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래스룸] 5. '참 잘했어요!' - 학생별 과제 평가, 반환하기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 장현지 기자] 잡힐 듯했던 '코로나 대유행'이 다시 확산되면서, 전세계 교육 현장의 풍경은 하반기/2학기도 그대로 이어진다. 한 번도 '가지 않은 길'이었던 온라인 교육을 처음 경험해본 선생님과 학생, 학부모는 이후로도 온라인 수업을 유지해야 할 터라, 이 참에 좀더 잘, 제대로 해보고 싶은 생각도 가질 만하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온라인 수업 도구로 선택한 '구글 클래스룸'. 영상 수업은 촬영분을 올려서 진행하며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는 선생님들은 이제 '구글 미트'도 활용하거나, 구글 설문 기능으로 수업 평가나 반응도 조사하며 구글 환경에 적응하고 있다.

여기서는 실제 교육 환경에서 유용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기본 노하우를 정리해 설명한다. 당사 신간 <구글 클래스룸 수업/성안당/2020.8.14 발간>의 핵심 사항을 간추렸다.

연재순서

  1. 온라인 수업의 시작 - 수업 개설하기 (http://it.donga.com/30933/)
  2. 온라인에서 학생들을 만나자 - 수업 코드 공유하기 (http://it.donga.com/30934/)
  3. 온라인에서도 출석은 필수 - 자료 설문지 기능으로 출석 체크 만들기 (http://it.donga.com/30975/)
  4. 학생들의 온라인 토론의 장 - 구글 미트로 회의 시작하기 (https://it.donga.com/31020/)
  5. "참 잘했어요" - 학생별 과제 평가하고 반환하기**

학생별로 과제를 평가하고 평가한 점수를 학생들에게 전달하려면, 반환 또는 돌려주기 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성적을 적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제출 과제를 확인하고, 성적을 평가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과제를 만들고 평가하기 위해, 수업 스트림 페이지에서 '수업' 메뉴를 클릭한다.

과제 만들기
과제 만들기

수업 페이지에서 평가할 과제를 클릭하고, 과제의 상세 내용이 나오면 하단에 있는 '과제 보기' 버튼을 눌러 평가 페이지로 이동한다. 과제 상세 내용에는 제출한 학생과 제출하지 않은 학생 수가 표시된다.

과제 상세 내용에서 제출/미제출 학생 수를 확인할 수 있다
과제 상세 내용에서 제출/미제출 학생 수를 확인할 수 있다

과제 평가를 위한 페이지로 이동해, 평가 과제를 제출한 학생을 선택한다.

과제 제출한 학생을 선택한다
과제 제출한 학생을 선택한다

학생 평가를 위한 제출 과제 페이지로 이동하면 과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이미지나 문서 형태가 표시되며, 오른쪽에 여러 파일이 있는 경우 리스트로 보여준다. 각 문서나 파일별로 새 창에서 해당 과제를 열어 확인할 수 있다. 과제 제출 일시 및 제출 기록 확인도 가능하며 과제를 평가할 수 있다.

과제 평가를 위한 페이지
과제 평가를 위한 페이지

두 번째 파일을 확인하기 위해 파일 리스트에서 두 번째 파일을 선택하면 내용이 두 번째 파일로 변경된다. 파일별 평가가 아닌, 과제 전체의 점수를 입력하기 때문에 모든 파일을 보고 성적을 입력하면 된다.

두 번째 파일 내용 확인 후 과제 전체 점수로 평가한다
두 번째 파일 내용 확인 후 과제 전체 점수로 평가한다

필요에 따라 성적 평가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려면, 비공개 댓글에 해당 내용을 입력하고 '게시' 버튼을 누르면 된다.

평가에 대한 설명을 입력할 수 있다
평가에 대한 설명을 입력할 수 있다

입력한 평가 성적은 초안 상태라 학생에게 전달되지 않으며, 성적을 최종적으로 적용하고 공개하려면 반환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오른쪽 상단 '반환' 버튼을 클릭해 해당 학생의 성적을 반환한다.

