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앱] 맥 사용자를 위한 똑똑한 검색창, 알프레드 for Mac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맥(Mac)의 기본 검색 도구 '스포트라이트(Spotlight)'보다 진화한 검색 서비스가 있다. Running with Crayons가 개발한 알프레드(Alfred)는 빠른 검색 속도와 강력한 부가 기능들로 수많은 맥 사용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최신 버전인 알프레드2는 워크플로우 기능 등을 강화해 단순한 검색창에서 사용자 친화적인 맞춤형 소프트웨어 수준으로 진화했다.

알프레드2
알프레드2

다만, 아쉽게도 가장 큰 특징인 워크플로우를 비롯한 고급 기능들은 '파워팩(Powerpack)' 유료 결제가 필요하다. 가격은 한화로 약 2만 원이 조금 넘는데 사용자 스스로 간단한 명령문을 짤 수 있는 워크플로우의 매력 덕에 구매자들의 만족도는 높은 편이다.

워크플로우를 이용하면 손쉬운 자동화가 가능하다. 검색어를 바로 메모로 저장하거나, 태그까지 달아 에버노트에 넣는 등 사용자에게 특화된 기능을 직접 만들어 쓸 수 있다. 코딩 능력이 부족하다면 사용자 포럼에서 다른 이들이 공유한 것들을 설치해도 된다.

이번 리뷰는 알프레드2 무료 버전을 토대로 진행한다. 무료 버전도 잘만 활용하면 손에 익히면 훨씬 맞춤화된 '맥 라이프'가 가능해질 테니 믿고 다운받아 보자.

알프레드2
알프레드2

<검색창>

검색창을 부르는 기본 단축키는 'option + spacebar'다. 스포트라이트는 'control + spacebar'이기에 겹치지 않도록 그리 설정해둔 듯 싶다(이는 물론 설정에서 바꿀 수 있다).

알프레드2를 불러오면 덩그러니 검색창 하나가 뜬다. 무언가를 입력했을 때 알프레드가 어떻게 반응할지는 모두 설정에서 제어한다.

웹(구글, 위키피디아, 아마존)과 파일/폴더/애플리케이션/연락처 등이 기본 검색 대상이다. 내 맥(Mac)부터 웹상의 정보까지 모두 검색한다. 설정에서 어떤 형식의 파일을 우선으로 검색할지, 어떤 형식은 검색 대상에 넣지 말지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명령어를 입력하고 그 뒤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더 세분화한 검색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google ABC(구글에서 ABC를 검색)', 'images ABC(구글 이미지에서 ABC 검색)', 'translate ABC(ABC를 구글 번역에서 검색)', 'wiki ABC(위키피디아에서 ABC 검색)' 등이다.

알프레드2
알프레드2
<미리보기>

알프레드는 사용자가 자주, 많이 사용하는 순서대로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검색 결과에 대고 shift를 누르면 이를 미리 보기창으로 띄운다. 이미지 등을 검색할 때 편리하다. 기본으로 보여주는 검색 결과 수는 20개다. 원한다면 이를 30, 40개로까지 늘릴 수 있다.

내가 원하는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검색

알프레드2
알프레드2

<네이버 검색>

나만의 검색 옵션을 만드는 기능은 무척 유용하다. 간단한 과정을 거치면 '명령어+검색어'로 특정 웹사이트에서 검색한 결과가 바로 나타나도록 할 수 있다.

기자는 이를 이용해 네이버, 네이버 영어사전, IT동아에서 특정 단어를 검색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해당 사이트 검색창에 아무 검색어나 누른 후 나타난 페이지에서 URL을 복사한 후 검색어 부분을 {query}로 대체하면 된다.

이로써 웹 브라우저를 실행해 해당 사이트의 URL을 입력한 후 검색창을 클릭하고 검색어를 입력하는 절차를 'option + spacebar'를 눌러 알프레드를 불러와 '명령어+검색어'를 입력하는 두 단계만으로 끝낸 것이다. 만약 알프레드2에 완벽히 익숙해진다면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여 웹 브라우저를 누르는 일은 없어질 것이다.

시스템 명령 가능

알프레드에 특정 명령어를 입력해 시스템도 제어할 수 있다. 스크린세이버를 띄우고, 휴지통을 비우고, 컴퓨터를 끄는 등 편리한 기능이 많다. 사용자가 익숙한 단어로 명령어를 교체하거나 몇몇 명령어는 실행 전 확인을 거치도록 할 수도 있다.

-screensaver: 스크린세이버를 띄운다
-trash: 휴지통을 연다
-emptytrash: 휴지통을 비운다
-logout: 로그아웃
-sleep: 슬립모드로 진입
-lock: 잠금
-restart: 재시작
-shutdown: 종료
-hide: 특정 앱 숨기기
-quit: 특정 앱 종료
-quitall: 모두 종료
-forcequit: 강제 종료

계산기, 사전, 큰 글씨 보기

알프레드2
알프레드2

<간편 계산>

검색창에 간단한 수식을 입력하면 바로 답을 보여준다. '2+3'을 입력하면 5가 뜨는 식이다.

맥 자체의 사전을 이용하고 싶다면 'define 검색어'나 'spell 검색어'를 입력하자.

알프레드2
알프레드2

<큰 글자 기능>

재미있는 기능이 하나 더 있다. 검색어를 입력한 후 'command + L'을 누르면 화면 가득 그 글자를 띄운다. 프레젠테이션 시 주의를 집중시킬 때 좋겠다. 'USAGE' 메뉴에서는 알프레드의 어떤 기능을 얼마나 사용하는지 그래프로 확인 가능하다. 평소 자신의 사용 패턴을 들여다볼 수 있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