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업] 보라웨어 (3) 검색 광고 자동화, 대행사를 위한 3가지 핵심 포인트는?

[IT동아 차주경 기자] “뼈아픈 지적도 있었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윤곽이 조금씩 보이는 느낌입니다.”

‘인터뷰, 기업의 현황 소개’, ‘전문가 비즈니스모델 분석’에 이어 스케일업 세 번째 프로그램인 ‘전문가 조언’까지 마친 정진우 보라웨어 대표의 표정은 밝았다.

보라웨어는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을 소액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복잡하고 어려우며 결과를 내기 힘든 키워드 검색 광고를 클릭 몇 번만에 하도록 돕고, 적은 비용으로 좋은 광고 효과를 내도록 한다. 광고비를 많이 쓰기 어려운 소액 광고주에게 어울린다.

실제로 보라웨어를 도입한 소액 광고주들은 광고 클릭당 단가를 많이 줄였고, 광고 수익률은 크게 늘렸다. 보라웨어가 연간 1439만 개 키워드와 59만 건의 부정 클릭을 관리해주는 덕분에, 유료 사용 광고주 100명 가운데 97명 이상(97.3%)이 재연장을 선택한다.

위준 펑타이 코리아 팀장(왼쪽)과 정진우 보라웨어 대표
위준 펑타이 코리아 팀장(왼쪽)과 정진우 보라웨어 대표

비즈니스모델 분석 결과, 보라웨어는 키워드 검색 광고 관리 솔루션의 장점을 정확하게 알리면서 소비자층을 소액 광고주에서 광고 대행사와 AE(Account Executive, 실무 광고 담당자)로 넓혀야 한다는 진단을 받았다. 이를 위한 콘텐츠 마케팅도 시급하다.

스케일업 팀은 보라웨어의 고민을 해결할 전문가로 위준 펑타이 코리아(PENGTAI KOREA)의 미디어·데이터그룹 5팀 팀장을 섭외했다. 이 회사는 제일기획의 디지털 마케팅 자회사 펑타이의 한국 지사다.

데이터와 기술에 기반한 디지털 미디어 전략·집행 서비스는 물론, 마케팅 전략과 광고·캠페인, 플랫폼·솔루션과 이커머스 등 다양한 마케팅 서비스를 우리나라와 세계 기업 및 시장에 제공한다. 위준 팀장은 이 곳에서 검색 기술과 광고 마케팅 전문가로 이름난 인물이다.

위준 팀장은 대형 광고 대행사들이 시스템을 만들 때 늘 고민이 생긴다고 말했다. 보라웨어와 의견을 나눠 광고 대행사가 쓰기 좋은, 진일보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물론 협업도 기대한다고 밝혔다.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다...중소형 광고 대행사와 AE에게 먼저 다가가라

정진우 대표 : 보라웨어는 비쇼핑몰에서 매출 키워드를 발굴하는 기능이 핵심인 솔루션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기능의 사용 대상은 중대형 광고주들로 한정됩니다. 그래서 소액 광고주를 포함한 일반 광고주에게도 도움을 줄 솔루션으로 지금의 보라웨어를 만들었습니다. 특히 소액 광고주에게 보라웨어를 많이 알렸습니다.

지금 보라웨어 사용자중에 광고 대행사와 AE들이 있습니다. 사용 만족도가 꽤 높은 덕분에 이 시장을 확대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광고 대행사와 AE에게 알릴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보라웨어를 알리고 시장을 넓힐 수 있을까요?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 보라웨어 동작 사례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 보라웨어 동작 사례

위준 팀장은 처음부터 대형 광고 대행사와의 협력을 노릴 것이 아니라, 중소형 광고 대행사와 AE에게 먼저 다가갈 것을 권했다.

위준 팀장 : 대형 광고 대행사들은 대부분 자체 개발한 키워드 검색 광고 관리 시스템을 씁니다. 따라서 비용을 따로 들이면서까지 보라웨어를 도입할 가능성이 낮아요. 보라웨어는 AE 개인이 아니라 광고주 계정 수에 따라 요금을 청구하니, 대형 광고 대행사처럼 광고주가 많으면 사용료도 늘어날 것입니다. 그러니 먼저 중소형 광고 대행사를 고객으로 맞으면 어떨까요? 이들에게 보여줄 보라웨어만의 장점이 있나요?

