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CEO와 직원의 급여는 얼마로 책정해야 하나?

강일용 zero@itdonga.com

창업을 하기로 결심한 당신, 이제 투자를 받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단계에 들어섰다. 친구에게 창업아이템을 설명해줄 때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얘기할 수 있었지만, 엑셀 시트를 앞에 두니 막막하기만 하다. 직원 급여는 얼마로 책정해야 하는지, 사무실 용품은 일일이 나열해야 하는지, 투자자들이 내가 책정한 경비를 적당하다고 생각할 지… 고민을 거듭하다 결국 정석에 따라 동종업계의 사업계획서를 따오거나 컨설턴트를 고용해 대신 작성하게 할지도 모른다.

엠마는 이러한 창업자들의 고충을 견지하며, 투자자가 사업계획서를 검토할 때 실제 어떤 부분을 중요시하는지 알려줬다. 놀랍게도 엠마는 투자자들이 사업계획서를 검토하면서 단순히 숫자를 확인하는 것에서 벗어나, 당신의 성격마저 파악한다고 밝혔다.

내일비 해외 마케터인 유채원(Eva, www.cubbying.com/chaewony)이 이스라엘 스타트업 컨설턴트인 엠마(www.emmabutin.co.kr)에게 투자자들이 사업계획서를 통해 창업자의 성격을 어떻게 추측할 수 있는지, 또 이에 따라 창업자가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무엇인지 물어봤다.

Ch7 최고의 계획 (재무 계획과 사업계획서의 작성)

Best Laid Plans (Finance and Structuring business plans)

에바: 엠마 씨 책의 7장을 보면 투자자들은 당신이 내민 사업계획서의 숫자를 보고 '당신이 누구인지', '당신의 성격', '당신의 경험', '당신이 사업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등을 알 수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대단히 흥미롭군요. 투자자들이 어떻게 그런 것들을 파악할 수 있는 건가요?

엠마 부틴: 당신이 사업계획서를 투자자들에게 보여줄 때, 사업계획서는 모든 향후 지출 내역에 대한 예산을 보여주지요. 당신은 조직계획, 사무실 입지, 마케팅 계획, 재무 계획 등 모든 것을 고려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합니다. 당신이 이 지출 내역을 작성할 때 투자자들은 다른 관점에서 지출 내역에 쓰인 숫자들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당신의 성격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부터 어떻게 당신의 성격이 이 지출 내역에 반영되는지 예시를 보도록 합시다.

첫째, 사업계획서에서 중요한 급여 항목을 먼저 보도록 합시다. 당신이 급여 내역을 작성할 때, 먼저 CEO인 당신의 급여를 책정하겠죠? 얼마로 책정했나요? 또, 다른 직원의 급여는 얼마로 책정했나요?

이것이 투자자들에게 CEO인 당신의 능력을 알려줍니다. 다른 직원과 비교해 자신의 능력을 어느 정도로 여기고 있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여기에 옳고 그른 것은 없습니다. 다만 당신이 CEO로서 다른 직원보다 급여를 적게, 또는 많게 책정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할 뿐이지요. 만약 당신이 직원보다 더 많은 급여를 받는다면, 엑셀 시트에 작은 코멘트를 달아 급여를 더 많이 받는 이유를 써야 합니다. 당신이 CEO, 창립자이고 많은 경험이 있기 때문에, 또는 당신이 모든 일을 총괄하고 있기 때문에 급여를 많이 받는 것이라고.

만약 당신이 다른 직원보다 급여를 적게 받는다면, 정말 능력 있는 사람을 고용하기 위해 자신의 급여를 줄이고 직원의 급여를 넉넉하게 책정했다고 설명해야겠죠.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여기에 옳고 그른 것은 없습니다. 다만 당신이 고용한 직원의 능력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가 핵심입니다. 어떤 투자자는 직원, 그러니까 능력 있는 인력에게 많은 급여를 책정하는 쪽을 선호합니다. 능력 있는 인력을 고용하려면 돈이 필요하니까요. 이것은 특히 미국에서 주효합니다. 스타트업을 키워나갈 때 널리 사용되는 방식이지요. 반면 이스라엘 투자자는 직원을 잘 다독여 회사를 성공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는 CEO를 선호합니다.

