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 QR체크인 가장 쉽고 빠르게 하는 법
[IT동아 김대은 기자] 지난 해부터 정부는 식당, 카페 등을 출입할 때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 등 이용을 의무화했다. 그런데 실제 식당 입구에서 사람들이 QR코드 로딩을 위해 한참을 헤매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최근 카카오톡을 켜놓고 휴대폰을 흔들면 QR코드가 나오는 '쉐이크 기능'이 출시되었지만, 잘 인식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이 기사에서는 QR코드를 최대한 빠르고 편리하게 로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카카오톡 ‘위젯’ 기능 활용
아이폰의 경우 카카오톡 ‘위젯’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쉽고 빠르다.
먼저 홈 화면을 우측으로 쓸어넘기면 위젯 화면이 보인다.
위젯 화면의 맨 아래 ‘편집’ 버튼을 누르면 편집 모드가 활성화되는데, 이 때 좌측 상단의 + 모양을 누르면 위젯을 추가할 수 있다.
추가 가능한 위젯 목록 중에서 ‘카카오톡’을 선택하고, 화면을 왼쪽으로 넘겨 가장 오른쪽에 있는 ‘QR체크인’을 추가한다.
이제 위젯 목록에서 마스크를 쓴 라이언 모양을 누르기만 하면 바로 QR코드가 나온다.
네이버 QR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는 아직 카카오톡 QR코드 위젯이 지원되지 않아, 부득이 네이버 QR을 사용해야만 한다.
먼저 크롬(Chrome)을 통해 네이버에 들어간 뒤, 화면 상단의 ‘QR체크인’을 눌러 QR 코드 화면을 띄운다.
다음으로는 화면 우측 상단의 점 3개 모양을 누른 뒤, 메뉴를 아래로 내려 ‘홈 화면에 추가’를 선택한다.
이제 ‘추가’ 버튼을 누르면 ‘QR체크인’이라는 아이콘이 홈 화면에 생기고, 이것을 누르면 바로 QR 코드가 뜬다.
글 / IT동아 김대은 (daeeu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