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강의실] 스마트폰으로 스캔하고 팩스보내는 법

정연호 hoho@itdonga.com

[IT동아 정연호 기자] 관공서에 가지 않고 서류를 제출하려면 팩스로 서류를 보내면 된다. 대학교나 회사에 입학/입사 지원을 할 때도 각종 서류를 스캔해 지원서에 첨부할 수 있다. 이런 때 팩스나 스캐너, 프린터 없이 스마트폰으로 문서를 스캔하고, 팩스를 보내는 방법을 소개한다.

(1) 스캔

스캔 앱 설치과정, 출처=vFlat
스캔 앱 설치과정, 출처=vFlat

구글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서 '스캔'으로 검색한 뒤 무료 앱을 설치한다. 이때, 해당 앱 리뷰를 참고해서 무료이용 기간 종료 후 유료로 전환되는 지를 확인하길 권한다. 무료 이용기간이 끝난 뒤 유료 결제를 유도하기 때문이다. 물론 앱이 마음에 들고 유용하다면 구매해도 좋다.

필자는 스캔 속도가 빠르고, 문서를 선명하게 스캔하는 'vFlat' 앱을 사용하고 있다(현재 vFlat은 무료 서비스만 제공한다).

스캔하는 과정, 출처-vFlat
스캔하는 과정, 출처-vFlat

하단의 동그란 아이콘으로 사진을 찍으면, 사진 속 문서가 스캔된다. 보통, 스캔 앱은 사진 속 종이의 곡면은(평평하지 않고 굽은 면) 반듯하게 보정하고, 음영은 제거하며, 흔들린 글자는 선명하게 만든다. vFlat은 스캔 과정에서 사진에 노출된 손가락을 제거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스캔한 문서 저장, 출처=vFlat
스캔한 문서 저장, 출처=vFlat

스캔이 끝나면 ‘내보내기-PDF 파일’을 누른다. 이후로, 스캔 파일 화질을 설정하고, 컬러/흑백 중 원하는 색으로 선택한다.

(2) 팩스

팩스 앱도 구글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서' 팩스'를 검색하고 무료 앱을 다운받으면 된다.

팩스 앱 설치, 출처=Mobile Fax
팩스 앱 설치, 출처=Mobile Fax

팩스 앱을 사용하려면 팩스 번호가 필요하다. 사용 중인 팩스 번호가 있으면, 그 번호를 입력한다. 없다면, 신규가입을 누르고, 목록에 뜬 번호 중 하나를 선택한다.

팩스로 보낼 사진/문서 첨부, 출처=Mobile Fax
팩스로 보낼 사진/문서 첨부, 출처=Mobile Fax

팩스로 보낼 사진은 '갤러리' 속 사진을 선택하거나/'카메라'로 사진을 새로 찍는다. 문서 파일을 팩스로 보낼 땐 '문서'를 누른다.

팩스로 보낼 사진 편집, 출처=Mobile Fax
팩스로 보낼 사진 편집, 출처=Mobile Fax

팩스로 보내기 전 해당 사진을 편집을 할 수도 있다. 사진 테두리를 조절하면서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낸다. 편집을 끝내고 상단에 ‘v’ 표시를 누른다. 그리고, (1)에서 팩스를 받을 번호를 입력하고, (2)팩스 발송을 누른다.

간단하다. 팩스 발송과 문서 스캔은 이제 스마트폰으로도 처리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정연호 (hoh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