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하는법] 여러 게시물 모아 한번에 올릴 수 있는, '가이드 기능' 활용하기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을 참고하면 기사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인스타그램은 사진 중심 SNS다. 게시물을 살펴보면 대부분 글보다 사진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때문에 글로 소통하고 싶은 이용자는 아쉬울 수 있다. 최근 추가된 기능을 활용하면 이제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포스팅할 때도 사진과 텍스트를 적절히 배치할 수 있다. ‘가이드’ 기능이다.

게시물 가이드 만드는 방법
게시물 가이드 만드는 방법

내 프로필 화면 오른쪽 상단 있는 '+' 버튼을 누른 후, '가이드' 항목을 선택한다. 장소, 제품, 게시물 중 가이드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먼저, 가이드 유형을 ‘게시물’로 선택했을 경우 직접 만들거나 저장한 게시물을 모아 가이드로 만들 수 있다.

그동안 올렸거나 혹은 저장했던 사진 및 동영상 중 가이드로 만들 게시물을 복수 선택한다. 모두 선택 후 상단 '다음'버튼을 누르면 가이드 제목 및 커버 사진(썸네일)과 각 게시물별 제목 및 설명을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가이드에는 제목, 커버사진, 하나 이상의 게시물이 있어야 하며 각 게시물마다 제목 또한 입력해야한다.

장소 가이드 예시(출처=김유라 PD 인스타그램)
장소 가이드 예시(출처=김유라 PD 인스타그램)

가이드 유형을 ‘장소’로 선택하면 거주하는 도시 및 장소를 추천하는 가이드를 만들 수 있다. 게시물을 올릴 때 특정 장소를 태그해서 올리는 '장소 태그'를 넣을 수 있는데, 게시물을 보는 이가 장소 태그를 누르면 해당 장소를 태그한 게시물을 모아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내가 태그하고 싶은 가게의 인스타그램 계정이 없을 경우 공개 계정에서 해당 장소를 태그한 게시물을 활용해도 된다.  

제품 가이드 예시
제품 가이드 예시

마지막으로 가이드 유형을 ‘제품’으로 선택하면 관심있는 인스타그램 Shop의 제품을 모아 하나의 가이드로 만들 수 있다. 인스타그램 앱 오른쪽 하단 '쇼핑' 탭을 눌러 이동한다. 관심 제품이 있는 게시물 아래 플래그 모양 버튼을 누르면 '저장하기'탭에 게시물을 모아둘 수 있는데, 가이드 만들 때 이를 추가할 수 있다.

가이드 확인 및 공유
가이드 확인 및 공유

각각의 가이드 유형에 맞춰 게시물이나 제품, 혹은 장소를 모두 선택했다면 상단 '다음'을 눌러 제작한 가이드를 최종 확인하고, 하단 '공유'버튼을 누르면 완료다. 완성한 가이드는 내 프로필의 '가이드'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신뿐만 아니라 프로필을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볼 수 있다.

가이드를 완성한 후에도 상단 오른쪽 점 세개 모양 '더보기'버튼을 누르면 수정 및 삭제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링크나 스토리로 공유할 수 있고, DM(다이렉트메시지)으로 특정 상대에게만 보낼 수 있다. 이처럼 사진과 텍스트를 모두 강조할 수 있는 게시물을 만들고 싶었다면 가이드 기능을 활용해볼 수 있다.

글 / IT동아 장현지(hj@itdonga.com)
영상 / 뉴미디어팀 차보경(cha@itdonga.com), 김경미 (km@itdonga.com), 안정민(soseowit@gmail.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