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하는법] 창작자를 위한 무료기능, '크리에이터 계정' 전환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을 참고하면 기사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많은 창작자와 사업자가 소통을 넘어 비즈니스 용도로도 인스타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능도 다양해지고 있는데, 인스타그램으로 홍보나 판매를 하고 싶을 때 유용한 기능이 있다. 계정 정보와 통계를 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하는 방법이다. 지난 기사에서 사업자를 위한 비즈니스 계정을 알아본 바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창작자에게 적합한 '크리에이터 계정'을 살펴보자.

프로페셔널 계정 전환하기
프로페셔널 계정 전환하기

팔로우 수 등 조건없이 누구나 전환 가능하다. 인스타그램 앱 실행 후, 하단에서 프로필 탭으로 이동하고 상단 더보기 버튼을 누른다. 아래 톱니바퀴 모양 '설정'에서 '계정' 항목을 선택하고,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을 누른다.

크리에이터 계정 선택하기
크리에이터 계정 선택하기

디지털 크리에이터 등 자신의 직업이나 목적에 맞는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여기서 '카테고리 레이블 표시'를 켜면, 내 프로필에 카테고리를 표시할 수 있어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내 계정의 정체성을 더욱 빠르고 명확히 알릴 수 있다.

'비즈니스'와 '크리에이터'중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상품을 판매하지 않으며 유튜버 등 콘텐츠 제작자거나 공연 아티스트, 인플루언서의 경우 '크리에이터'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누른다.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하면 '전체공개'상태가 된다. 비공개 계정이었다고 해도 전체공개로 전환되며, 이후에도 프로페셔널 계정인 상태에서는 비공개로 설정할 수 없으니 참고하자.

참고로 비공개 계정의 경우 내 계정에 팔로우 신청한 사람을 확인 후 승인해야 팔로우할 수 있었다. 하지만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하면 별도 승인없이 다른 사람이 내 계정을 팔로우할 수 있게 된다. 이전에 승인하지 않아서 대기 중이었던 팔로우 요청 또한 모두 자동으로 승인된다.

페이스북 연결 및 연락처 세부 설정
페이스북 연결 및 연락처 세부 설정

프로페셔널 계정은 Facebook 페이지와 연결할 수 있다. 같은 목적이거나 관련된 페이지라면 더욱 좋다. Facebook 페이지를 프로페셔널 계정에 연결하면 Instagram 게시물을 Facebook에 자동으로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연결한 하나의 페이지에 한해서만 가능하다. 다른 Facebook 페이지나 Facebook 프로필에는 공유할 수 없다.

Instagram 게시물을 공유할 수 있는 Facebook 페이지를 변경하려면 개인 계정으로 다시 전환해야 한다. 이후 앞서 소개한 과정과 동일한 방법으로 다시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설정하고, 사용하려는 새 Facebook 페이지를 선택해야한다. 이 단계는 선택이며, Facebook 페이지 연결을 원치 않을 경우 아래 '지금 Facebook에 연결 안함'을 선택하면 넘어갈 수 있다.

연락처 정보를 검토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는 비즈니스용 연락처, 주소 등을 입력한다. 프로필에 메일, 주소 등 연락처 정보를 노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제품 판매의 경우 문의처가 필요하니 프로필에 소비자(또는 방문자)가 문의할 수 있는 번호를 공개해두면 원활히 소통할 수 있겠다. 혹 연락처 정보 노출을 원치 않을 경우, 아래 '연락처 정보 사용 안 함'을 누르면 된다. 이미 공개설정 했더라도 추후 '프로필 편집'에서 다시 숨길 수 있다.

크리에이터 계정 설정 및 도구(기능)
크리에이터 계정 설정 및 도구(기능)

이제 설정란에 '크리에이터'탭이 생성되었다. '홍보 비용 결제'탭에서 비용을 결제하여 내 게시물 또는 스토리를 새로운 인스타그램 이용자에게 보여지도록 홍보할 수 있고 내 계정에도 프로필이나 웹사이트로 이어지도록 해당 버튼을 추가할 수 있다. 이때 프로필 사진을 아직 등록하지 않은 경우 프로페셔널 계정이더라도 홍보를 만들 수 없으니, 프로필 계정을 먼저 등록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프로필에 표시된 '인사이트'버튼을 눌러 페이지로 이동하면, 게시물 도달/노출 수 등 특정 게시물에 대한 정보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다. 게시물의 성과 및 사람들이 게시물에 참여하는 방식을 확인하고 이 정보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더욱 효율적으로 개선해나갈 수 있다. 비즈니스 계정에는 판매를 위한 기능이 있었다면, 크리에이터 계정에는 창작 활동을 원활히 하기 위한 기능이 있다.

프로페셔널 계정은 비공개계정으로 설정 불가하고 여러 페이스북 페이지와 연결할 수 없게 된다는 제약이 생기긴 하지만, 언제든 다시 개인 계정으로 전환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벤트 게시물 등 인사이트 조회가 필요한 시점에만 이용할 수도 있다. 별도 조건이나 제한없이 전환이 자유로우니, 창작 활동을 위한 기능들이 필요하다면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하여 적극 활용해보자.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 / 뉴미디어팀 차보경(cha@itdonga.com), 김경미(km@itdonga.com), 안지현(itdongajh@naver.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