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기훈의 ESG 금융] 매출과 이윤에 ESG의 영향을 평가한 사례 Part 2. AGF Investments Inc.

[IT 동아] E(Environment)·S(Social)·G(Governance). ESG가 화제입니다.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새로 생기는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투자자와 매출을 관리하기 위해 ESG 경영 전략은 꼭 세워야 합니다. 그러려면 ESG의 범위와 개념을 명확히 하고, 평가 방식과 사례도 철저히 연구해야 합니다.

새로운 분야가 자리 잡을 무렵이면 여러 이익 집단이 난립해 잘못된 정보를 진실인 것처럼 왜곡하는 일이 많이 생깁니다. ESG 분야도 그렇습니다. 아직 EGS의 영역과 관련 단어의 뜻이 명확히 정해지지 않아 생긴 폐해입니다.

필자는 지난 4년간 국내외 금융, ESG 관련 기관 여러 곳과 일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홍기훈의 ESG금융] 칼럼을 마련해 독자와 소통하려 합니다. 금융 관점에서 경영자가 알아야 할 ESG 이론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홍기훈의 ESG 금융
홍기훈의 ESG 금융

매출과 이윤에 ESG의 영향을 평가한 사례 Part 2. AGF Investments Inc.

지난 칼럼에서는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주식을 분석하는 두 가지 방법인 탑-다운, 바텀-업 분석에 ESG 요인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살펴봤습니다. 이번에는 자산운용사인 AGF Investments Inc. (이하 AGF 자산운용)가 석유화학 산업에 속한 기업을 어떻게 발굴하고 ESG 기반으로 분석했는지 사례를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이 사례는 CFA연구소(CFA Institute)와 책임투자원칙주도기구(Principles for Responsible Investment, PRI)가 발행한 보고서 ‘Guidance and Case Studies for ESG Integration Equities and Fixed Income’을 참고했습니다. 조윤형 홍익대학교 학생이 칼럼 참고 자료를 정리했습니다.

A사(기업 이름을 밝히지 않고 A사로 대신합니다.)는 치료와 생명 공학, 화학 산업 업계에서 두루 쓰이는 ‘특수 화학 물질’을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AGF 자산운용은 A사를 운용 포트폴리오에 포함하기 전 기업 조사에 나섰습니다.

특수 화학 물질을 다루는 A사는 석유 화학 기반인 기존 화학 업체와 차별화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따라서 AGF 자산운용은 A사가 ESG 지속 가능성에 있어 선도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A사가 사용하는 원자재의 70%는 천연 자원으로부터 나옵니다. 또한 A사가 생산하는 지속 가능 상품(sustainability product)의 94%는 향후 5년 동안 업계 판매량 상위 50위 안에 들 것으로 예상해, 이 상품의 비즈니스 지속 가능성(business sustainability) 또한 밝다고 판단했습니다.

여기서 단어를 신중하게 정리해서 받아들여야 합니다. 원자재와 지속 가능 상품(sustainability product)은 ‘친환경성을 포함한 ESG 요인’, 즉, ESG 요소를 반영한 제품입니다. 기업의 비즈니스 혹은 상품이 계속 이익을 낼 수 있다는 의미인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성(business sustainability)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AGF 자산운용은 A사가 속한 산업, A사의 상품을 쓰는 산업의 세계 유행을 조사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인구 구조가 고령화되면서 건강 및 웰빙 제품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다.

[2]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생분해성 혹은 바이오 파생 플라스틱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날 것이다.

[3] 지속 가능성을 비롯한 ‘친환경’ 문제에 대해 소비자들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다. 따라서 ‘100% 재생 가능’ 에너지와 제품 공급원은 소비자의 반응과 어울리는 차별화 요소가 될 것이다.

[4] 생명 공학과 관련된 A사의 화학 제품은 친환경이다. 이 상품이 신흥 개발도상국의 농업 환경을 보호하고 수확량을 늘리면, 이들 나라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할 것이다. 이 가처분 소득이 A사의 매출로 이어질 것이다.

위 조사 결과를 토대로, AGF 자산운용은 A사가 세계 유행에 대응해 성장 동력을 유지할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지금까지 AGF 자산운용이 A사를 포트폴리오에 편입하기 전, 어떤 측면을 집중 조사했는지 살펴봤습니다. 다음에는 이 조사 결과를 토대로 AGF 자산운용이 A사를 분석한 방법을 사례 중심으로 다루겠습니다.

글 / 홍기훈 홍익대학교 경영대 교수

홍기훈 교수(PhD, CFA, FRM)는 홍익대 경영대 재무전공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학계에 오기 전 대학자산운용펀드, 투자은행, 중앙은행 등에 근무하며 금융 실무경력을 쌓았습니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경제학 박사를 마치고 자본시장연구원과 시드니공과대(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 경영대에서 근무했습니다. 주 연구분야는 자산운용, 위험관리, ESG금융, 대체투자입니다. 금융위원회 테크자문단, 글로벌 ESG, 한국탄소금융협회 ESG금융팀장을 포함해 현업 및 정책적으로 다양한 자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정리 / IT동아 차주경(racingcar@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