평가한 성적을 해당 학생에게 반환, 전달한다
평가한 성적을 해당 학생에게 반환, 전달한다

성적 반환을 하기 위한 성적 반환 관련 대화상자가 열린다. 학생 이름과 적용된 성적을 확인하고 '반환' 버튼을 클릭한다.

과제 성적을 최종 확정한다
과제 성적을 최종 확정한다

성적 적용이 완료되어 학생에게 성적이 공개되면, 상단 점수 부분에 '초안' 표시와 '반환되지 않음' 메시지가 사라지고 '반환' 버튼도 비활성된다. 채점이 완료됐으면 브라우저에서 탭을 닫고 성적 채점 페이지로 이동하면 된다. 학생이 여러 명인 경우는 각각의 학생들을 채점해야 하겠다.

성적 반환이 완료되면 반환 버튼이 비활성된다
성적 반환이 완료되면 반환 버튼이 비활성된다

학생이 여러 명이라면, 왼쪽 상단에 학생 이름이 있는 부분을 선택하면 과제 제출한 학생과 제출하지 않은 학생들이 표시되는데, 여기서 '제출됨' 표시가 된 학생을 클릭한다.

과제를 제출한 다른 학생을 선택, 평가한다
과제를 제출한 다른 학생을 선택, 평가한다

선택한 학생 과제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며 성적 및 비공개 댓글을 입력한다. 학생별로 반환할 수도 있지만, 학생들 일괄 평가를 하고 한번에 반환해도 된다. 학생 이름 오른쪽에 성적이 표시되고 '초안'이라 표시되는데, 성적은 입력됐지만, 반환되지 않은 상태다.

다른 학생 과제 평가 후 성적 등 입력
다른 학생 과제 평가 후 성적 등 입력

학생 이름 부분을 클릭, 한명씩 선택한 다음 성적을 입력한다. 성적이 모두 입력된 걸 확인하려면, 학생 이름 부분을 클릭하면 나오는 콤보박스를 확인하면 된다.

다른 학생들 성적도 순차 입력한다
다른 학생들 성적도 순차 입력한다

성적 입력이 완료되면 초안 상태인 모든 학생의 성적을 반환, 공지하기 위해 '반환' 버튼 오른쪽에 있는 '확장' 버튼을 누른다. 팝업 메뉴에서 '여러 제출물 반환' 선택하면 평가된 모든 과제의 성적이 반환된다.

여러 학생들 평가 성적을 한번에 반환한다
여러 학생들 평가 성적을 한번에 반환한다

성적 반환 확인을 위한 대화상자가 열리고, 학생과 성적을 확인할 수 있다. 성적을 반환할 학생을 선택할 수도 있다. 과제 제출한 모든 학생의 성적을 반환할 거라 '반환' 버튼을 클릭한다.

성적을 반환할 학생을 개별 선택할 수 있다
성적을 반환할 학생을 개별 선택할 수 있다

성적 반환이 완료되면 학생 과제 페이지로 이동해 학생 성적을 확인할 수 있고, 채점이 완료된 학생은 채점 완료로 구분되어 리스트에서 하단으로 이동된다.

채점 및 성적 반환 완료 페이지
채점 및 성적 반환 완료 페이지

성적 채점 및 비공개 댓글을 확인하려면, 채점 완료 리스트에서 학생 아이디를 클릭하고 학생이 제출한 과제 및 비공개 댓글을 확인할 수 있다. 학생이 제출한 성적과 성적 채점에 관한 기록을 확인하려면, 학생 이름 하단에 있는 '기록 보기'를 클릭하면 된다.

성적과 비공개 댓글을 확인할 수 있다
성적과 비공개 댓글을 확인할 수 있다

학생의 과제 제출 시간 및 채점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대화상자가 나타나며, 성적과 시간 등을 확인하면 '닫기'를 눌럭 종료하면 된다.

채점 및 점수 반환 완료
채점 및 점수 반환 완료

끝으로, 학생이 해당 과목에서 할당되거나 제출한 과제를 확인하려면, 학생 과제 평가에 대한 상세 페이지에서 학생 이름을 클릭하면 된다.

글 / (주)성안당 기획부 조혜란 부장 (hrcho@cyber.co.kr)

정리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