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X80 5G, 패스트커넥트 7900 공개··· 'AI로 혁신에 시동'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 남시현 기자] 세계 최대 규모의 통신 박람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24(MWC2024) ’가 지난 2월 26일(현지 시간) 개막해 오는 29일까지 진행된다. MWC2024는 ‘Future First’를 주제로 개최되며, ▲5G와 그 너머(5G and Beyond) ▲모든 것을 연결(Connecting Everything) ▲AI의 인간화(Humanizing AI) ▲제조업 디지털전환(Manufacturing DX) ▲게임 체인저(Game Changers) ▲디지털 DNA(Our Digital DNA)를 부제로 한다. 원래는 통신 기업들의 주무대지만, 최근에는 AI 관련 비중도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무선통신 기술 기업 퀄컴 테크날러지(Qualcomm)는 올해 MWC 2024에서 모뎀-안테나 플랫폼 스냅드래곤 X80 5G 모뎀-RF 시스템, AI 최적화 와이파이 7 시스템 ‘패스트커넥트 7900’, 75개 이상의 AI 모델로 장치를 통합하는 퀄컴 AI 허브 등을 공개하며 통신 기술의 현주소를 선보인다.

‘퀄컴 AI 허브’로 온디바이스 AI 개발 돕는다

퀄컴 AI 허브를 통해 개발자의 퀄컴 솔루션 개발 속도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 출처=퀄컴 테크날러지
퀄컴 AI 허브를 통해 개발자의 퀄컴 솔루션 개발 속도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 출처=퀄컴 테크날러지

퀄컴은 스냅드래곤 및 퀄컴 플랫폼 기반 장치 개발 환경을 위해 위스퍼(Whisper), 컨트롤넷(ControlNet),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 바이추안 7B(Baichuan 7B) 등 75개 이상의 AI 모델 기반 라이브러리를 포함한 ‘퀄컴 AI 허브’를 선보인다. 각 모델은 스마트폰, 노트북, 차량, 확장현실(XR) 장치 등 다양한 폼팩터 및 작동 환경에서 온디바이스 AI의 성능과 효율에 맞춰 최적화되어 있다.

각 모델은 NPU, CPU 및 GPU 등 퀄컴 AI 엔진의 모든 장치에서 하드웨어 가속화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으며, 퀄컴 AI 엔진 다이렉트 SDK(Qualcomm® AI Engine Direct SDK)와 직접 연동된다. 개발자는퀄컴 AI 허브, 허깅페이스, 깃헙 등을 통해 코드를 받고, 클라우드 호스팅 환경에서 몇 줄의 코드만으로 실행할 수 있다. 모델 및 지원 운영체제는 꾸준히 늘어날 예정이다.

X80 5G 모뎀-RF, 패스트커넥트 7900 모두 AI 품어

퀄컴 스냅드래곤 X80 칩 구성 / 출처=퀄컴 테크날러지
퀄컴 스냅드래곤 X80 칩 구성 / 출처=퀄컴 테크날러지

퀄컴은 5G AI 프로세서와 5G 어드밴스드 레디 아키텍처를 결합한 7세대 5G 모뎀-안테나 솔루션 ‘X80 5G 모뎀-RF 시스템’도 공개했다. 칩은 NB-NTN(협대역 비지상망) 기능을 탑재해 위성 통신을 지원하고, 6개의 안테나를 갖춘다. 또 6개의 다른 주파수 대역을 동시에 결합하는 6X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을 통해 안정성과 속도를 높인다. 가정 내 무선 장치의 성능 및 안정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AI로 밀리미터파 범위를 확장하는 기능도 갖춘다.

아울러 AI 처리를 위한 전용 텐서 가속기를 통해 데이터 속도, 지연 시간, 서비스 품질(QoS), 서비스 범위, 위치 정확도, 스펙트럼 효율성 및 전력 효율, 다중 안테나 관리 성능이 좋아졌다.

퀄컴은 와이파이 7을 지원하는 패스트커넥트 7900 칩도 선보였다 / 출처=퀄컴 테크날러지
퀄컴은 와이파이 7을 지원하는 패스트커넥트 7900 칩도 선보였다 / 출처=퀄컴 테크날러지

패스트커넥트 7900은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 연결을 위한 하드웨어다. 패스트커넥트 7900은 와이파이 7과 블루투스, 초광대역(UWB) 기술을 칩 하나에 통합했고, AI로 사용 환경 및 사례에 따른 전력 소모, 네트워크 지연성, 처리량 등을 최적화한다. 또한 초광대역 기술로 데이터 전송 속도를 끌어올리고, 와이파이 검출 능력, 블루투스 장치 탐지 및 통신 개선 등을 통합해 보안성 높은 근거리 무선 통신 기능을 제공한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HBS 멀티링크도 지원한다. HBS 멀티링크는 와이파이 6GHz 및 5GHz 등 여러 주파수를 합쳐서 최고 성능을 끌어올리는 기술로, 와이파이 7에서 처음 적용되는 기술이다. 퀄컴은 HBS 기술을 토대로 와이파이 기반 무손실 음원 환경 기술인 퀄컴 익스팬디드 퍼스널 에어리어 네트워크(Expanded Personal Area Network, XPAN), 스냅드래곤 장치 간에 데이터 및 작업을 즉시 연동하는 스냅드래곤 심리스(Snapdragon Seamless) 등을 구현한다.

퀄컴 테크날러지의 MWC 발표 내용 및 자세한 사항은 퀄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