정진우 대표는 기다렸다는 듯, 보라웨어의 장점이 ‘정확도’라고 소개했다. 키워드 검색 광고를 하는 광고주의 목적은 하나다. 자신의 키워드를 원하는 순위에, 원하는 비용으로 노출하는 것이다. 보라웨어가 공개한 노출 정확도에 따르면 일반 버전 사용 시 정확도는 94%, 프리미엄 버전 사용 시 정확도는 99%에 달한다. 즉, 보라웨어를 쓰면 자신의 키워드를 손쉽게, 90% 이상의 확률로 원하는 순위에 올려놓는다는 이야기다.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 보라웨어 동작 사례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 보라웨어 동작 사례

이어 정진우 대표는 보라웨어가 지역별, 시간별, 매체별로 다양한 키워드 검색 광고 전략을 짜도록 돕는 점도 강조했다. 특히 키워드 검색 광고 지역별 전략은 보라웨어로만 세울 수 있다고 한다. 보라웨어의 사용료가 다른 키워드 검색 광고 관리 프로그램보다 훨씬 저렴한 점도 장점이다.

보라웨어, 기능과 비용 경쟁력 있다...신뢰 + 효율 개선 + 비용 신경쓸 것

위준 팀장은 보라웨어의 사용료, 기능에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광고 대행사가 원하는 것을 보라웨어에 잘 녹여내고, 이를 알려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위준 팀장 : 현직 광고 대행사 AE로서, 키워드 검색 광고 관리 시스템이 꼭 갖춰야 할 세 가지를 이야기합니다. 첫째는 신뢰도와 안정성, 둘째는 운용 효율, 셋째는 저비용입니다.

위준 펑타이 코리아 팀장
위준 펑타이 코리아 팀장

광고 대행사가 광고주에게 키워드 검색 광고를 한다고 이야기하면, 그 키워드는 무조건 검색 순위 1위에 있어야 해요. 이것을 보증하는 것이 신뢰도와 안정성입니다. 쉬운 일이 아니에요. 키워드 검색 광고는 정말 경쟁이 치열합니다. 그래서 광고주에게 이야기를 건네는 그 짧은 시간에 순위가 바뀌는 일도 있어요.

보라웨어의 정확도는 94%~99%로 높습니다만, 반대로 이야기하면 1%~6%는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에요. 광고 대행사는 이 점을 신경쓸 것입니다. 보라웨어로 키워드 검색 광고를 집행해 순위를 기록하고, 그 결과를 캡처 사진으로 저장해 성과를 증명하는 시스템이 있으면 좋겠네요. 또 한 가지 궁금한데, 보라웨어와 경쟁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이 같은 키워드 검색 광고를 동시에 집행하면 어떤 결과가 나오나요?

정진우 대표 : 키워드 검색 순위를 사진으로 자동 저장하는 시스템은 만들 수 있습니다. 사진 저장 공간만 좀 필요할 뿐, 시스템에 부하를 주지는 않습니다. 광고 대행사에는 보라웨어 프리미엄 버전을 제공할 예정이므로, 정확도는 99%로 보시면 됩니다.

경쟁사와의 대결에서 이기는 것은 자신 있습니다. 실제로 보라웨어와 경쟁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의 대결 과정과 결과를 동영상으로 촬영해 홍보 콘텐츠로 만들 계획도 있어요. 그 밖에 광고 대행사를 비롯한 고객에게 보라웨어의 신뢰도와 안정성을 증명할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위준 팀장은 조언을 이어갔다. 중소형 광고 대행사의 AE는 보라웨어와 같은 키워드 검색 광고 관리 도구를 써서 업무 효율을 높이고 싶어한다. 그래야 같은 시간에 더 많은 광고를 관리하고 능력을 인정 받는다.

그는 보라웨어가 소액 광고주의 수고를 덜고 업무 효율을 높인 점은 인정하면서도, 그보다 더 복잡하고 다양한 광고 대행사 AE의 업무까지 도울 수 있는지 물었다.

정진우 보라웨어 대표
정진우 보라웨어 대표

위준 팀장 : 그 다음으로는 운용 효율을 따져볼 차례네요. 광고 대행사에 보라웨어를 알릴 때 소액 광고주들이 거둔 성과를 토대로 ‘보라웨어가 AE의 업무 효율을 높인다’고 말씀하실 텐데요,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가능성도 있어요. AE의 업무가 소액 광고주의 그것보다 훨씬 복잡하니까요.

