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어디서나 원격 관리, 넷기어 WAX620 와이파이6 무선 AP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기업용 네트워크 장비는 가정용과는 분명히 다르다. 성능이나 주요기능은 물론, 부가기능이나 관리 편의성까지 뒷받침되지 않으면 기업의 경쟁력에도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이번에 소개할 넷기어(Netgear)의 무선 AP인 WAX620은 이러한 기업용 네트워크 장비의 역할에 충실한 제품 중 하나다.

넷기어 WAX620
넷기어 WAX620

무선 AP는 네트워크 스위칭 허브에 연결, 유선 신호를 무선으로 전환해 사내 와이파이를 책임지는 장비다. 넷기어 WAX620은 와이파이6 기술 기반 AX3600급의 강력한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네트워크 케이블 하나로 데이터와 전력을 동시에 공급받을 수 있는 PoE(Power over Ethernet) 기능, 그리고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제품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원격 접속 기능 등을 갖춰 관리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기업 환경에 적합한 디자인과 구성

넷기어 WAX620의 제품 크기는 205.7 x 205.7 x 34.3로, 상당히 넓고 얇은 디자인을 갖췄다. 바닥에는 월 마운트 키트나 나사못을 통한 고정을 위한 홈이 위치하며, 본체에 동봉된 월 마운트 키트를 이용해 벽면이나 천장에 고정을 할 수 있다. 제품의 디자인이나 설치 형태는 사무실이나 카페, 점포 등의 영업장 환경에 적합하다.

하단 홈과 동봉된 월 마운트 키트로 벽면이나 전장에 설치가 가능하다
하단 홈과 동봉된 월 마운트 키트로 벽면이나 전장에 설치가 가능하다

본체 상단에는 전원 및 클라우드 상태, 유선 연결, 5GHz 와이파이, 2.4GHz 와이파이 상태를 각각 표시하는 4개의 LED가 달려있다. 그리고 본체 하단에는 유선 네트워크 포트와 전원 포트, 그리고 본체 상태를 초기화하는 리셋(Reset) 버튼이 달려있다. 네트워크 포트는 일반적인 10/100Mbps 및 1Gbps 속도는 물론, 2.5Gbps까지 지원하는 최신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하다.

네트워크 케이블로 전력 공급까지, PoE 지원

그리고 이 네트워크 포트는 데이터뿐 아니라 전원까지 케이블 하나로 받을 수 있는 PoE 기술을 품었다. 포트 당 30W(와트) 이상의 전력 공급 기능을 갖춘 PoE 지원 스위칭 허브와 연결하면 WAX620는 별도의 전원 어댑터 연결 없이 네트워크 케이블 연결만으로 구동이 가능하다.

PoE를 지원하는 스위칭 허브와 연결하면 전원 어댑터 없이도 구동이 가능
PoE를 지원하는 스위칭 허브와 연결하면 전원 어댑터 없이도 구동이 가능

이번 리뷰에선 넷기어의 PoE 지원 스위칭 허브인 GS305EP를 이용했다. 만약 PoE 지원 스위칭 허브가 없으면 별도의 전원 어댑터(12V/2.5A)를 연결해야 하는데, 제품 기본 패키지에는 전원 어댑터가 기본 제공되지 않으므로 따로 구매해야 한다.

AX3600급의 강력한 무선 성능

넷기어 WAX620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내장형 안테나를 갖추고 있지만 강력한 와이파이6 기반 무선성능을 품었다. 와이파이6를 최대 속도가 낮은 대신 접속 범위가 넓고 구형 기기에 대한 호환성이 높은 2.4GHz 대역, 그리고 최대 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 5GHz 대역을 동시 지원하는 듀얼밴드 사양이다.

2.4GHz 와이파이에 접속하면 최대 1.2Gbps, 5GHz 와이파이에 접속하면 최대 2.4Gbps의 속도로 와이파이 접속이 가능한 AX3600(1200+2400)급 성능을 갖췄다 이와 더불어 넷기어의 다른 무선 AP 제품군(WAX610, WAX610Y, WAC540, WAC564 등)과 무선 백홀로 연결해 큰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인스턴트 메시 기능도 지원한다.

와이파이6는 수치적인 데이터 전송 속도가 기존의 와이파이5이 비해 빨라진 것 외에 체감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응답속도 역시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기술을 지원한다. 기존 와이파이5는 직렬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기 때문에 여러 기기로 데이터가 동시 전송되는 상황에선 지연 시간이 발생하곤 했다. 하지만 OFDMA 기술을 지원하는 와이파이6는 여러 데이터를 동시에 병렬 처리할 수 있어 접속 기기가 늘어나도 속도 저하가 적다. 넷기어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넷기어 WAX620는 최대 사용자 수 256명, 동시 사용자 수 75명을 지원한다.

클라우드로 어디서나 원격 관리하는 ‘넷기어 인사이트’ 지원

제품을 설치하고 본체 하단에 적힌 초기 설정용 SSID와 비밀번호를 통해 접속하면 내부 설정 메뉴로도 접근할 수 있다. 특히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앱인 넷기어 인사이트(Netgear Insight)를 지원하며, 이를 통해 제품을 등록하면 넷기어 WAX620의 와이파이에 직접 접속하지 않은 외부에서도 클라우드를 이용해 관리 메뉴에 접근, 제품의 모니터링이나 설정 변경 등의 관리가 가능하다. 물론 모바일 앱이 아닌 PC용 웹 브라우저에서도 이용 가능한 기능이다.

넷기어 인사이트 모바일 앱을 통한 클라우드 기반 원격 모니터링과 관리
넷기어 인사이트 모바일 앱을 통한 클라우드 기반 원격 모니터링과 관리

이를 통해 제품의 이용량이나 접속 단말기의 정보, 장애 발생 여부 등을 실시간 확인 가능하다. 그리고 IP 설정이나 와이파이 SSID(접속 이름) 및 비밀번호의 변경, 그리고 업무용 네트워크에서 효율성과 보안성을 동시에 높이는 VLAN 및 VPN의 관리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PC용 웹 브라우저로 접속한 넷기어 인사이트 기기 관리 메뉴
PC용 웹 브라우저로 접속한 넷기어 인사이트 기기 관리 메뉴

이와 더불어 넷기어 WAX620은 와이파이6 지원기기 답게 기존의 WPA2 보다 한층 해킹이 어려운 WPA3 암호화 기술을 지원한다. 특히 넷기어 WAX620은 기업 환경에 적합한 WPA3 엔터프라이즈급 192비트 보안 모드를 지원하는 것이 눈에 띈다.

최신 기술로 무선 환경 업그레이드를 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에게

넷기어 WAX620는 넷기어의 기업용 네트워크 장비다운 강력한 성능과 적절한 디자인, 그리고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AX3600급 와이파이6의 지원, 그리고 사내 케이블 수를 크게 줄일 수 있는 PoE 기능, 언제 어디서나 원격 모니터링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이 눈에 띈다. 사내 네트워크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