결국은 관점의 차이입니다. 급여를 책정할 때 사업계획서 엑셀 시트에 메모를 첨부해 당신이 이유 없이 급여를 책정한 것이 아니라 그렇게 급여를 책정한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또 그 이유를 통해 투자자를 제대로 납득시켜야 합니다. 덧붙여, 당신은 시장의 평균 급여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책정한 급여가 평균 급여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당신이 책정한 급여가 평균 급여와 비슷한 수준이라면 별다른 문제가 없겠죠. 하지만 책정한 급여가 평균 급여보다 지나치게 낮거나 높다면, 그 이유를 투자자에게 자세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급여가 지나치게 낮은 이유는 직원들이 다양한 옵션이나 주식을 받기 때문이라고 전해야 하겠죠. 책정한 급여가 평균 급여보다 높은 이유는 당신이 정말 능력 있는 인력을 고용했기 때문이며, 그로 인해 인건비가 많이 들었다고 설명하는 겁니다.

어떤 경우든 사업계획서 엑셀 시트에 메모를 달아 투자자들에게 당신이 어떤 의도로 그 급여를 책정했는지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메모를 통해 투자자들은 CEO로서 당신의 성격과 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둘째, 사업계획서를 통해 당신의 일관성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는 당신이 지출 내역에 대한 예산을 작성할 때 얼마나 세세하게 작성하는 지를 알려줍니다. 재미있는 예를 하나 들어보죠. 사무실 용품 내역을 작성할 때 당신은 커피머신과 연필깎이까지 예산안에 작성하시나요? 아니면 통째로 ‘사무실 용품’이라고 작성하시나요? 마케팅 계획과 직원 경비에 대한 예산을 작성할 때에도 같은 방식의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사업계획서에서 중요시하는 것은 당신이 정말 세세한 금액을 책정할 정도로 꼼꼼한 사람인지, 아니면 당신이 숲을 넓게 보는 안목을 가진 사람인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둘 중 어느 한 쪽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두 경우 모두 옳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투자자는 꼼꼼하게 모든 내역을 작성하는 사람을 좋아하고, 어떤 투자자는 당신이 예산으로 짠 큰 그림을 이해하기에 커피머신이나 연필깎이처럼 세세한 내역을 적는 것은 CEO에서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기도 하니까요. 중요한 것은, 당신이 꼼꼼한 사람이라면 모든 항목을 꼼꼼하게 작성하고, 반대로 당신이 넓은 안목을 가진 사람이라면 모든 항목을 넓은 안목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당신은 일관성이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어떤 투자자든 선호하는 CEO의 모습이죠.

셋째, 투자자는 사업계획서를 보고 당신의 경험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기간에 따른 직원의 수와 그 달의 'Burn rate(스타트업의 경비 지출 속도)'를 눈여겨봅니다. Burn rate란 한 회사가 매달 경비에 지출하는 사업자금의 총액입니다. 투자자는 마법의 공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사업계획서에 대입해 당신이 책정한 경비가 적절한지 판단합니다. 마법의 공식은 그 달의 사업자금 총액(Burn rate)을 직원의 수로 나누는 것입니다. 이렇게 마법의 숫자를 구할 수 있습니다. 마법의 숫자가 어느 정도가 적절한지 판단하는 기준은 나라마다 다릅니다.