정진우 대표 : 보라웨어는 소액 광고주를 위한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으로 시작했습니다. 이제 소기의 성과를 거뒀으니, ROAS 핸들링처럼 중·고급 기술을 속속 도입할 예정입니다. 기술은 이미 가지고 있고, 구현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우리나라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 가운데 보라웨어만 지원하는 기능을 더 많이 늘릴 것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의 홈페이지에 스크립트를 넣어 방문자 활동을 분석하는 기능, 태그를 따로 붙여 성과를 분석하는 기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광고 대행사가 원하는 기능이나 자주 쓰는 업무 방식이 있다면, 보라웨어가 그것을 돕도록 개량할 것입니다.

위준 팀장 : 정말 그렇게 된다면, 광고 대행사 AE의 업무 부담을 줄이는 것에서 나아가 업무의 효율까지 높일 수 있겠군요. 좋습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신경쓸 것은 저비용이네요. 이미 비용은 경쟁력 있어 보이는데, 광고 대행사를 위한 별도의 비용 체계는 있나요?

정진우 대표 : 아직 구상 중입니다. 광고 대행사가 만족할 지점을 찾고 있습니다.

정진우 보라웨어 대표(왼쪽)와 위준 펑타이 코리아 팀장
정진우 보라웨어 대표(왼쪽)와 위준 펑타이 코리아 팀장

위준 팀장 : 아까 말씀드린 신뢰도와 안정성, 운용 효율을 갖추고 저비용까지 만족한다면 광고 대행사도 보라웨어에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여러 방향으로 실험해보시면 좋을 거에요.

이어 위준 팀장은 보라웨어의 브랜드 전략을 더 튼튼히 세우라는 조언을 건넸다. 스타트업이 브랜드 마케팅을 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을 공감하지만, 광고 솔루션 회사라면 콘텐츠를 보강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신경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앞서 황현철 인사이터스 대표도 비즈니스 분석 중 이 문제를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보라웨어 웹 사이트 개선과 콘텐츠 마케팅의 보강도 주문했다.

소비자 기다리지 말고 다양한 길 만들어 몸소 찾아가야

이번에는 정진우 대표가 위준 팀장에게 질문했다.

정진우 대표 : 덕분에 새로운 고객에게 다가갈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제 궁금한 것은, 새로운 고객이 ‘어디에 있는가’라는 점입니다. 어디를 가야 광고 대행사 담당자나 AE를 만나 보라웨어를 소개할 수 있을까요?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 보라웨어 동작 사례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 보라웨어 동작 사례

위준 팀장은 보라웨어의 장점을 적확하게 알릴 콘텐츠를 먼저 만들고, 중소형 광고 대행사나 AE에게 직접 찾아갈 것을 권했다. 광고 대행사는 AE 구인난에 시달린다. 당장 구인구직 포털 사이트에서 ‘광고 대행사 AE’로 검색하면 수많은 구인 광고가 나온다. 이들에게 접근해 AE의 업무를 대신할 솔루션으로 보라웨어를 소개하라는 것.

위준 팀장 : 중소형 광고 대행사의 인사 담당자를 만나 보라웨어를 직접 소개하는 편이 좋을 거에요. 보라웨어같은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은 AE의 업무 일부 혹은 상당수를 대신하는데, 이러면 구인난에 시달리는 광고 대행사를 충분히 도울 수 있으니까요.

키워드 검색 광고 커뮤니티, 메신저의 오픈 채팅방 등 AE와 광고주들이 주로 활동하는 곳을 직접 찾는 것도 전략입니다. AE와 마케터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는 온라인 공간이 있어요. 이 곳을 찾으면 이들과의 협업 기회를 얻거나 입소문을 내는 것도 기대할 만 합니다. 중요한 것은 고객으로의 접근 방식을 다양하게 가져가는 것입니다.

위준 팀장은 이어 보라웨어를 잘 알릴 콘텐츠뿐 아니라, 잘 쓰도록 이끄는 콘텐츠를 만들라고 조언했다. 키워드 검색 광고를 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이 초기 설정이라며, 이 설정을 잘 하도록 도와 보라웨어를 쓰는 고객들이 바로 성과를 내도록 도우라는 것. 그러면 자연스레 광고 대행사와 AE 사이에서 보라웨어의 입소문이 돌 것이라고 말했다.

정진우 대표 : 지금까지는 보라웨어를 찾아오는 고객에게 편의를 드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제는 보라웨어가 고객을 찾아가 편의를 드리도록 해야겠습니다.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 보라웨어 성과 소개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 보라웨어 성과 소개

위준 팀장 : 맞습니다. 또 하나, 다른 키워드 검색 광고 관리 솔루션과는 다른, 보라웨어만의 무기를 하나 만들어두면 좋을 듯합니다. 광고 대행사나 AE가 보라웨어를 쓸 때 3개월여 동안의 성과 개선은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입니다. 그런데, 그러다보면 성과가 상향 평준화돼요.

