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노키아 손잡고 IoT용 '협대역LTE' 기술 만든다

김태우 tk@gamedonga.co.kr

[IT동아 김태우 기자] 12월 9일, SK텔레콤이 글로벌 네트워크 장비업체인 노키아와 LTE 네트워크 기반의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기술인 ‘NB(Narrow Band)-IoT’ 공동 연구 및 개발을 위한 상호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 NB-IoT
SK텔레콤 NB-IoT

SK텔레콤과 노키아가 공동 개발할 'NB-IoT'는 기존 LTE 네트워크에서 통신이 10MHz 또는 20MHz의 넓은 주파수 대역에서 이뤄지는 것과 달리 1/10 수준인 0.2MHz의 '좁은 대역(협대역)'을 이용하는 것. 좁은 대역에서 사물과 기지국 간을 오가는 수 킬로바이트(KB) 수준의 저용량 데이터를 저전력으로 송수신해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로 기존에 구축된 LTE 네트워크에서 장비 업그레이드만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양사는 내년 상반기 중 핵심 기술의 개발 및 시험용 장비 개발을 진행하고, 현재 국제 이동통신 표준화 단체인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의 'NB-IoT' 기술 표준화 작업을 선도할 계획이다. NB-IoT는 미아방지나 반려동물, 물류 등의 위치추적용 기기나 수도·가스 검침 같은 데이터 수집용 기기 등 저용량 데이터를 주고받는 곳에 적용된다.

SK텔레콤의 박진효 네트워크 기술원장은 "노키아와 함께 개발하는 IoT 기술인 NB-IoT는 초저용량의 데이터를 저전력으로 주고 받아야 하는 대부분의 사물인터넷 기기에 적용 가능해 향후 활용도가 높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사물인터넷 시대에 필요한 각종 기술의 선제적인 개발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양사는 지난 10월 또 다른 LTE 네트워크 기반 사물인터넷 기술인 'MTC(Machine Type Communication)'를 공동 개발해 시연하는 등 LTE 기반 사물인터넷 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국제 표준 기술인 MTC는 초 저용량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활용 가능한 NB-IoT와 달리 수 메가바이트(MB) 데이터 용량까지 전송 가능한 기술로, 영상 감시나 교통관제 등 상대적으로 데이터 사용이 많은 서비스에 활용될 전망이다.

글 / IT동아 김태우(T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