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PC를 꺼도 게이밍 키보드의 LED가 계속 빛나는데 어쩌죠?
[IT동아 김영우 기자]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및 서비스의 선택에 고민이 있는 독자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번에는 최근 이용하는 분이 크게 늘어난 게이밍 키보드 관련 문의입니다. 게이밍 키보드 중에는 각 키를 다양한 색으로 빛나게 하는 백라이트 LED를 탑재한 경우가 많지요. 이번에 문의하신 keojunxxx님의 경우, PC 전원을 켜도 게이밍 키보드의 LED가 꺼지지 않아 고민이라고 합니다. 보내주신 사연은 다음과 같습니다(일부 내용 편집)
안녕하세요. 급히 질문이 있습니다. 언젠가부터 컴퓨터를 꺼도 키보드 불이 안 꺼집니다. 정확히는 처음 컴퓨터를 끄면 키보드 불도 같이 꺼지는데 아무 키나 한번 누르면 전체 불이 들어와요. 밤새도록 반짝거리니 너무 신경 쓰입니다. 전원 코드를 아예 뽑아버리면 꺼지긴 하는데 너무 불편합니다.
처음에는 키보드(앱코 K640) 문제인 줄 알았는데 다른 키보드(마이크로닉스 EX580)으로 바꿔도 마찬가지인 거 보니 키보드 문제가 아닌 거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지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우선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의 ErP 메뉴 살펴봐야
안녕하세요. 저희 기사에 관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PC 전원을 꺼도 Num Lock 등의 일부 기능 표시 LED가 꺼지지 않는다는 걸 호소하는 분들이 예전에도 있었습니다. 요즘은 모든 키가 반짝이는 게이밍 키보드를 쓰는 분들이 늘어서 더욱 신경 쓰일 만하네요. 원인을 이야기하자면 이는 PC 본체 내부에 탑재된 메인보드(주기판)의 대기 전력 유지 기능 때문입니다. 일부 메인보드의 경우,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몇 가지의 부가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일정수준의 대기 전력을 유지합니다.
다만, 대기 전력 수준이 너무 높을 경우는 질문자님의 경우처럼 PC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키보드 백라이트 LED가 꺼지지 않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때 참고할 만한 메인보드의 기능이 ‘ErP(Energy related Products)’ 기술입니다. 이를 활성화하면 PC 전원을 끈 상태에서의 대기 전력이 1W 이하로 내려갑니다.
이 기술을 활용하려면 메인보드 바이오스(BIOS) 절정메뉴로 들어가 ErP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데스크톱 PC는 본체 전원을 켜자마자 Delete 키를 연타하면 바이오스 설명메뉴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메인보드 제조사 및 모델마다 각 메뉴의 위치와 명칭이 조금씩 다른데, 여기서는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에이수스(ASUS) 제품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바이오스 설정 메뉴 진입 후, Advanced Mode(고급 모드)로 일단 화면 표시 모드를 변경하십시오. 그 후에는 Advanced(고급) → APM Configuration(APM 설정) → ErP Ready(ErP 준비) 순서로 항목 이동을 합니다.
ErP Ready 항목의 선택 값이 Disable(비활성화)로 되어 있다면 이를 Enable(S4+S5)로 변경해 활성화시키세요. 그 후에는 Exit(나가기) 탭을 선택한 후 Save Changes and Exit(변경 사항 저장 및 나가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전원을 끈 후 키보드 LED가 빛나는 현상을 대부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일부 메인보드의 경우, USB 포트 전원 공급 항목도 살펴볼 만
만약 이렇게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른 바이오스 설정 값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특히 최근 출시되는 일부 메인보드의 경우, 외부기기 충전을 위해 PC 전원을 끈 후에도 USB 포트에 따로 전원을 공급하는 기능을 갖춘 것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에이수스 메인보드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이 기능을 비활성화하려면 마찬가지로 바이오스 설명메뉴에 진입한 후 Advanced(고급) → Onboard Device Configuration(내장장치설정) → USB power delivery in Soft Off state(유휴 시 USB 전원 공급 상태) 순서로 항목 이동을 합니다. 이 항목이 Enable(활성화)로 되어 있다면 Disable(비활성화)로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그 후 Exit(나가기) 탭을 선택한 후 Save Changes and Exit(변경 사항 저장 및 나가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런 방법을 적용해 보면 아마도 질문자님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메인보드 제조사 및 모델 등의 좀더 자세한 정보를 포함해 추가로 문의를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이나 서비스의 선택, 혹은 이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pengo@donga.com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