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레드 프로덕트에 담은 의미

12월 1일. 쌀쌀한 날씨의 겨울이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12월의 첫날.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준비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고, 이제 막 시작한 스키/스노우 보드 시즌을 준비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아마 이정도일 것이다. 매년 12월 1일이 무슨 날인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12월 1일은 세계에이즈의 날이다. 세계에이즈의 날은 지난 1988년 1월 영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보건장관회의에서 참가한 148개 국이 에이즈 예방을 위한 정보교환, 교육홍보, 인원존중을 강조한 '런던선언'을 채택했다.

이날만큼은 에이즈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예방책을 전달하기 위해 국제기구와 각국 정부가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고, 에이즈에 대한 편견을 깨고 차별을 없애기 위한 운동을 벌인다. 혈액과 따뜻한 마음을 상징하는 '붉은 리본'을 부착하는 '붉은 리본 운동'이 대표적이다. 애플도 (PRODUCT)RED 제품을 통해서 에이즈 퇴치를 위한 활동에 참여 중이다. 애플은 구매자가 (PRODUCT)RED 제품을 구매할 때 판매 금액 중 일부를 아프리카 에이즈 퇴치 국제 기금에 구매 중이다.

도입 이후 지금까지 (PRODUCT)RED로 국제 기금에 모급된 금액은 약 2억 5,000달러이며, 이 중 애플이 기부한 금액은 7,000만 달러 이상. 애플이 판매하고 있는 붉은 색상의 아이팟 제품군(셔플, 나노, 터치)과 아이패드 스마트 커버, 아이패드 스마트 케이스, 아이폰4s 범퍼, 아이폰5s 케이스 등이 (PRODUCT)RED 제품이다.

애플 레드 프로덕트
애플 레드 프로덕트

그리고 다가오는 2014년 세계에이즈의 날을 맞이해, 애플은 여러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개발사와 함깨 에이즈 퇴치 운동에 동참한다고 전했다. 애플은 오는 2014년 11월 24일 월요일부터 12월 7일 일요일까지 앱스토어 내 (RED) 캠페인을 통해 25개의 인기 앱을 소개하며, 캠페인에 참여하는 RED 앱이나 앱 내 구매를 이용할 때마다 수익금 일부를 '글로벌 펀드(Global Fund)'에 기부한다. 또한, 애플은 11월 28일 금요일과 12월 1일 월요일 양일에 걸쳐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애플 직영점 및 온라인 스토어에서 발생하는 모든 매출의 일부를 글로벌 펀드에 기부할 예정이다.

2014년 세계에이즈의 날 애플 앱스토어
캠페인
2014년 세계에이즈의 날 애플 앱스토어 캠페인

이번에 (RED) 캠페인에 참여하는 25개의 앱은 아래와 같다.

1. '앵그리버드(Angry Birds)는 게임 내 '강력한 깃털(Mighty Feathers)' 아이템을 선보인다. 사용자가 해당 아이템을 이용하면 (RED)에 일정 금액을 기부한다. 해당 아이템은 새를 던질 때 보다 유용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보너스 골드 에그 레벨에 도전할 수 있다.

2. '버블위치사가 2(Bubble Witch Saga 2)'는 게임 전체 17개의 에피소드에 걸쳐 (PRODUCT)RED 레벨을 새롭게 선보인다. 골드 바 화폐 구매 시 (RED)에 기부된다.

3.' CSR 레이싱(CSR Racing)'은 메르세데스 벤츠-AMG GT와 함께 게임 내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제공한다.

4. '클래시 오브 클랜(Clash of Clans)'은 스페셜 에디션 (PRODUCT)RED 보석으로 전쟁을 준비할 수 있으며, 마을 시청에 (RED) 명예 훈장을 전시할 수 있다.

5. '클리어(Clear)'는 새로운 다운로드와 함께 자동으로 표시하는 (PRODUCT)RED 테마를 제공한다.

6. '컷더로프 2(Cut the Rope 2)'는 새로운 빨간 모자, 빨간 터치 프린트, 빨간 풍선, 빨간 생강 쿠키를 포함해 다양한 (PRODUCT)RED 아이템을 선보인다.

7. '슈퍼배드 – 미니언 러쉬(Despicable Me: Minion Rush)'는 바나나 수집 기술을 2배 향상시키는 새로운 라이프가드 미니언을 선보인다.

8. '디제이 2(Djay 2)'는 스핀 테이블을 (RED) 색상으로 바꿨으며, 새로운 사운드 팩을 제공한다.

