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와이파이6와 원격 관리 기능 품은 기업용 무선AP, 넷기어 WAX610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무선 네트워크 기기의 미덕은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 끊김 없는 접속, 그리고 넓고 음영 없는 접속 범위다. 특히 기업 환경에서 이러한 조건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전반적인 비즈니스 경쟁력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 환경이라면 일반적인 공유기로는 버틸 수 없기에 대개 고성능 스위칭허브에 무선AP를 조합해 무선 환경을 구축하곤 한다. 무선AP를 곳곳에 배치해 와이파이 접속 범위를 넓힐 수 있으며, 보다 고급 기능을 갖춘 무선AP로 교체해 사내 무선 환경을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가능하다.

넷기어 WAX610 제품 구성
넷기어 WAX610 제품 구성

이번에 소개할 넷기어(Netgear)의 WAX610은 위와 같은 기업용 무선AP의 역할에 충실한 제품이다. 최근 대세가 되고 있는 와이파이6를 지원해 AX1800급의 와이파이 대역폭을 처리할 수 있으며, 여러 대의 무선AP를 곳곳에 설치해 접속범위를 넓힐 수 있는 메시(Mesh) 와이파이 기술을 갖췄다.

이와 더불어 별도의 전원 어댑터 연결 없이 네트워크 케이블 하나로 데이터와 전원을 동시에 공급받을 수 있는 PoE(Power over Ethernet) 기술,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제품의 모니터링과 관리가 가능한 원격 기능 등, 관리 편의성도 수준급이다.

기업 환경에 최적화된 구성

넷기어 WAX610는 아담한 크기의 제품이다. 본체 사이즈는 160.9x160.9x33.25mm로, 성인 손바닥만한 크기다. 무광 화이트의 무난한 컬러를 적용했으며, 본체 상단에 달린 4개의 LED를 통해 전원/클라우드 접속, 유선 접속, 2.4GHz 와이파이, 5GHz 와이파이 등의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전면의 LED 4개로 본체 상태를 확인 가능
전면의 LED 4개로 본체 상태를 확인 가능

제품의 하단에는 벽걸이 설치를 위한 못 걸이용 홀 2개, 그리고 천장 설치용 블래킷을 키우는 홈이 마련되었다. 이를 이용해 상당히 다양한 형태로 설치가 가능하며, 탈착도 간편하다.

본체와 함께 제공되는 벽걸이/천장 설치용 키트
본체와 함께 제공되는 벽걸이/천장 설치용 키트

하단 아래쪽에는 외부 연결용 인터페이스도 마련되었다. 유선 이더넷 포트와 전원 포트, 그리고 리셋(초기화) 버튼이 있는데, 여기 탑재된 이더넷 포트는 일반적인 기가비트(1G) 포트보다 대역폭이 훨씬 높은 2.5G 규격의 멀티기가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하단에 리셋 버튼 및 PoE 지원 2.5G 이더넷 포트, 전원 포트가 달렸다
하단에 리셋 버튼 및 PoE 지원 2.5G 이더넷 포트, 전원 포트가 달렸다

뿐만 아니라 이 이더넷 포트는 데이터 뿐 아니라 전원까지 공급받을 수 있는 PoE 기술에 대응한다. PoE 지원 스위칭 허브와 연결하면 별도의 전원 연결 없이도 제품을 구동할 수 있다는 의미다. 덕분에 전체적인 케이블 수를 줄일 수 있어 사내 네트워크 관리가 한층 편하다.

PoE 지원 스위칭 허브가 없을 때 이용하는 전원 어댑터(별매)
PoE 지원 스위칭 허브가 없을 때 이용하는 전원 어댑터(별매)

다만 PoE 지원 스위칭 허브가 없는 경우에는 별도의 전원 어댑터를 연결해서 이용할 수밖에 없다. 지원 어댑터는 12V/2.5A 규격이며, 넷기어 WAX610 기본 패키지에는 제공되지 않으니 필요하다면 따로 주문하거나 세트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AX1800급 와이파이6, 메시 확장, WPA3 보안 기능 지원

제품의 내부 사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역시 무선 성능이다. 최대 속도는 낮지만 장애물에 강하고 구형 단말기에도 호환되는 2.4GHz 와이파이, 그 반대의 특징을 가진 5GHz 와이파이를 동시에 지원하는 듀얼밴드 사양을 갖췄다. 2.4GHz는 600Mbps, 5GHz는 1.2Gbps의 속도를 지원하는 AX1800급의 성능을 제공한다. 와이파이6 기기로서는 평범한 성능이지만 기존 와이파이5에 비하면 확실히 향상된 성능을 느낄 수 있다.

