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의 변화] 위지윅스튜디오, "중국과 헐리우드 변화 흐름을 읽겠다"

[IT동아 권명관 기자] 지난 2014년, 애니메이션 제작사로 전세계에서 유명한 픽사가 그래픽제조사 엔비디아와 함께 '시그라프(SIGGRAPF)'에서 재미있는 발표를 진행했다. 당시 픽사는 '실시간으로 3D 랜더링을 작업할 수 있다'라는 내용으로 주목 받았다. 그리고 2016년, 픽사는 같은 시그라프 행사장에서 8,000만 폴리곤의 애니메이션 '도리를 찾아서'를 보여주며, 실시간 랜더링 작업을 시연했다.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다양한 물고기의 눈과 코, 입, 눈썹, 지느러미 등 각각의 부위를 별도의 레이어로 처리하고, 색상이나 조명, 모듈 등을 최종 단계에서 바로 조절한 것. 마치 포토샵으로 제작물에 여러 레이어를 중첩해 다양한 효과를 구현하듯 손쉽게 변경하는 모습은 현장에서 찬사를 이끌었다.

최근 3D 업계의 주요 관심사는 4K, 8K 등으로 확연히 늘어난 해상도와 3D/VFX와 같은 CG, 실시간 랜더링, 보다 효율적인 작업 단계(파이프라인)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요약하자면, 높은 해상도의 콘텐츠를 이전 방식보다 더 빠르고 쉽게 처리할 수 있는 것을 추구한다. 특히, 3D 작업은 많은 인력과 높은 PC 자원 등을 요구하기 때문에 오래 작업할수록 비용이 발생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시간 단축'은 주요 관심사다.

픽사가 공개한 USD, 출처:
픽사
픽사가 공개한 USD, 출처: 픽사

< 픽사가 공개한 USD, 출처: 픽사 >

픽사 발표는 그래서 주목받았다. 픽사는 기존 3D 파이프라인과 다르게 더 효율적으로, 더 빠르게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어서 픽사는 발표 내용을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라고 명명한 뒤, 모두에게 공개했다. 더이상 3D/VFX를 작업할 때, 특정 툴에 끌려 다니지 말고, 더 쉽고, 더 편리하고, 더 빠르게 작업 프로세스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픽사는 현재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며, 특정 제작 프로그램만 집중해 사용하지 않는다.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각 소프트웨어로 제작한 여러 콘텐츠(모델링, 음영 처리, 애니메이션, 조명, FX, 랜더링 등)를 하나로 통합 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해 제작 시간을 줄였다.

이에 IT동아는 국내 3D 콘텐츠 제작 및 CG 전문 업체와 만나며 변화하고 있는 3D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다. 지난 디지털 아이디어와 스튜디오M, 2L IMAGEWORKS, 자이언트스텝, 덱스터 스튜디오, 모팩 스튜디오, 매크로그래프에 이어 국내 VFX 역사와 함께한 전문가들이 모여 설립 1년만에 업계 주목을 끌고 있는 위지윅(WYSIWYG) 스튜디오(이하 위지윅)의 김재훈 실장과 조용석 본부장, 류재환 이사를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참고로 위지윅은 '1987', '신과함께'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올해 개봉할 '레슬러', '마녀', '스윙키즈' 등 3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위지윅 스튜디오의 조용석 본부장(좌)과 류재환
이사(우)
위지윅 스튜디오의 조용석 본부장(좌)과 류재환 이사(우)

설립 1년, 중국과 헐리우드를 연결하는 위지윅

IT동아: 만나서 반갑다. 얼마 전, 위지윅스튜디오의 박관우 대표님과 VR/AR 관련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이렇게 또 만났다. 참 질긴(?) 인연이다(웃음). 박 대표님과는 위지윅이 제작한 VR/AR 콘텐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다. 이번에는 스튜디오의 본업(?)이라 할 수 있는 CG, VFX와 관련해 듣고 싶어 인터뷰를 요청했다.

김재훈 실장(이하 김 실장): 인연인 것 같다. 박 대표님 인터뷰 때 혹시나해서 담당 기자님을 물었더니, 권 기자님이더라. 한 달 사이에 2번을 만난 셈이다(웃음). 위지윅은 설립한지 횟수로 3년, 만으로는 1년 반 정도 지난 3D, VFX 전문 스튜디오다. 신생 스튜디오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설립 멤버 경력만은 절대 그렇지 않다. 국내 VFX 산업 1세대, 1.5세대 전문가들이 모여서 위지윅을 창업했기에, 업계에서도 우리를 많이 지켜 보는 것 같다. 아, 국내 영화뿐만 아니라 헐리우드와 중국의 블록버스터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에 참여했던 인재들도 참여했다.

