가 뜹니다. 메뉴에서 '구입목록(Purchased)'을 선택합니다. 가족 공유를 사용하면 '가족 구입 항목'이라고 나옵니다.
그럼 구입한 앱 목록 전체가 나오게 됩니다. 지우고 싶은 앱의 왼쪽 상단 모서리에 커서를 가져가면, 커서가 손바닥 아이콘을 바뀌고, X 표시가 나타납니다. 이를 클릭하면 해당 앱이 목록에서 사라집니다. 목록에서 삭제하는 것은 앱뿐만이 아니라 음악, 동영상, TV프로그램, 책 등 모든 콘텐츠에 적용됩니다.
아이폰에서는 앱 목록 삭제를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패드를 쓴다면, 좀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서 앱스토어를 실행하면, 하단에 구입 목록 탭이 있습니다. 이곳에 접속하면, 구매한 앱 목록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지우고 싶은 앱을 좌측으로 밀면 '가리기(HIDE)' 메뉴가 나옵니다. 이를 터치하면 됩니다. 예전에는 아이폰에도 동일하게 앱을 지울 수 있었는데, 지금은 사라지고 없네요.
사실 이 기능은 엄밀히 말하면 앱 구매 목록에서 지우는 것이 아니라 숨기는 것입니다. 애플은 앱 구입 목록 삭제를 원천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구입 목록에서 앱을 숨김으로써 이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숨겨놓은 앱을 다시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PC나 맥의 아이튠즈에서 상단 우측 이름을 클릭하면, '계정 정보(Account Info)' 항목이 있습니다. 이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이튠즈 클라우드(iTunes in the Cloud) > 가려진 구입 항목(Hidden Purchases)'을 볼 수 있는데요. 이 항목을 선택하면, 숨겨 놓은 앱 목록이 나옵니다. 원하는 앱만 또는 전체를 다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앱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아이폰에서 다양한 앱을 쓰다 보면, 매일 한 개 이상의 앱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과거엔 앱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챙겨야 했지만, 지금은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제공됩니다. 사용자가 앱 업데이트를 신경 쓸 필요가 없는 거죠.
아이폰에서 '설정 < iTunes 및 App Store'로 가면 해당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업데이트' 항목이 켜져 있음, 자동 앱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그 아래 '셀룰러 데이터 사용'이 켜져 있다면 자동 다운로드에 이통사 데이터를 쓴다는 말입니다. 데이터 사용량이 제한적이라면, 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업데이트 외 자동 다운로드엔 음악, App, 책 항목이 있는데요. 이를 켜 놓으면, 다른 기기에서 내려받은 콘텐츠를 자동으로 받아 줍니다. 예를 들어 아이패드서 음악을 다운로드했다면, 아이폰에도 같은 음악이 자동 내려받기 됩니다. 기기마다 콘텐츠를 일일이 받을 필요가 없어집니다.
글 / IT동아 김태우(T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