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사진가 '펫토그래퍼', 그의 가방에는 무엇이 들어있나?

이문규 munch@itdonga.com

반려동물과 인간 사이의 애뜻한 감정을 사진으로 담아 내는 애완동물 사진작가 '펫토그래퍼' 옵택 핸즈(Optek Hands). 지난 해부터 폭 넓은 작품활동을 보이며 펫토그래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는 옵택 핸즈는, 반려동물과 인간 간의 소통과 교감을 자연스럽고 담백한 시선으로 담아내는 사진작가로 알려져 있다(옵택 핸즈 인터뷰 참고 : http://it.donga.com/17863/).

옵텍 핸즈의 작품
옵텍 핸즈의 작품

핸즈와 같은 사진작가들은 대개 일반 사용자와는 달리 전문적인 고급 장비/기기를 사용한다. 자신이 원하는 콘셉트의 사진을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찍는데 유리하기 때문이다. 일반 사용자는 그와 같은 사진작가 혹은 사진전문가는 과연 어떤 카메라를, 어떤 기기,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지 궁금하다. 그가 들고 다니는 가방에는 도대체 무엇이 들었을까 하는 막연한 호기심도 있다. 그의 가방 속을 한번 들여다 보자.

옵텍 핸즈의 가방
옵텍 핸즈의 가방

엡손 RD-1S 디지털 카메라 / 10년 동안 가방을 지킨 아날로그 감성의 디지털카메라

그의 스튜디오에는 수천 만원을 호가하는 고급 카메라부터 크고 작은 제품이 즐비하지만, 그의 가방에는 늘 엡손 RD-1S 카메라가 들어간다. 출시된지 10년이나 된 퇴물 디지털카메라지만, 오래 전부터 함께 현장을 누빈 동료같은 제품이라 애착이 간다고 말한다. 이 카메라는 600만 화소에, 셔터속도 1/2000초, 최대 ISO감도 1600 등으로 요즘 출시되는 카메라에 비한다면 형편 없는 사양이지만, 감성적인 사진을 표현하는 데는 부족함이 없다고 한다. 또한 다이얼 조작 방식이라 아날로그 느낌이 있으며, RF방식(Range Finder, 거리계 초점 방식)의 수동카메라라는 점도 그의 간택을 받는 이유다.

옵텍 핸즈의 선택 - 엡손 RD-1S
옵텍 핸즈의 선택 - 엡손 RD-1S

RD-1S는 디지털카메라지만 기계식 셔터가 적용됐고, 와인딩 레버(필름카메라의 필름 감는 레버)를 사용하는 방식이라 구형 필름카메라를 사용하던 느낌을 얻을 수 있다. 촬영된 사진도 사진이지만, 사진작가로서 촬영하는 재미도 그에게는 소중하다. 연사(연속 촬영) 속도는 느리지만, 와인딩 레버를 통해 한 컷 한 컷 정성스럽게 담다 보면, 카메라에 대해, 사진에 대해 애착이 강해진다고 말한다.

다만 구형 제품이기에, 2GB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 없어 'RAW' 저장방식을 설정하면 100여 장 밖에 촬영할 수 없다. 핸즈에게는 이러한 용량 제약이 필름카메라 시절의 필름 수 제약과 비슷해 크게 불편하지 않다.

애플 아이폰5s / 스마트폰도 이미 훌륭한 카메라

'사진은 기술이 아닌 감성으로 찍어야 한다'고 그는 믿는다. 그러기에 반려동물과 주인과의 무언의 교감을 담기에는 스마트폰도 훌륭한 촬영도구다. 아이폰 카메라의 촬영 성능도 물론 마음에 들지만, 무엇보다 예전처럼 메모지나 노트, 펜 등을 일일이 챙길 필요 없으니 편하다고 말한다. 여러 제조사의 다양한 스마트폰을 사용해 봤지만, 촬영 기능이나 사진 앱(애플리케이션) 등을 고려하면 아이폰이 자신과 가장 잘 맞는다고 한다. 아이폰이 국내에 들어 오기 전 미국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었고, 아이패드, 아이맥, 맥북 등의 작업 장비와 완벽하게 연동되니 편리하다고.

옵텍 핸즈의 선택 - 애플 아이폰5s
옵텍 핸즈의 선택 - 애플 아이폰5s

최근 출시 된 아이폰6 시리즈의 카메라 기능이 대단히 인상적이어서 조만간 교체할 생각이지만, 아직까지 아이폰5s로도 크게 부족한 점이 없다고 한다. 그는 아이폰과 함께 동영상 편집 앱인 '로드무비(RoadMovies)'와 다이어리 앱인 '어썸노트(Awesome Note)'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옵텍 핸즈의 선택 - 로드무비 앱, 어썸노트
앱
옵텍 핸즈의 선택 - 로드무비 앱, 어썸노트 앱

고프로 Hero2 / 천방지축 반려동물을 놓치지 않는 동영상 전문 촬영기기

핸즈는 사진작가지만 동영상도 함께 촬영한다. 사진 편집 작업을 하며, 촬영 당시의 동영상을 참고하여 현장에서 받았던 느낌과 감성을 고스란히 사진에 녹여 넣기 위함이다. 고프로 캠코더는 인기 있는 예능 프로그램에 자주 등장하는 1인 셀프카메라 형태로, 사용 용도에 맞게 다양한 액세서리를 붙여 촬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핸즈는 고프로를 주로 반려동물에 달아, 반려동물의 시선에 비쳐진 세상을 영상으로 담는다. 사진 촬영 스케치 영상으로 활용하기에 딱 좋다.

옵텍 핸즈의 선택 - 고프로 HERO2
옵텍 핸즈의 선택 - 고프로 HERO2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