위지윅은 한마디로 CG 전문 프로덕션이다. VFX, 애니메이션, INTERACTIVE MEDIA, VR/AR 등 CG 기술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콘텐츠를 제작한다. 위지윅(WYSIWYG)이란, 'What You See Is What You Get'의 줄임말로 '보는 대로 얻을 것이다'란 뜻이다. 전통적인 CG 기술과 미래 리얼 타임 렌더링(Real time rendering, 실시간 영상제작)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현실 세계를 구현하고자 위지윅이라 회사명을 지었다.

IT동아: 중국 영화, 중국 작품, 중국 프로젝트를 국내 스튜디오에서 많이 담당하는 것은 잘 알고 있다. 최근 국내 시장에서 가장 큰 손이 중국 클라이언트라는 말도 있고. 그런데, 위지윅은 중국뿐만 아니라 헐리우드와 작업을 함께 한다고 들었다.

위지윅 스튜디오의 조용석
본부장
위지윅 스튜디오의 조용석 본부장

조용석 본부장(이하 조 본부장): 맞다. 헐리우드에 타우(Tau)필름이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과 전략적 제휴(MOU)를 맺은 상태다. 중국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인연을 맺기 시작했는데, 타우 필름은 아시아권 영화 프로젝트 소식을 우리를 통해서 연결되고, 우리는 헐리우드 프로젝트 소식을 타우 필름을 통해서 듣는다. 서로 필요한 부분을 보충하는, Win-Win하는 관계다. 서로 각자 담당하는 지역 소식을 전달하는 교두보 역할인 셈이다.

마침 중국도 영화 산업이 성장하면서, 보다 높은 기술력, 큰 시장을 찾아 헐리우드 문을 자주 두드리기 시작했다. 헐리우드도 중국 영화 시장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이런 시점에 우리가 중간에서 믿을 수 있는 벤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IT동아: 위지윅은 헐리우드의 시스템과 솔루션을 체험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도 있겠다.

류재환 이사(이하 류 이사): 맞다. 장기적인 네트워크를 생각한다. 헐리우드 스튜디오는 국내 스튜디오와 작업하는 방식이 조금 다르다. 음… 국내 스튜디오와 비교해 순발력이 조금 떨어진달까. 헐리우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클라이언트로부터 자금이 들어온 순간부터 파이프라인을 구축한다. 때문에 결과물까지 나오는 시간이 다소 느리다. 하지만, 중국 클라이언트는 결과물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을 원한다. 민첩한 스튜디오를 찾는 이유다.

중국와 헐리우드의 이런 차이점을 우리가 상쇄하는 방식이다. 지금까지는 전략적으로 잘 맞아왔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헐리우드가 구축한 시스템과 솔루션을 위지윅에 매칭하는 경험을 쌓고 있다. 처음에는 헐리우드가 어떤 방식으로 일하는지 조차 몰랐지만, 지금은 서로의 파이프라인을 매칭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미래 방향을 조율한다. 파이프라인을 공유하고, 작업 시스템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같은 것으로 매칭하는 작업 등을 진행 중이다. 이에 대응하는 TF도 구성했다.

IT동아: 타우필름은 다소 생소한데, 작업한 결과물은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하다.

조 본부장: 국내에 알려진 작품 중에는 '발리우드'라고 불리는 인도 영화 프로젝트를 많이 담당했다. '로봇', '바로발리' 등의 CG, VFX가 타우필름 작품이다. 이외에 톰 크루드, 카메론 디아즈가 주연한 '나잇 & 데이', 짐 캐리 주연의 '파퍼씨네 펭귄들', 브래드 피트 주연의 '머니볼', '엑스맨 퍼스트 클래스', '크로니클', 'R.I.P.D', '라이프 오브 파이' 등이 있다.

위지윅 스튜디오의 조용석 본부장(좌)과 류재환
이사(우)
위지윅 스튜디오의 조용석 본부장(좌)과 류재환 이사(우)

분업화된 파이프라인에서 효율성을 찾다

IT동아: 과거의 경험과 최근 스튜디오 업계의 흐름까지, 위지윅이 추구하는 작업 방식이 궁금하다.

조 본부장: 글쎄. '아직 우리만의 파이프라인은 이것이다'라고 말하기는 어려운 것 같다. 회사 내 각 팀, 각 파트 책임자들이 경험했던 것을 하나로 모아 정리하는 단계라고 생각한다. 국내외 여러 스튜디오에서 각자 쌓은 경험과 작업 방식, 파이프라인이 달라 이를 통합하는 과정이다.

여기서 많은 문제를 겪고 있다. 작업자과 관리자의 관계, 분업화된 각 팀을 조율하는 관계 등이 대표적이다. 아무래도 상충되는 부분이 많다. 예를 들면, 어떤 프로젝트의 관리자는 마지막에 나온 결과물을 중시하지만, 작업자는 자신이 진행한 부분을 중시한다. 또한, 관리자는 프로젝트 전체를 보며 수익 부분도 생각해야 하고. 각자 생각하는 바가 다를 수밖에 없다. 때문에 이를 어떻게 파이프라인에 잘 조율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있다.

