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대한민국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은 어디일까?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글로벌 신뢰경영 평가 기관인 'GPTW(Great Place to Work Institute)'가 주관하고, 'GPTW 코리아'가 주최하는 2022년 제20회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 결과가 최근 발표됐다.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은 직원 만족과 직원 행복을 기업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아 신뢰경영을 실천함으로써, 일하기 좋은 기업 문화를 만들어가는 기업을 평가하고 선정하는 제도다. 미국, 유럽, 일본, 브라질 등 세계 97개 국가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평가, 선정하고 있다.

출처=GPTW 코리아 홈페이지
출처=GPTW 코리아 홈페이지

이 평가는 임직원 구성원이 몸담고 있는 회사의 일하기 좋은 정도를 '직접' 평가하는 세계 유일의 내부 평가제도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평가는 제1차 '신뢰경영지수(Trust Index)' 진단과 제2차 '문화 평가(Culture Audit)'로 진행된다.

신뢰경영지수 진단은 믿음, 존중, 공정성, 자부심, 동료애 등 5대 범주로 구성되며, 커뮤니케이션 역량, 사업추진 역량, 윤리경영, 공정성, 자부심, 공동체 의식 등의 15개 요소와 62개 평가 항목으로 이루어진다. 문화 평가는 6개 평가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하기 좋은 일터 전략, 제도, 시스템, 활동성과를 평가한다. 최종 평가점수는 각각 신뢰경영지수 75%, 문화 평가 25%가 반영된다.

한국에서는 2002년 첫 선정 뒤 올해로 20회째를 맞고 있으며, 2011년부터는 '대한민국 여성 워킹맘이 일하기 좋은 기업'도 선정하고 있다. 올해에는 총 28개 업체가 선정됐으며, 주요 업체로는 LG이노텍(GPTW 종합대상), 애터미(신뢰경영대상), 시스코(CISCO, 대상), 한국리미니스트리트(대상), 한국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이하 애질런트, 대상), 앤시스코리아(대상), SK네트웍스(대상), 세일즈포스(대상), 대상주식회사(본상), 한국코닝(본상) 등이 있다.

출처=GPTW 코리아 홈페이지
출처=GPTW 코리아 홈페이지

사업 부분별로 IT부문 5개 업체, 공공부문 4개 업체, 일반 서비스 부문 8개 업체, 제조 부문 4개 업체, 판매유통 부문 3개 업체, 헬스케어 부문 4개 업체 등으로 나뉜다. (각 수상 업체의 세부 정보는 GPTW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들 중 헬스케어 부문의 애질런트는 다양성과 포용성 기반의 조직 문화를 추구하는 노력에 힘입어, '여성 워킹맘이 일하기 좋은 기업'과 '밀레니얼 세대가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에도 이름을 올렸다. 애질런트는 특히 문화 평가에서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 신뢰를 토대로 하는 조직문화 구축에 대한 노력을 입증 받은 것이다. '여성 워킹맘이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 관련에서는, 여성 과학자와 엔지니어가 경력 단절을 겪지 않도록 출산 후 업무 복귀를 지원하는 획기적인 정책을 도입하기도 했다.

출처=한국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 홈페이지
출처=한국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 홈페이지

애질런트 전 세계 지사는 는 한국 외에도 중국, 인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에서도 일하기에 좋은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포브스 선정 '2021년 세계 최고 고용기업(World’s Best Employers)'과 바론스가 선정하는 '가장 지속가능성이 높은 100대 기업'에도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IT부문을 수상한 시스코코리아 역시 '여성 워킹맘이 일하기 좋은 기업', '밀레니얼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도 꼽혔으며, 조범구 대표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CEO'로도 선정됐다. 시스코코리아는 직원들이 물리적으로 안전하고 일하기 좋은 업무 환경과 인프라를 제공 받고 있다고 답해, '존중' 부문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출처=시스코코리아 홈페이지
출처=시스코코리아 홈페이지

일반 서비스 부문의 SK네트웍스도 마찬가지로 '여성 워킹맘이 일하기 좋은 기업', '밀레니얼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도 선정됐으며, 대표와 조직문화 담당 팀장이 관련 분야 수상자로 뽑혔다. SK네트웍스는 '구성원 행복'을 목적으로 자발적/의욕적 두뇌활용을 추구하고 지원하는 SK그룹 고유의 경영철학인 'SKMS(SK Management System)'를 기반으로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이와 연관된 '회사의 구성원 보살핌', '교육/경력 개발의 기회', '개인 자부심'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