예를 들어, 한 AE가 보라웨어로 ROAS(광고비 대비 매출)를 100%에서 400%로 올렸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여기까지는 쉬운데, ROAS를 400%에서 500%로 만들기는 정말 어려울 거에요. 이 때 보라웨어만이 줄 수 있는 기능을 제시한다면, AE들이 계속 보라웨어를 쓰게 될 것입니다.

정진우 대표 : 준비한 것이 있습니다.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방안이에요. 키워드 검색 광고를 하다 보면 인기 키워드의 패턴이 바뀝니다. 이를 연구하면 키워드 검색 광고를 더 효율 좋게 집행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이걸 알아차리지 못하거나 잊어버리는 광고주들이 많아요. 보라웨어는 인기 키워드의 패턴을 분석해 광고주에게 제공합니다. 그러면 광고주들은 성과를 잘 내는 키워드, 인기 키워드를 발굴하는 능력 ‘인사이트’를 배우게 됩니다.

위준 팀장 : 그거 좋네요. 나아가 고객에게 줄 보고서를 발행하는 것은 어떨까요? 보라웨어의 1년간의 운영 패턴을 분석했더니 특정 계절이나 시즌, 유행에 따라 키워드의 인기 혹은 비용이 달라졌다는 식의 보고서를 제공하면 AE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 보라웨어가 주는 데이터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 보라웨어가 주는 데이터

정진우 대표 : 지금도 고객에게 성과를 자세히 분석한 보고서를 드리고 있습니다. 노출 순위뿐 아니라 어떤 순위에서 부정 클릭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지, 하루 중 몇시에 어떤 키워드를 쓸 때 전환율이 가장 높은지 데이터를 산출해 제공합니다. 여기에 인사이트까지 담으려 합니다. 광고 대행사와 AE에게 의미 있는 데이터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위준 팀장 : 보라웨어 홈페이지를 살펴보니,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솔루션을 쓴 광고주가 매출을 올린 사례가 많이 등장하네요. 이 가운데 성공 사례를 한두 개 뽑아 더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방안은 어떨까요? 보라웨어의 어떤 기능을 써서 어떤 부문에서 어느 정도의 성과를 냈는지 알려주면 광고주와 AE 모두 유인할 수 있을 듯합니다.

정진우 대표 : 지금까지 솔루션 개발, 보완에 집중하느라 성과를 자세히 알릴 생각은 못했네요. 광고주와 협의해 성과를 적극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준 팀장 : 고객사에 성과를 가장 적확하게 알리는 방법이, 바로 키워드 검색 광고 성공 케이스를 잘 가공해 전달하는 것입니다. 고객사가 직관적으로 받아들이도록, 아예 광고주들의 인터뷰를 영상으로 만들어 광고 자료로 쓰는 경우도 있어요.

일단 광고 대행사 한 곳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성과를 만들어 보세요. 그리고 그 곳과 함께 한 키워드 검색 광고 집행 결과를 광고로 만들어 알려보세요. 물론, 예산도 인력도 넉넉하지 않으니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보라웨어의 브랜드를 명확하게 만들어 B2B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지 않으면 성장할 수 없습니다. 오늘날 업계를 주름 잡는 대형 광고 대행사들도, 시작할 때에는 중소형 광고 대행사였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위준 펑타이 코리아 팀장(왼쪽)과 정진우 보라웨어 대표
위준 펑타이 코리아 팀장(왼쪽)과 정진우 보라웨어 대표

상담이 끝날 무렵, 정진우 대표는 위준 팀장과의 대화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다고 밝혔다. 광고 대행사와 AE에게 보라웨어를 어떤 자료로 어떻게 알릴 것인지, 새로운 고객과의 접점과 네트워킹을 어떻게 만들고 보완할 것인지 해법의 실마리도 얻었다고 말했다.

편리한 원터치 키워드 검색 광고 자동화 시스템, 차별화된 광고 인사이트를 주는 보라웨어는 이제 업계 전문가의 조언까지 반영해 정확도와 완성도 모두 높일 전망이다. 키워드 검색 광고 업계에서의 보라웨어의 활약을 기대해본다.

글 / IT동아 차주경(racingcar@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