600Mbps의 2.4GHz 와이파이, 1.2GHz의 5GHz 와이파이로 구성된 AX1800급 무선 성능을 제공 (출처=넷기어)
600Mbps의 2.4GHz 와이파이, 1.2GHz의 5GHz 와이파이로 구성된 AX1800급 무선 성능을 제공 (출처=넷기어)

와이파이6는 수치적인 데이터 전송 속도가 기존의 와이파이5이 비해 빨라지는 것 외에 체감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응답속도 역시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기술을 지원한다. 기존 와이파이5는 직렬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기 때문에 여러 기기로 데이터가 동시 전송되는 상황에선 지연 시간이 발생하곤 했다. 하지만 OFDMA 기술을 지원하는 와이파이6는 여러 데이터를 동시에 병렬 처리할 수 있어 접속 기기가 늘어나도 속도 저하가 적다.

이와 더불어 여러 AP를 곳곳에 배치해 전체 와이파이 범위를 넓힐 수 있는 메시 와이파이 기술도 지원한다. 여러 대의 WAX610를 이용하더라도 마치 하나의 AP에 접속한 것처럼 끊김과 음영지역 없는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와이파이6의 특징인 WPA3 암호화 기술 역시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해킹을 한층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세세한 모니터링 및 관리 기능 지원, 원격 관리도 가능

한편, 기본의 무선 AP는 단순히 유선 신호를 무선으로 변경하는 역할에 그쳤지만 넷기어 WAX610는 좀 더 적극적이고 다양한 관리가 가능한 부가기능을 지원한다. 마치 공유기처럼 제품 설치 후 내부 메뉴로 접근해 다양한 관리가 가능하다.

넷기어 WAX610의 기능 설정 메뉴
넷기어 WAX610의 기능 설정 메뉴

여기서는 현재 제품의 전반적인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와이파이 SSID 및 암호 변경, IP설정, VLAN, URL 필터링, 그리고 SSID 추가 등의 다양한 관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관리기능은 로컬에서 직접 접속해서 이용하는 것 외에 넷기어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넷기어 인사이트(Netgear Insight)’에 접속, 장소나 시간과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원격 접속해 관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넷기어 인사이트 모바일 앱을 통한 원격 관리
넷기어 인사이트 모바일 앱을 통한 원격 관리

넷기어 인사이트 서비스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클라우드 포털에 접속하거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전용 모바일 앱을 설치해 이용할 수 있다. 넷기어 인사이트의 클라우드 포털이나 모바일 앱에서 클릭이나 터치 한 번으로 주변 무선 환경을 자동 분석해 최적화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참고로 넷기어 인사이트는 제품 등록 후 1년간 무료로 쓸 수 있으며, 구독 기간이 만료된 후에도 계속 이용하려면 유료 결제를 해야 한다.

기업의 네트워크 경쟁력을 높이고자 한다면

넷기어 WAX610은 기업용 네트워크 장비 시장에서 선호도가 높은 넷기어의 제품 답게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성능 및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와이파이6 기반의 무선 성능과 더불어 2.5G 유선 네트워크 성능, 그리고 별도의 전원 연결 없이 네트워크 케이블 하나로 데이터와 전원까지 공급받을 수 있는 PoE 기능을 갖춘 것이 대표적이다.

넷기어 WAX610
넷기어 WAX610

이와 더불어 다양한 모니터링 및 관리 기능, 그리고 넷기어 인사이트 클라우드 기반의 원격 관리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도 장애를 최소화해야 하는 기업 네트워크의 특성에 적합한 부가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눈에 띈다. 넷기어 WAX610은 5년의 긴 보증 기간을 제공하며, 2022년 8월 온라인 판매가 기준, 31만원에 팔리고 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