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설에는 스마트폰과 함께! 구글·애플 양대 마켓이 준비한 프로모션은?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 남시현 기자]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App Annie)가 발표힌 ‘2020 전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결산’에 따르면, 코로나 19를 계기로 친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멀티 플레이 게임과 모바일 및 캐주얼 게임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최대 530억 회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소비자 지출은 810억 달러(88조 4,520억 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국내 다운로드는 어몽어스가 1위를 차지했으며, 소비자 지출은 리니지 2M과 리니지M이 각각 1,2위를 차지했다.

이런 모바일 시장의 흐름은 올해도 비슷한 추세로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코로나 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권장되는 올해 설날 역시 모바일 게임으로 시간을 보내는 이들이 그 어느 때보다 많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역시 설날 프로모션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소비자들의 참여를 독려한다.

설날에는 게임과 함께, 다양한 게임 이벤트가 준비된 구글

구글 플레이스토어 화면, 좌측부터 리워드 프로그램과 게임, 영화 탭. 출처=IT동아
구글 플레이스토어 화면, 좌측부터 리워드 프로그램과 게임, 영화 탭. 출처=IT동아

올해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설날 프로모션은 구글의 자체 리워드 프로그램인 구글플레이 포인트 적립과 개별 게임사 이벤트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 포인트는 구글의 유료 앱 및 게임, 인앱 결제 및 정기 결제, 오디오 북 및 영화 다운로드 등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 내 결제되는 항목에 대해 금액별로 포인트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구글은 오는 12일 0시부터 18일까지 모든 구매에 대해 1,000원당 3포인트 적립을 지원할 예정이며, 모바일게임 18종에 대해서는 기존 사용자 구매 시 5포인트, 새로 설치 후 결제 시 10포인트가 적립되도록 한다.

이벤트 적용게임은 △리니지2m △세븐나이츠2 △원신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리그 오브 레전드 : 와일드 리프트 △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등이며, 클래시 오브 클랜이나 랜덤 다이스, 가디언 테일즈, 라이즈 오브 킹덤즈 등은 게임 아이템을 50% 내외로 할인한다.

리니지M 설맞이 이벤트 안내. 제공=엔씨소프트
리니지M 설맞이 이벤트 안내. 제공=엔씨소프트

구글 플레이스토어 내 입점한 개별 게임사의 참여도 이어진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M과 리니지2M 각각 이벤트를 진행한다. 리니지M은 게임 내 재화로 구매할 수 있는 ‘설 맞이 선물상자·까치의 선물 상자’를 비롯해 기존 게임 보상 강화를 2배로 늘려주는 등의 혜택을 제공하며, 리니지2m은 게임 내 재화를 획득할 수 있는 풍요의 땅 콘텐츠나 황금 떡국 제작, 개임 내 재화인 아데나를 소모해 던전 입장 및 텔레포트, 혈맹 기부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웹젠은 ‘R2’에 설맞이 기념 혜택 I 이벤트를 실시해 서번트 채집 보상 2배나 영혼석 획득 확률을 통해 보상을 제공하며, 워게이밍은 월드 오브 탱크와 월드 오브 탱크 블리츠에서 새해 마라톤 이벤트를 실시해 새로운 전차나 위장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울러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서비스하는 ‘마술양품점’은 설날 이용자들을 위한 윷놀이 이벤트로 선물을 지급하고,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도 설날 출석부 이벤트를 통해 복주머니 만들기 대작전, 특별 상점 이벤트를 진행한다.

앱 스토어에서 복 많이 받으세요! 애플의 설 명절 프로모션

설날에 차례로 진행되는 앱스토어 프로모션. 제공=애플코리아
설날에 차례로 진행되는 앱스토어 프로모션. 제공=애플코리아

애플은 이번 명절 ‘앱 스토어에서 복 많이 받으세요”를 주제로 다양한 앱과 게임들을 소개함은 물론 한정 이벤트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올해 설 프로모션은 △ 연휴엔 예능, 시트콤 △설 연휴 순삭 게임 10 △ 올해 1순위는 건강 △ 방구석 소개팅 할래요? 까지 4편의 스토리를 주제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2월 9일 공개되었던 ‘웃음복 터지는 예능, 시트콤’은 배우 윤여정과 박서준, 정유미 등이 외국인 손님을 위해 한옥 숙소를 운영하는 힐링예능 ‘윤스테이’를 1회부터 제공하는 티빙 앱을 소개하며, 왓챠 앱은 미국의 사무실 시트콤 ‘오피스’를 제공한다.

앱스토어의 윤스테이 및 왓챠 소개. 제공=애플코리아
앱스토어의 윤스테이 및 왓챠 소개. 제공=애플코리아

2월 11일 진행되는 ‘설 연휴 순삭 게임 10선’은 게이머가 아닌 사람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간단한 게임 위주로 소개하며, 무지개 다리를 건넌 고양이들을 만나는 방치형 게임 ‘당신에게 고양이가’나 박자에 맞춰 기린을 좌우로 움직이는 ‘Like a Giraffe’, 어른 아이 모두 좋아할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와 ‘포켓몬고’, ‘신비아파트 고스트헌터’ 등을 추천한다. 12일 금요일은 올해는 건강하세요를 주제로 홈트레이닝 앱 ‘아디디스 런타스틱’이나 요가 스타일을 소개하는 ‘요가 Down Dog’, 수면 및 명상 앱 ‘클라’나 ‘메디토피아’ 등을 소개한다.

오는 2월 13일 토요일은 ‘너의 반쪽을 찾아줄 데이팅 앱’을 주제로 올해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자는 마음을 안겨줄 데이팅 앱을 소개한다. 앱스토어는 연인은 물론 친구 만들기도 좋은 ‘틴더’나 취향에 맞는 사람을 소개해주는 ‘Coffee meets Bagel’ 등을 소개한다. 이와 함께 오디오 가이드를 들으며 집에서 운동할 수 있는 ‘사운드짐’이나 중고등부 교육 과정이 포함된 ‘에듀캐스트’, 몰스킨이 만든 일정관리앱 ‘몰스킨 스튜디오의 액션’등도 함께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게임 관련 이벤트도 준비된다. 게임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비슷하게 원신,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배틀그라운드, 메이플스토리M, 리니지2m, 리그 오브 레전드 : 와일드 리프트 등이 각각 이벤트를 진행하며, 간편 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 페이코, 현대카드가 각각 결제 이벤트를 열고 앱스토어 결제 시 할인이나 적립 등의 이벤트를 진행한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