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실속형 무선청소기 LG 코드제로 ‘A9 에어’, 고급형 모델 대비 차이점은?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본지 편집부에는 하루에만 수십 건을 넘는 보도자료가 온다. 대부분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 출시 관련 소식이다. 편집부는 이 중에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 몇 개를 추려 기사화한다. 다만, 기업에서 보내준 보도자료 원문에는 전문 용어, 혹은 해당 기업에서만 쓰는 독자적인 용어가 다수 포함되기 마련이다. 이런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위해 본지는 보도자료를 해설하는 기획 기사인 '뉴스줌인'을 준비했다.

출처: LG전자(2024.02.05)
제목: 더 가벼워진 실속형 무선청소기 ‘LG 코드제로 A9 에어’ 출시

출처=LG전자
출처=LG전자

요약: 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가 실속형 무선청소기 ‘LG 코드제로 A9 에어(Air)’를 5일 출시했다. 기존 코드제로 A9 대비 20% 이상 가벼운 무게인 약 1.97kg이며 부피 역시 약 30% 더 작다. 최대 흡입력은 일상적인 청소에 적합한 150W다. 별도 액세서리 장착 없이 청소기의 흡입구, 연장관 등을 분리하면 소파나 구석진 곳 청소에 적합한 일체형 틈새 흡입구가 모습을 드러내는 ‘듀얼 내장형 틈새 흡입구’ 구조를 적용했다. 그 외에 필터 청소 시기뿐만 아니라 이물로 인한 흡입구의 막힘 여부도 알려주는 LED 디스플레이, 흡입된 미세먼지가 제품 밖으로 배출되지 않도록 돕는 5단계 미세먼지 차단시스템을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해설: ‘LG 코드제로’는 LG전자의 무선청소기 브랜드로, 그 중에서도 ‘A9’ 시리즈는 LG 코드제로 제품군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모델이다. 이번에 출시한 A9 에어는 상대적으로 가벼운 무게와 작은 크기, 그리고 저렴한 가격을 강조하는 제품이다.

A9 에어는 기존에 출시된 고급형 모델인 코드제로 오브제컬렉션 A9S에 비하면 전반적인 기능이 간략화된 실속형 모델이다. A9S에 기본 탑재된 물걸레 기능이 A9 에어에는 기본 탑재되지 않은 것이 대표적인 차이점이다. 그래서 A9 에어에서 물걸레 기능을 이용하려면 향후 출시될 전용 물걸레 흡입구를 추가해야 한다.

그리고 오브제컬렉션 A9S는 청소기 본체를 거치하면 충전과 더불어 먼지 비움 및 보관 기능까지 자동으로 수행하는 올인원타워형 거치대를 이용할 수 있으나, A9 에어의 거치대는 청소기 거치 및 충전을 비롯한 기본적인 기능만 제공한다. 최대 흡입력 역시 220W에서 150W로 낮아졌다.

출처=LG전자
출처=LG전자

위와 같이 전반적인 사양은 ‘실속형’을 지향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얻은 최대 장점은 가벼운 무게다. 무게가 2.67kg에서 1.97kg으로 가벼워져 한층 편하게 청소가 가능하다. 청소기 한 대에 최대한 많은 기능과 높은 사양을 추구하다 보면 무게 역시 무거워질 수밖에 없는데, 이 때문에 고가의 무선 청소기를 구매했음에도 이용 중 불편을 호소하는 소비자가 적지 않았다. A9 에어는 이런 고민을 가진 소비자에게 어필할 만한 제품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역시 A9 에어의 특징이다. LG전자에서 밝힌 출하가는 64만원으로, 동사의 고급형 모델 대비 20만원 이상 낮은 가격이다. 중국산 브랜드 제품에 비하면 비싸지만, 유사한 사양의 해외 유명 브랜드(다이슨 등) 제품에 비하면 저렴하며, 무게도 더 가벼운 것이 차별점이라 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