이스라엘의 경우 마법의 숫자는 1만 달러(약 1,060만 원)입니다. 만약 Burn rate가 10만 달러이고, 10명의 직원이 있다면 제가 책정한 예산과 경비가 적절하지요. 8~12명 정도의 직원이 있을 때 이 예산을 유지하더라도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직원이 7명인데 Burn rate가 10만 달러라면, 너무 많은 자금을 쓰고 있는 것이겠죠? 반면 직원 수가 20명인데, Burn rate가 10만 달러라면 자금을 너무 적게 쓰고 있는 것입니다.

각 나라의 투자자들은 각기 다른 마법의 숫자를 갖고 있습니다. 한국 스타트업 CEO라면 한국의 기준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적정한 비율로 예산을 책정해야 합니다.

엠마 부틴
엠마 부틴

에바: 엠마 씨, 그렇다면 우리가 사업계획서를 세울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엠마 부틴: 창업자로서 우리는 첫해에는 돈을 많이 벌지 못해도 두 번째 해에는 돈을 많이 벌었다고 투자자에게 보여주고 싶어합니다. 투자자는 당연히 지속적으로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사업계획서와 예산을 원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낙관적인 사업계획서가 현실로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것 역시 알고 있습니다.

당신이 발전적인 계획을 가진 좋은 창업자가 되고 싶다면 늘 동종업계를 주시하면서 비슷한 비즈니스 사례를 발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투자자에게 사업계획서를 보여줄 때 참고한 자료를 함께 제시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근거 없이 숫자를 책정한 것이 아니라 동종업계의 선례를 바탕으로 숫자를 책정했고, 이를 바탕으로 당신이 발전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는 뜻이지요. 이렇게 동종업계 사업계획서를 제시하면, 투자자들은 당신이 동종업계를 조사하고 연구했으며 그 사례를 바탕으로 회사를 더욱 긍정적으로 바꿔나갈 것이라고 믿게 됩니다. 이것이 제가 드릴 수 있는 팁입니다.

에바: 엠마 씨, 지금까지 운영 비용, 직원, 그리고 Burn rate에 대해 설명해주셨는데요, 만약 우리가 사업계획서 각 항목에 현실적으로 적절한 숫자를 넣을 만한 능력이 없을 경우에는 어떡하죠?

엠마 부틴: 창업자 스스로 현실적으로 적절한 사업계획서 작성이 어려운 경우에는 컨설턴트를 고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당신에게 유용하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제가 제시한 요점을 숙지하고 있고, 현실적으로 적절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 컨설턴트는 당신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은 해당 컨설턴트가 작성한 사업계획서를 꼼꼼히 학인 한 후 투자자들에게 건네주면 됩니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일부만 보고 전체를 미루어 안다는 말. 엠마는 투자자가 사업계획서라는 한 가지 단서를 통해 당신의 성격과 일관성을 가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창업가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나무를 보는 관점이든, 숲을 보는 관점이든 사업계획서를 일관된 입장으로 작성해 투자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어야 한다.
집사광익(集思廣益)
'생각을 모아 이익을 더한다'라는 뜻. 여러 사람의 지혜를 모으면 더 큰 효과와 이익을 얻을 수 있음을 비유하는 고사성어이다. 엠마는 사업계획서에 현실성을 더하려면 동종업계의 사업계획서를 참고하라고 조언했다. 또한 창업자 스스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어려울 경우 컨설턴트를 고용하라고 제안했다.

*독자분께서 Ch7 내용이나 엠마에게 컨설팅을 받고 싶은 질문이 있으시다면 ITDonga 기사 하단에 올려주세요. 엠마가 다음 장에서 정성껏 답변해줄 것입니다.

이전 기사-Ch6 누구의 아이디어인가요? (회사 설립과 창업자들과의 관계)
Whose Idea is it Anyway? (Setting up a Company and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

다음 기사-Ch8 당신의 씨를 심기 (외부 펀딩/ 내부 출혈)
Planting Your Seeds (External Funding/ Internal Bleeding)

글 / 내일비 유채원(www.cubbying.com/chaewony)
인터뷰 / 스타트업 컨설턴트 엠마 부틴(www.emmabutin.co.kr)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