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력까지 분배하는 PoE 스위칭 허브, 넷기어 GS305PP, GS324P
[IT동아 김영우 기자] 원활한 사내 네트워크는 곧 해당 기업의 경쟁력으로 이어진다. 이른바 초연결 시대에 이른 현대 사회에선 두말할 나위도 없는 이야기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 네트워크의 중심에 있는 솔루션 중 하나가 바로 스위칭 허브다. 특히 최근의 스위칭 허브는 단순히 포트 수를 늘리는데 그치지 않고 좀더 확장된 기능을 제공한다.
대표적인 것이 네트워크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뿐 아니라 전력까지 공급하는 PoE(Power over Ethernet) 기능이다. 이 기능을 갖춘 주변기기(네트워크 카메라나 각종 센서, IP 전화기 등)를 PoE 지원 스위칭 허브와 연결하면 별도의 전원 케이블 없이도 작동하기 때문에 한층 깔끔하다. 이번에 소개할 넷기어(Netgear)의 GS305PP와 GS324P의 경우, 초기형 PoE 보다 한층 넉넉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PoE+ 규격을 지원하는 스위칭 허브로, 최신 기술을 통해 업무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어울리는 제품이다.
제품의 외형 및 구성
넷기어 GS305PP와 GS324P는 PoE 기능을 지원하는 기가비트(1Gbps) 스위칭 허브라는 공통점이 있으며 지원하는 포트의 수는 다르다. GS305PP는 총 5개의 포트를 탑재하고 있으며 그 중 4개가 PoE를 지원하고 GS324P는 총 24개의 포트 중 16개가 PoE 지원이다. GS305PP는 소규모 사무실, GS324P는 PC방이나 중견기업 이상 규모의 사무공간에 적합하다.
제품 외형은 튼튼한 금속 재질로 구성되었다. GS305PP는 0.41kg, GS324P는 2.44kg으로 제법 묵직하다. 금속 재질은 강도가 높을 뿐 아니라 열 배출에도 유리하다. GS305PP는 내부에 냉각팬이 없는 펜리스 구조라 완전 무소음 환경을 구현할 수 있으며 GS324P는 특면에 1개의 소형 냉각팬이 달려있는 정도라 소음 수준은 높지 않다.
GS305PP는 제품 바닥에 벽걸이 설치를 위한 십자 모양의 홀이 뚫려 있으며 이를 이용하기 위한 2개의 나사못도 동봉된다. 그리고 GS324P의 경우는 제품 양쪽 측면에 달아 벽면 설치를 할 수 있도록 돕는 블래킷 2개, 그리고 4개의 나사가 제공된다. 바닥에 두고 쓸 때를 대비한 고무 받침대 역시 두 제품 모두 제공된다.
포트 당 30W 전력 공급, PoE 지원 주변기기 대응
PoE 지원 제품이다 보니 탑재된 전원 어댑터의 용량 수치가 높은 편이다. GS305PP의 경우는 90W(54V x 1.66A) 출력의 전원 어댑터가 동봉되었으며 GS324P는 190W의 전원부를 내장했다. 이 때문에 GS324P는 외부 전원 어댑터 없이 전원 케이블을 직접 본체에 연결해 구동한다. 참고로 넷기어의 PoE 지원 제품군은 모델명 뒤에 P 혹은 PP가 달리는데, PP가 P에 비해 좀 더 고출력을 지원하는 모델이다. 이를테면 GS305P와 GS305PP는 대부분의 사양이 비슷하지만 PoE 출력에 차이가 난다. GS305P는 총 55.4W, GS305PP는 83W의 전력을 주변기기에 공급할 수 있다. 제품 후면에는 전원 포트 외에 도난 방지용 캔싱턴 락 홀도 달렸다.
제품 전면을 살펴보면 GS305PP의 경우 총 5개의 네트워크 포트가 달려있으며 그 중 4개가 PoE에 대응한다. 합계 83W의 출력을 지원하면 포트 1개당 공급할 수 있는 최대 전력은 30W 까지다. 2~3개 정도까지의 PoE 주변기기라면 무리 없이 동시 구동 가능하며 저전력 기기라면 그 이상도 꽂을 수 있을 것이다. 공급할 수 있는 전력의 한계치에 도달하면 전면 좌측의 PoE Max LED에 불이 들어오므로 참고하자. 모든 포트는 기가비트(1Gbps)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직관성 높은 인터페이스, 손쉬운 상태 확인
각 포트의 상단 좌측에 달린 LED로는 현재 전송모드를 확인할 수 있다. 10/100Mbps 모드라면 황색, 1000Mbps(1Gbps) 모드로 연결되었다면 녹색 램프가 들어온다. 포트 상단 우측의 LED로는 PoE 기능의 상태를 알 수 있는데 PoE 기능에 대응하는 중이라면 녹색, 그렇지 않다면 황색 LED가 들어온다. 각 포트의 연결 모드 및 PoE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직관성이 우수하다.
GS324P의 경우는 총 24개의 네트워크 포트를 전면에 탑재했고 그 중 16개의 포트가 PoE에 대응한다. 합계 210W의 전력이 공급 가능하며 포트 당 최대 30W까지 지원한다. GS305PP와 마찬가지로 LED 표시에 따라 현재의 데이터 전송 모드와 PoE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각 포트마다 LED가 달려있는 GS305PP와 달리 GS324P는 전면 좌측에 모든 LED가 모여 있다는 점, 그리고 냉각팬의 현재 동작상태 표시용 LED까지 있다는 점이 다르다. 구성에는 약간 차이가 있지만 이 역시 직관성은 좋다.
직접 설정 필요 없는 자동 관리 기능
참고로 고급형 스위칭 허브 중에는 내부에 다양한 기능을 직접 설정하는 관리 메뉴를 탑재한 경우도 있지만 넷기어 GS305PP와 GS324P는 그렇지 않다. 제조사에서 내세운 제품의 분류 역시 무관리 스위치(Unmanaged switch)다. 수동으로 설정할 필요 없이 기기를 꽂기만 하면 자동으로 인식하고 구동한다. 처리할 수 있는 최대 대역폭의 경우, GS305PP은 10 Gbps, GS324P는 48Gpbs인데, 두 제품 모두 최대 속도 자동 연결을 위한 오토 네고시에이션 기술 및 논블로킹 스위칭 기술을 지원하므로 다양한 네트워크 상황에서도 원활한 구동을 기대할 수 있다.
그 외에 Auto-MDI/MDIX 기능을 지원해서 다이렉트/크로스 규격과 상관없이 네트워크 케이블을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이런저런 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고 네트워크 환경을 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주변기기 많이 이용하는 기업 네트워크에 적합
스위칭 허브는 상당히 중요한 네트워크 장비지만 그 중요성이 딱히 부각되는 경우가 드물다. 단순히 포트 수만 적당히 맞으면 아무 제품이나 사서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넷기어 GS305PP와 GS324P와 같이 고급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 역시 존재한다. PoE(PoE+) 기능이나 자동 관리 기능, 그리고 높은 대역폭 등을 잘 활용한다면 한층 편리하고 안정적인 기업 네트워크를 꾸릴 수 있다. 특히 네트워크 기능에 대응하는 주변기기를 많이 이용하는 기업이라면 PoE 기능에 주목해보자. 2020년 1월 인터넷 최저가 기준, 넷기어 GS305PP는 약 13만 원, GS324P는 약 40만원 정도에 팔리고 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