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 '자가격리' 중에 서류 제출은 어떻게 해?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 장현지 기자]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해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회사가 많아졌다. 집에서 근무를 하더라도 제출해야 할 서류는 생기기 마련이다. 집과 회사 사이 거리가 먼 상황에서 급히 전달해야 할 서류라면 난감하겠다. 자가격리 권고 조치 등 외출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마찬가지다.

이 경우 팩스(FAX)를 활용하면 직접 기관에 방문하거나 얼굴을 마주하지도 팩스기를 통해 서로 문서를 주고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의 회사나 공공기관에는 팩스기를 갖추고 있지만, 가정집에는 그렇지 않을 확률이 높다. 집에 팩스기가 없어도, 스마트폰 한 대만 있다면 팩스를 주고받을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한다.

모바일 팩스 설치 및 실행
모바일 팩스 설치 및 실행

플레이스토어에서'모바일팩스'앱을 검색하면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앱을 처음 실행하면 나오는 권한 알림 메시지에 '허용'을 누르고 필수 약관에 동의한다. 기존 사용하던 팩스번호를 이용하고 싶을 경우 '다음'버튼을, 기억이 안나거나 없을 경우 '신규가입'에 체크하고 '다음'을 누른다.

팩스번호 부여 과정
팩스번호 부여 과정

사용 중인 전화번호의 뒷 번호를 딴 팩스 번호 후보가 추천된다. 목록에서 내 팩스 번호로 사용하고 싶은 번호를 택하고 하단 '다음'버튼을 누른다. 이제 초기 설정은 완료다. 본격적으로 팩스를 발송할 수 있는 메인 화면이 나온다.

먼저, 상단 '받는사람 팩스번호 입력'란을 터치하여 상대의 팩스 번호를 입력한다. 오른쪽 사람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내 연락처 목록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이 경우 연락처에 팩스번호가 저장되어 있어야 정상적으로 발송할 수 있다.

팩스 파일 첨부 및 발송
팩스 파일 첨부 및 발송

화면 중앙 부분 '사진/문서 첨부'버튼을 누르고, '문서'항목을 선택하면 스마트폰에 저장된 문서를 선택하여 팩스로 보낼 수 있다. 이외에도 이미지를 첨부하고 싶다면 '갤러리'를, 즉석에서 바로 사진을 촬영하고 싶다면 '카메라'를 선택하면 된다.

첫 장에 본문을 바로 노출하고 싶지 않다면, '팩스 표지'를 선택하여 겉 표지를 만들 수 있다. 표지 기본양식이 나오는데, 여기서 제목, 내용 등 수정하고 싶은 란을 선택하면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다.

신분증을 FAX로 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카메라'를 선택하고 신분증 실물을 촬영하면 된다. 이때 신분증을 흰색 종이에 올려놓고 촬영하면 더욱 깔끔한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다. 촬영 후 상단에서 FAX 발송 옵션을 '신분증'으로 변경하면 된다.

원하는 문서를 업로드했다면 하단 '다음' 버튼을 누른다. 표지부터 내부 문서 순서가 잘 맞는지 한번 더 확인해보자. 빈 화면의 클립 모양 버튼을 누르면 추가첨부할 수 있다. '팩스 발송'을 누르면 완료다. 상대에게 발신되고 있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보내는 것 뿐만 아니라, 일반 FAX 기기에서 보내는 문서 또한 모바일 팩스 앱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일반 FAX 기기에서 발신할 때 내 모바일 팩스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앱의 '수신 내역'탭에서 받은 문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FAX 발송 요금은 이용자의 이동통신사 가입요금제에 따라 MMS 요금이 발생할 수 있다. FAX 한 장 당 문자메시지 MMS 1건에 해당하는 비용이다.

앱도 무료이고 발송 비용 또한 문자메시지 수준이니 부담없겠다. 업무공간이 다양해지고 있는 요즘, 팩스기를 갖추고 있지 않다면 소개한 앱을 활용하여 업무를 원활히 해결할 수 있길 바란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