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리띵] 잡지, 오디오북이 무료로? 도서관매거진, 오디언도서관
[편집자주] '앱으리띵'은 'Application(애플리케이션·앱)'과 'Everything(모든 것)'을 합친 말로, 유용한 스마트폰 앱과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여러분은 잡지를 좋아하시나요? 저는 어릴 때 화장실에 갈 때마다 잡지 한 권씩을 꼭 들고 갈 정도로 좋아했었는데요. 요즘은 잡지를 즐겨 찾는 분들이 드물 것 같네요. 무료로 볼 수 있는 콘텐츠가 넘치는 시대니깐요. 하지만 잡지만이 지니는 매력이나 콘텐츠의 깊이가 있어서 여전히 잡지를 손에서 놓지 못 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오늘 소개할 앱은 이런 분들에게 유용할 ‘도서관매거진’인데요. ‘도서관매거진’을 이용하면 200여 종이 넘는 잡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휴 도서관 계정으로 잡지 215종 무료 열람 가능
‘도서관매거진’은 기본적으로 디지털 콘텐츠 기업 플랜티엠의 전자 잡지 서비스 '모아진'를 제휴 도서관을 통해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앱인데요. 그래서 제휴 도서관 회원 계정이 필요합니다. 국내 190여 개의 도서관, 기업, 연구소와 제휴가 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가입된 도서관이 없다면 거주지 시립 도서관이나 도립 도서관에 온라인 회원 가입을 하면 됩니다. 도서관에 따라서는 가입 후 직접 방문해 주민 인증 등 이용 자격 확인을 거쳐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다행히 비대면자격인증이 가능한 곳들도 있습니다. 서울 시민의 경우라면 서울도서관이나 서울시교육청 도서관 등을 이용하면 온라인에서 가입과 인증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이렇게 제휴 도서관 계정을 이용해 도서관매거진에 로그인하면 자유롭게 잡지를 열람할 수 있는데요. 시사·경제, 교양·패션·라이프, 교육·문학, 문화·예술, 여행·스포츠·취미, 컴퓨터·인터넷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215가지 잡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신 호는 물론이고 2만여 권의 과월호도 제공합니다.
열람은 무제한으로 할 수 있지만 와이파이 등 인터넷에 접속한 환경에서만 이용이 가능한데요. 대여 기능을 이용해 다운로드해 두면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잡지 열람이 가능합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대여 개념이므로 7일이라는 기간이 존재합니다.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되므로 이후 다시 이용하고 싶다면 다시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잡지 열람은 전용 뷰어를 통해서 하게 되는데요. 실제 인쇄된 잡지를 그대로 옮긴 형태입니다. 그냥 보는 데 별 지장은 없지만 글귀를 복사하거나 밑줄을 긋거나, 책갈피를 남기는 등의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확대가 가능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작은 스마트폰 화면으로는 페이지 전체를 한 눈에 읽기는 불편한 감이 있습니다. 만약 태블릿이 있다면 가급적 태블릿으로 이용하길 권해 드려요.
무료 오디오북 제공하는 '오디언도서관'
‘도서관매거진’과 비슷하게 제휴 도서관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오디오북 서비스도 있습니다. ‘오디언소리’가 제공하는 ‘오디언’ 서비스인데요. ‘오디언도서관’ 앱에서 제휴 도서관 아이디로 접속해 오디오북을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베스트, 신작, 소설, 시·에세이 등 14개의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오디오북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영어 오디오북도 지원합니다.
오디오북을 듣기 전 저자, 길이, 스토리, 시놉시스 등 정보와 간략한 책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든다면 즐겨찾기에 추가하거나 다운로드해 두고 언제든지 들을 수 있는데요. 다운로드는 최대 100권까지 가능하며 2주간 대여가 가능합니다. 음악 앱처럼 재생해두고 다른 앱을 이용해도 멈추지 않고 계속 재생이 되기 때문에 음악이나 라디오를 듣는 것처럼 출퇴근이나 산책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제공되는 오디오북 숫자가 다른 앱과 비교하면 그리 많지 않은 편이긴 합니다. 하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오디오북을 입문하려는 분들께는 더할 나위가 없겠네요.
글 / IT동아 권택경 (tk@itdonga.com)
영상 / IT동아 차보경 (cha@itdonga.com), 최원영 (wy@itdonga.com), 정수원 (sooone@itdonga.com), 백인철 (bic@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