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피스 프로3 100% 활용하기 - 3. 배터리 오래 사용하기

강일용 zero@itdonga.com

마이크로소프트(MS)가 직접 제작한 윈도8 태블릿PC 서피스 프로3. 뛰어난 성능만큼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워낙 기능이 많다보니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IT동아에선 3부에 걸쳐 서피스 프로3의 활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3부에선 서피스 프로3 배터리를 관리하는 방법과 서피스 펜을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서피스 프로3
서피스 프로3

절전 설정 활성화하기

서피스 프로3의 배터리 사용 시간은 약 7시간 30분 내외입니다. (화면 밝기 50%, 웹 서핑 및 문서 작업 기준) 이 정도면 한 번 충전으로 하루 정도는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포토샵이나 동영상 감상 등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작업을 수행하면 배터리 사용시간이 짧아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한 번 충전으로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윈도가 설치된 노트북, 태블릿PC는 원래 제어판 > 전원 옵션에 들어가면 배터리 사용법에 대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고성능, 균형 조정, 절전 등 세 가지 옵션이 준비되어 있죠. 고성능은 배터리 사용시간을 고려하지 않고 프로세서와 그래픽 프로세서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는 설정입니다. 일반 노트북이나 태블릿PC에선 찾기 힘들고, 보통 워크스테이션이나 게이밍 노트북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균형 조정은 어떤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지 파악한 후 그에 맞춰 프로세서와 그래픽 프로세서의 성능을 조절하는 설정입니다. 균형 조정이라고 해서 프로세서와 그래픽 프로세서의 최대 성능을 활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전원을 연결하지 않으면 터보 부스트 등 일시적으로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 사용이 제한됩니다. 절전은 프로세서와 그래픽 프로세서의 성능을 낮춰 배터리 사용시간을 더욱 늘리는 설정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시간~1시간 30분 정도의 추가 배터리 사용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서피스 프로3로 제어판 > 전원 옵션에 들어가 볼까요. 균형 조절 하나만 존재합니다. 고성능은 휴대용 태블릿PC란 콘셉트에 맞춰 없는 것을 이해할 수 있지만, 절전이 없는 것은 조금 이해하기 힘드네요. 하지만 서피스 프로3의 설정을 조금 바꿔주면 절전 설정을 꺼낼 수 있습니다.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켜기/ 끄기에 들어가서 Hyper-V(하이퍼 브이)를 사용한다고 체크하세요. 그 다음 재부팅한 후 제어판 > 전원 옵션에 들어가면 절전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절전을 선택하면 언제 어디서나 서피스 프로3를 더욱 효율적인 전자 공책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피스 프로3
서피스 프로3

서피스 펜 보관법

정말 유용한 서피스 펜이지만, 휴대가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제품 속에 수납할 수 없으니까요. 다른 곳에 보관하자니 분실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고요. 서피스 펜을 수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본체 우측 전원 단자에는 자석이 숨어 있습니다. 이 자리에 서피스 펜을 붙여놓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력이 그렇게 강한 편이 아니라 떨어질 우려가 있으니 이 자리에 서피스 펜을 보관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서피스 펜
서피스 펜

그 다음 방법은 타이핑 커버에 수납하는 것입니다. 타이핑 커버 상단에는 접을 수 있도록 얇은 부분이 있습니다. 이 자리에 서피스 펜을 꽂아둘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핑 커버 액세서리 중에는 서피스 펜을 수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액세서리도 있습니다. 이 액세서리를 키보드 커버에 붙인 후 서피스 펜을 수납하면 잃어버릴 우려가 없습니다. 하지만 타이핑 커버가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제품인 점을 감안하면 서피스 펜을 본체에 견고하게 수납할 수 없는 점은 분명 아쉬운 부분이네요.

서피스 펜
서피스 펜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