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페이스북 홍보를 시작하려는 중소기업 담당자를 위한 10가지 팁

강일용 zero@itdonga.com

홍보 담당자를 위한 페이스북 페이지 가이드라인 Q &A

페이스북 홍보를 계획하고있는 업무 담당자라면 한번쯤 맞닥뜨릴 고민이 있다. "개인 프로필과 페이지의 차이는 뭘까?", "내가 관리하고 있는 페이지가 페이스북 가이드라인에 어긋나는 것은 아냐?" 등 종류도 다양하다.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여기저기 물어봤지만 속시원한 답변은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것이 현실.

이런 담당자들의 고민을 풀어주고자, '페이지 개설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페이스북에 문의했다. 이를 통해 알게 된 사실과 팁을 2부작으로 자세히 소개한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다음은 페이스북 홍보를 시작한 중소기업 담당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 10가지와 그 답이다.

1. 기업은 기업명 또는 가명으로 개인프로필을 운영해서는 안됩니다.

이것이 발견되면 프로필이 비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여러 명이 하나의 계정을 함께 사용하는 것도 안됩니다. 개인프로필은 실명 1인 1계정이 원칙입니다. 만약 기업이 개인프로필을 운영하고 있다면 페이지 전환하기를 신청하세요. 페이지 전환하기는 다음 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신청: (https://www.facebook.com/pages/create.php?migratehttps://www.facebook.com/pages/create.php?migrate)

만약, 회사 소속이 아닌 다른 누군가가 브랜드/회사 페이지를 개설한 후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 가짜 페이지의 타임라인 상단 톱니바퀴 메뉴를 클릭한 후 '페이지 신고' 버튼을 누르면 상표권/저작권 침해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

2. 페이지와 개인프로필은 어떻게 다른가요? 둘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나요?

개인 타임라인(프로필)은 개인을 위한 것으로 비영리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계정을 사용해 회사의 비즈니스 등을 대표, 수행하는 것은 페이스북 이용약관에 위배됩니다. 개인계정은 최대 5천 명과 친구를 맺을 수 있습니다.

만약 사업 또는 제품 홍보가 목적이라면 페이지를 개설해야 합니다. 페이지를 통해 일반 사용자와 교류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는 사용자들의 참여를 관리하고, 추적할 수 있는 여러 관리자 기능과 다양한 분석 도구를 제공합니다. 페이지 개설은 개인, 기업 명의 두 가지 모두 가능합니다.

개인 계정에 대한 안내: https://www.facebook.com/help/www/203141666415461
페이지와 계정의 차이: https://www.facebook.com/help/217671661585622

3. 페이지와 그룹은 어떻게 다른가요? 둘 중 어떤 것을 선택할까요?

페이지를 사용하면 페이지 정보 및 게시물이 공개되며, 따라서 모든 페이스북 사용자가 게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좋아요를 누른 사용자는 페이지에 업데이트된 소식을 자신의 타임라인에서 받아보게 됩니다. 좋아요를 누를 수 있는 사용자 숫자는 제한이 없습니다. 페이지 관리자는 어떤 게시물의 반응이 좋은지 등 다양한 페이지 관련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잠재적인 팬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는 해당 회사, 브랜드, 제품의 대표자 만이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룹은 소규모 인원이 공통관심사를 놓고 소통할 수 있는 '비공개 공간'입니다. 지인끼리 활용하는 데 적합합니다. 누구나 그룹을 개설할 수 있고, 멤버들은 그룹에 올라온 글을 알림을 통해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그룹에 올라온 글은 멤버들의 타임라인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관련 안내: https://www.facebook.com/help/155275634539412

4. 페이지 이름을 변경할 수 있나요?

'좋아요'를 누른 사용자가 아직 200명 미만이라면, 관리자는 페이지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주소는 역시 예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안내: https://www.facebook.com/pages/create.php?migrate
https://www.facebook.com/help/271607792873806

5. 같은 내용을 담은 페이지 두 개를 통합하고 싶습니다.

두 페이지의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다면, 둘을 하나로 합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실행하려면 두 페이지가 유사한 이름과 비슷한 내용을 담고있어야 합니다. 페이지를 통합하면 '좋아요'와 '체크인'은 합쳐지지만 게시물, 사진, 사용자 이름 등 다른 모든 콘텐츠는 영구 삭제됩니다. 통합은 취소할 수 없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

관련 안내: https://www.facebook.com/pages/create.php?migrate https://www.facebook.com/help/249601088403018

6. 페이지 주소를 직접 설정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페이지 관리 > 페이지 정보 업데이트를 선택하세요. 페이지 주소(URL)를 설정하면 사용자들이 쉽게 페이지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주소는 추후 단 한 번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

관련 안내: https://www.facebook.com/help/153658991424371
페이지 고유 URL을 설정하는 법: https://www.facebook.com/username

7. 해외 사용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페이지 이름을 영어 등 다른 나라 언어로 보이게 할 수 있나요?

페이지 관리의 페이지 정보 업데이트에 진입하면, 페이지 이름을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영어 등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관련 안내: https://www.facebook.com/help/298862956892067
https://www.facebook.com/pages/create.php?migrate

8. 페이지에 잘못된 정보를 댓글로 남기는 사용자가 있습니다. 해당 사용자를 차단할 수 없나요?

차단하려는 사용자의 이름 옆의 X 표시를 누르면 해당 사용자는 페이지에서 차단됩니다. 더이상 댓글을 남길 수 없고, 게시물을 확인할 수 없게 됩니다. 차단된 사용자는 페이지 관리자 메뉴의 '차단된 사용자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

관련 안내: https://www.facebook.com/help/185897171460026

9. 제 페이지에 악성 댓글, 엉뚱한 광고 등을 남길 수 없게 하고 싶습니다. 또, 페이지에 게시물을 남길 수 있는 사람을 지정하고 싶어요.

페이지 상단의 페이지 관리를 누른 뒤 설정 편집을 선택하면 게시물 공개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타임라인에서 다른 사람의 게시물을 숨깁니다' 를 선택하면 다른 사용자가 올린 게시물은 관리자가 승인을 누르기 전까지 페이지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관리자만 게시물을 올릴 수 있게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설정 > 게시 권한 설정에서 '누구나 게시할 수 있다'는 설정을 모두 끄면, 오직 관리자만 게시물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

관련 안내: https://www.facebook.com/help/356113237741414

10. 페이스북에 올린 콘텐츠나 활동지수 등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페이지를 통해 얻은 성과를 알고 싶습니다.

페이지에 '좋아요'를 30개 이상 받으면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사이트는 페이지 관리자에게 '좋아요'를 누른 사용자의 수, 게시물을 본 사용자수, 특정 게시물을 클릭한 사용자수 등 다양한 누적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활동의 종류는 페이지에서 게시물 보기, 게시물 클릭, 게시물에 좋아요 표시 또는 게시물에 댓글 달기 등이 있습니다.

관련 안내: https://www.facebook.com/help/www/336893449723054/

페이스북 관계자는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면 경고없이 페이지를 삭제한다는 오해가 있는데, 실제로는 수 차례에 걸쳐 위반행위 중지 요청을 받게 되며 위반사항을 수정하면 아무 문제 없이 지속적으로 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다"며, "페이스북 광고 가이드라인을 숙지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페이스북이 금지하는 행위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는 광고 가이드라인(https://www.facebook.com/ad_guidelines.php)에서 볼 수 있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