9. '팜빌 2 컨츄리 이스케이프(Farmville 2: Country Escape)'는 '(RED) 카페트'를 선보이며, 코지 카우(Cozy Cow), 세인트 버나드(St. Bernard) 등 시간 한정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10. '피파 15(FIFA 15)'는 '(RED) 토나먼트'와 '이 주의 팀 이벤트' 경기를 제공한다. 해당 토너먼트에 우승하면 풋볼 슈퍼스타와 (RED) 홍보대사 라파 마르케스(Rafa Marquez)를 받을 수 있다.

11. '프로즌 프리폴(Frozen Free Fall)'은 아렌델의 왕국(Kingdom of Arendelle)에 전용 '(RED) 도전'을 선보이며, 파워업 1번, 스노우볼 1개 및 라이프 3개로 구성한 '할인 세트'도 제공한다.

12. '개러지밴드(GarageBand)'는 300개의 기타, 베이스, 신스, 드럼 루프 등으 구성한 독점 컬렉션을 제공한다.

13. '킴 카다시안: 할리우드(Kim Kardashian: Hollywood)'는 '(BEATS)RED Solo2 헤드폰'을 포함한 (PRODUCT)RED 아이템을 선보인다.

14. '헤즈업!(Head's Up!)'은 빨간 단어를 포함한 '덱(deck)'을 추가한다.

15. '더 휴먼 바디(The Human Body)'는 '면역 시스템' 기능을 처음으로 선보이며, 몸이 병원균에 어떻게 대항하는지 알려주며, 함께 제공하는 핸드북에는 'HIV/에이즈'에 대한 새로운 내용을 담는다.

16. '키친 스토리 쿡북(Kitchen Stories Cookbook)'은 마리오 바탈리(Mario Batali), 마사 스튜어트(Martha Stewart), 루크 홀든(Luke Holden), 마이클 로모나코(Michael Lomonaco) 등 유명 쉐프의 요리를 소개하는 '스페셜 에디션 명절 레시피 팩'을 선보인다.

17. '모뉴먼트 밸리(Monument Valley)'는 새로운 챕터 '이다의 여행(Ida's Journey)'을 선보인다.

18. '오버(Over)'는 다양한 종류의 (PRODUCT)RED 폰트와 6명의 아티스트가 만든 미술작품을 제공한다.

19. '페이퍼 바이 피프티쓰리(Paper by FiftyThree)'는 스케치, 아웃라인, 쓰기, 색상, 섞기 도구 등을 포함한 '(PRODUCT)RED 에센셜 팩'을 선보인다.

20. '퍼즐앤드래곤(Puzzle & Dragons)'은 '(PRODUCT)RED 매직스톤'을 제공한다.

21. '레이맨 피에스타 런(Rayman Fiesta Run)'은 괴짜 피에스타(Fiesta) 세상에 (RED) 에디션을 소개하고, 사용자는 레이맨(Rayman), 그로박스(Globox), 틴지(Teensy) 캐릭터를 위한 3개의 새로운 의상 팩을 구매할 수 있다.

22. '스타워크 2(Star Walk 2)'는 새로운 'RED 행성' 기능을 사용해 화성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준다.

23. '심즈 프리플레이(Sims FreePlay)'는 새로운 미션을 제공하고, 사용자는 수영장, 파티 비행기, 피나타 등 한정 (PRODUCT)RED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24. '쓰리즈!(Threes!)'는 한정 (PRODUCT)RED 앱 테마를 지원한다.

25. '토카 보카(Toca Boca)'는 토카 타운(Toca Town)을 붉은 색상으로 선보인다. 또한, 새로운 (RED) 다이아몬드, 샘플 (RED) 아이스크림 등을 지원한다.

2014년 세계에이즈의 날 애플 앱스토어
캠페인
2014년 세계에이즈의 날 애플 앱스토어 캠페인

참고로 (RED)는 에이즈 퇴치를 목적으로 개인과 기업들의 동참을 이끌어내기 위해 지난 2006년 보노(Bono)와 보비 슈라이버(Bobby Shriver)가 설립했으며, 에이즈 퇴치를 위해 (RED)브랜드를 붙인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순수익의 최대 50%를 글로벌 펀드에 기부 중이다. 지금까지 2억 7,500만 달러 이상의 기부금을 모금해 가나와 케냐, 레소토, 르완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스와질란드, 탄자니아, 잠비아 등에 전달한 바 있다.

2014년 세계에이즈의 날 애플 앱스토어
캠페인
2014년 세계에이즈의 날 애플 앱스토어 캠페인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