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반도체 소재 수급 차질 우려, 조선업계 피해 발생

김동진 kdj@itdonga.com

[IT동아 김동진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석 달을 넘기면서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핵심 소재 수급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한국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로부터 반도체, 석유화학 등의 소재와 농수산물을 수입하고 있다.

조선업계에서는 러시아 선사로부터 수주한 LNG선에 대한 중도금을 받지 못해 계약 해지 통보를 하는 등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지난해 기준, 러시아로부터 반도체 공정의 핵심 소재인 팔라듐(33.2%)과 크립톤(17.5%), 크세논(9.2%), 네온(5.3%) 등과 수산물(대게 100%, 명태 96.1% 등)을 수입했다. 우크라이나로부터는 크립톤(30.7%)과 네온(23%), 크세논(17.8%) 등의 반도체용 소재와 식용유, 곡물 등 농산물을 수입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대외의존도가 높은 반도체 핵심 소재와 농수산물 공급선의 다변화를 추구하고, 수입 대체재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강명구 KDB미래전략연구소 연구위원은 “푸틴 대통령은 지난 9일, 세계 2차대전 전승절 행사 연설에서 종전을 언급하지 않고 우크라이나 침공의 정당성만을 주장함에 따라 이번 사태는 장기화 조짐을 보인다”며 “기존 공급처와 극단적으로 관계를 단절하는 것보다 한 곳에 치우치지 않는 유연함으로 핵심 품목 수급에 대처하고, 개발을 통해 수입대체재를 마련하는 방식으로 수급 안정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강 연구위원은 이어 “포스코는 TEMC와 공동으로 반도체 소재인 네온 기술을 국산화하고 생산설비를 개발해 제품출시에 나서 국내 수요의 16%를 공급하는 결실을 보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러시아 선사로부터 수주한 LNG선 3척 모두 계약 해지 위기

조선업계에도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2020년 러시아 선사로부터 수주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3척 중 1척에 대한 선박 건조 중도금을 받지 못해 선주 측에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고 지난 18일 공시했다. 나머지 2척에 대한 계약이행 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LNG선. 출처=대우조선해양
LNG선. 출처=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측은 당시 러시아 선주로부터 LNG 운반선 3척을 수주하면서 1조137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에 계약 해지한 1척에 대한 계약 규모는 약 3379억원이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단행하면서 서방 측 제재로 국제은행 간 통신협회 결제망에서 퇴출당하는 바람에 러시아 선주가 대우조선해양에 대금을 납입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3척 중 1척에 대한 계약해지를 선주에게 통보한 후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면서 “이미 건조한 LNG선을 다른 선주에게 재판매하는 방법으로 피해 최소화에 나서고 있으며, 나머지 2척에 대한 계약해지 여부는 우크라이나 사태를 예의주시하며 결정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글 / 김동진 (kd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