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게이밍 PC의 효용성 극대화,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HDD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게이밍’ 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PC용 주변기기는 강력한 성능이나 화려한 디자인, 혹은 독특한 부가기능을 갖춘 것이 많다. 특히 모니터나 키보드, 마우스 중에 게이밍용 제품임을 강조하는 사례가 많긴 하지만, 저장장치 역시 예외가 아니다. 특히 씨게이트(Seagate)의 경우 게이밍에 특화된 고성능 제품군인 ‘파이어쿠다(FireCuda)’ 브랜드를 통해 SSD(Solid State Drive) 및 HDD(Hard Disk Drive)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게이밍'을 강조하는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HDD
'게이밍'을 강조하는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HDD

이번에 소개할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HDD 역시 고성능 게이밍 데스크톱을 위해 개발된 제품이다. 일반 HDD 대비 빠른 속도(최대 260MB/s)와 큰 용량(최대 8TB)을 제공하며, 특히 제품 파손 시, 새 제품 교환 외에 데이터 복구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등, 여러모로 차별화를 꾀했다.

최대 8TB, 시중에서 이용하는 대부분의 데스크톱 PC에 호환

범용성이 높은 SATA3 인터페이스를 갖췄다
범용성이 높은 SATA3 인터페이스를 갖췄다

파이어쿠다 HDD는 데스크톱용 저장장치로 주로 쓰이는 3.5인치 규격의 HDD다. 제품의 크기 때문에 노트북에는 탑재할 수 없다. 데이터 전송 인터페이스는 최대 6Gb/s의 대역폭(데이터가 지나가는 통로)를 발휘하는 SATA 3.0 포트 및 케이블을 이용한다. 2022년 현재 시중에서 이용하는 대부분의 데스크톱 시스템과 호환이 가능할 것이다. 저장 용량은 4TB 모델(ST4000DX005) 모델과 8TB 모델(ST8000DX001)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용량이 넉넉하므로 클라이언트 용량이 큰 최신 게임도 걱정없이 마음껏 설치할 수 있다.

대부분의 데스크톱 시스템에 문제없이 호환된다
대부분의 데스크톱 시스템에 문제없이 호환된다

7200RPM 회전속도, 256MB 캐시로 체감성능 높여

내부적으로는 7200RPM으로 회전하는 플래터를 탑재했다. 5200RPM 이하로 구동하는 보급형 HDD나 노트북용 HDD 대비 속도 면에서 분명 이득이다. 또한 자주 이용하는 데이터를 임시 저장해 시스템 전반의 반응 속도를 높이는 캐시(Cache) 메모리를 256MB 탑재하고 있다. 32~64MB 전후의 캐시를 탑재하는 구형 HDD, 128MB 정도를 탑재하는 보급형 HDD 대비 체감 성능면에서 유리하다.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HDD 8TB 모델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HDD 8TB 모델

데이터 지속 전송 속도는 4TB 모델이 최대 256MB/s, 8TB 모델이 최대 260MB/s다. 반도체 기반의 저장장치인 SSD의 속도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자기디스크 기반의 저장장치인 HDD라는 특성을 고려하면 최상위급의 속도가 분명하다.

고속 SSD와 조합해 구성하면 한층 높은 활용성 기대

따라서 파이어쿠다 HDD의 활용성을 극대화한 게이밍 PC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운영체제와 주요 소프트웨어가 설치되는 주 드라이브는 SSD로, 그리고 덩치가 큰 게임 클라이언트나 보관용 데이터를 담는 보조 드라이브로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참고로 최근 게이밍 PC용으로 인기가 높은 SSD는 PCIe 4.0 고속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NVMe 기반 M.2 SSD다. 씨게이트 제품 중에는 순차 읽기 속도 최대 7,300MB/s, 순차 쓰기 속도 6,900MB/s를 발휘하는 ‘파이어쿠다 530’ 제품이 대표적이다.

한편, 씨게이트에서는 파이어쿠다 HDD를 좀더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도 제공한다. 기존 드라이브에 담긴 운영체제 및 소프트웨어, 각종 파일을 새 드라이브로 그대로 옮겨주는 ‘씨게이트 디스크위저드(Seagate DiscWizard)’, 그리고 윈도우 상에서, 혹은 USB 부팅 기능을 통해 제품의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씨게이트 시툴스(Seagate SeaTools)’를 씨게이트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 가능하므로 참고하자.

레스큐(Rescue)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3년 간 1회 제공한다
레스큐(Rescue)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3년 간 1회 제공한다

한편, 파이어쿠다 HDD는 성능이나 용량 외에 사후 서비스 면에서도 유리한 점이 있다. 우선 5년의 긴 제한 보증 기간을 제공한다는 점이 눈에 띈다. 보증 기간 중에 제품이 고장 나면 새 제품으로 교환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구매 3년 이내라면 1회에 한해 새 제품 교환뿐 아니라 손실된 데이터의 복구까지 무료로 해주는 레스큐(Rescue) 데이터 복구 서비스까지 제공한다는 점이 타사와 차별화되는 점이다. 씨게이트의 설명에 따르면 평균 복구 성공률은 90% 이상이라고 하니 이게 사실이라면 정말 큰 혜택이다.

성능과 용량, 서비스까지 두루 갖춘 게이밍 PC용 HDD

SSD가 대중화되면서 HDD의 쓰임새가 예전만 못하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저장장치는 속도 못지않게 용량도 중요하다. 그리고 HDD 중에서도 최신 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고속 SSD와 조합해 이용한다면 한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특히 게이밍 PC나 콘텐츠 제작용 PC와 같이 빠른 속도와 큰 용량을 동시에 요구하는 시스템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HDD 8TB 모델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HDD 8TB 모델

씨게이트의 파이어쿠다 HDD는 이전의 HDD 대비 향상된 성능을 바탕으로 파이어쿠다 SSD와 같은 고성능 SSD의 보조를 맞춰 시스템 활용성을 높일 수 있으며, 최대 8TB의 큰 저장 용량을 제공하므로 덩치가 큰 고품질 콘텐츠의 저장에도 적합하다. 이와 더불어 5년의 긴 제한보증 기간과 더불어 3년 내 1회에 한해 데이터 복구 서비스까지 제공해 차별화한 점이 눈에 띈다. 2022년 3월 온라인 판매가 기준, 4TB 모델은 23만 9,000원, 8TB 모델은 39만 9,000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