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글로벌 기업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 주목하는 이유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전 세계에 걸쳐 클라우드 컴퓨팅은 이제 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클라우드는 기업의 사업 자체뿐만 아니라, 사업을 진행하는 방식, 그리고 향후 새로운 사업 가치를 발굴하는 데도 결정적으로 기여한다.

이에 최근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이 자사 IT 환경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있는데,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을 사용하면서도 온프레미스(사내 구축형) 환경의 이점과 데이터 보안을 확보해야 하는 기업의 경우, 현재의 클라우드 대전환 폭풍 속에서 균형을 맞추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이때,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이다. 자동차의 하이브리드 엔진처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사내 구축된 하드웨어와 퍼블릭 클라우드를 병행 사용할 수 있으며,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엣지 컴퓨팅의 장점을 모두 결합할 수 있다.

최근 들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괄목할 만한 변화를 이끌어 낸 사례가 많이 나오고 있다. 특히, 자사 데이터센터에서 다양한 퍼블릭 클라우드의 서비스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플랫폼은 글로벌 기업들의 큰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다.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다양한 산업 군의 기업들이 규모와 사업 모델에 상관없이 클라우드를 채택하고 있으며, 기업 중 87%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도입했다. 또한, 2023년까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시장은 한화 약 53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출처=오라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출처=오라클)

이렇게 거대한 시장 흐름의 변화에 함께하고 있는 기업은 어디고, 그들은 왜 하이브리드를 채택했을까?

일본의 대표 컨설팅 기업인 '노무라연구소(NRI, Nomura Research Institute)'를 꼽을 수 있다. 일본의 금융 기업 70%가 NRI가 제공하는 온프레미스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거대한 규모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NRI는 필요에 따라 신속하게 확장 가능한 IT 환경을 구축하려, 최근 들어 클라우드 전환을 결정했다. 그러나 일본 내 보안 기준을 준수하고, 짧은 지연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본 내에 데이터센터를 둬야 했다. NRI는 자사 데이터센터 내에 구축할 수 있는 '오라클 클라우드 리전'을 활용함으로써, 2세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의 이점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관리 및 거버넌스 이슈도 모두 해결했다.

유럽 최대 통신사 '보다폰(Vodafone)' 역시 주요 데이터센터에 오라클의 모든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해당 플랫폼을 선택했다. 이제 보다폰은 주요 데이터를 다른 곳에 옮기지 않고도 충분히 자체 인프라를 현대화하면서, 자율운영 서비스 같은 최신 기술을 통해 자사 핵심 시스템을 운영,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오라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배치 (출처=오라클)
오라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배치 (출처=오라클)

우리나라에서도 삼성 SDS가 이 서비스를 채택해 자체 데이터센터에서 구동하며, 최신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의 중요한 데이터를 외부에 보관하는 점을 우려해 섣불리 도입을 결정하지 못했던 글로벌 기업들이 이제는 발 빠르게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옵션을 찾아 이동하고 있다. 다만 그저 두 가지 IT 환경을 모두 사용한다는 이점 만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취하는 건 아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1더하기 1은 2가 아니라, 그 이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했거나, 구축 중인 기업들을 조사하니, 하이브리드 도입 이유로 50%의 응답자는 '온프레미스와 퍼블릭 클라우드 자원을 활용한 비용 최적화', 45%는 '추가 비용 없이도 온프레미스 인프라에 IT 역량 확장', 34%가 '재해복구를 통한 안정적인 비즈니스 운영' 등을 꼽은 바 있다.

안전한 보안을 바탕으로 자체 데이터센터 내에서도​ 마음껏 클라우드의 이점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고, 그 이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면 향후 IT 환경을 현대화하는 데 있어 이보다 더 좋은 선택지는 없으리라 예상한다.

즉 바로 이것이 지금의 클라우드 시장이 하이브리드를 중심으로 개편되며, 점점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채택하는 이유라 할 수 있다. 단순히 클라우드로 모든 것을 전환하는 것이 아니라, 온프레미스 인프라와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 내 애플리케이션을 균형 있게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이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우선으로 고려하길 적극 권장한다.

글 / 한국오라클 클라우드사업부 유중열 전무

1996년 한국 IBM에 입사해 기업 IT 혁신을 위한 비지니스를 추진했고, 2016년 오라클에 합류해 공공산업, 엔터프라이즈 고객의 IT 발전을 위해 기업 현장을 체험하고 있다. 현재 오라클에서 클라우드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정리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