이는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다. CG, VFX 파이프라인에서 자연스럽게 이뤄졌던 '분업화' 과정에서 도출된 단점이다. 과거에는 '스페셜리스트'라고 불리는 경력자를 한 가지(소프트웨어)를 잘 다루는 스킬을 요구했다면, 이제는 작업 과정 전반을 다룰 수 있는 스킬이 보다 중요해졌다. 하드웨어 성능은 계속 발전하고, 하드웨어 성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지속적으로 등장했기 때문이다. 전체적인 시스템이 발전했기 때문에 한 가지 스킬이 아닌 두세 가지 스킬을 다루는 인재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 분업화되어 있는 각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여러 스킬을 보유한 전문가는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특정 프로젝트의 병목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는 셈이다.

위지윅 스튜디오의 류재환 이사
위지윅 스튜디오의 류재환 이사

IT동아: 20년 전과 지금의 시스템을 비교한다면.

조 본부장: 비교 자체가 불가능하다(하하). 당시에는 20GB 하드디스크를 렉 방식으로 연결해 작업하는 방식이었다. 지금은 거론조차 되지 않는 SCSI 하드디스크를 추구하기도 했고. 이후 하드웨어적으로 많이 발전하면서 지금의 분업화된 파이프라인이 자리를 잡았다. 아, 네트워크의 발전도 파이프라인 변화에 영향을 끼쳤다. 과거에는 네트워크를 각 개인 작업자의 결과물을 모으는 용도로만 사용했지만, 지금은 더 빠른 네트워크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작업한다. 때문에 과거에는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있는 스페셜리스트가 필요했다면, 지금은 각 단계의 스페셜리스트를 필요로 하는, 전문 분업화된 파이프라인을 추구하게 된 것이다.

이에 야근도 많이 줄었다. 한때는 늦게 퇴근하는 것을 자랑삼아 이야기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자연스럽게 업계 나이가 많아지면서 유부남, 유부녀가 늘어나 가정에 할애하는 시간도 많아졌고. 프로젝트 마감 시일이 급할 경우에는 간혹 야근을 하기도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류 이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발전이 파이프라인 방식을 많이 바꿨다. 각 단계 세분화가 치밀하게 이뤄지면서, 스튜디오 덩치도 많이 커졌고. 과거에는 20명 정도의 소형 스튜디오가 대부분이었지만, 지금은 100명, 200명 이상의 스튜디오가 많아진 이유다. 또한, 프로젝트 자체가 대규모 인원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많아졌고. 스튜디오의 대형과, 기업화라고 이해해도 좋다.

지금은 직원들의 마인드 자체가 많이 달라졌다. 과거에는 공방이나 작업실 정도의 개념이었다면, 이제는 휴가와 같은 복지를 중시하는 스튜디오가 계속 늘어나는 상황이다.

IT동아: 그렇게 분업화된 과정에서 이제는 전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자가 다시 각광받는 시대로 변화한 것인지.

조 본부장: 하드웨어의 발전과 소프트웨어의 발전, 어셋과 DB의 라이브러리화 등을 통해 이제는 프로젝트 전체를 소수의 전문 인력만으로도 제어할 수 있다. 영화나 드라마를 촬영하는 현장 인력은 크게 변화하지 않았지만, 후반 CG 작업이나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인력 등의 필요성은 과거와 비교해 많이 줄었다. 스튜디오의 경험과 스킬이 쌓일수록 파이프라인이 효율적으로 바뀐다. 결과적으로 각 단계에만 특화된 전문가는 전체 과정을 이해하는 스페셜리스트보다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때문에 이제는 스스로 주특기를 두세 가지 이상 갖춰야 한다. 멀티 스킬이 필요한 시대다. 디자인만 전문 인력보다 디자인과 모델링, 디자인과 모션 디자인을 함께 다룰 수 있는 인력 즉, 전체 파이프라인을 이해하고 다룰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류 이사: 국내 스튜디오가 아닌, 헐리우드 스튜디오에 이러한 변화 흐름이 빠르게 적용 중이다. 헐리우르는 프로젝트 참여 인력과 계약직 형태로 많이 진행한다. 담당자가 보유한 스킬과 능력에 따라 여러 스튜디오에 프로젝트별로 참여하는 것이다. 때문에 한 스튜디오에 많은 인력이 항상 상주하지 않는다. 탄력적인 시스템이다.

반면, 한국 스튜디오는 대형화, 기업화되어 있다. 200명, 300명이 근무하는 스튜디오도 꽤 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한다. 만약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많지 않다면, 여유 인력이 발생하는 것이다. 인원이 많다고 무조건 성장하는 스튜디오라고 말할 수 없는 이유다. 개인적으로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스튜디오들이 컨소시엄 형태로 묶여서 프로젝트를 공유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위지윅이 추구하는 스튜디오의 미래 모습 중 하나다.

현재 (인력이 많은) 대형 스튜디오들은 자력으로 유지하기 힘들 정도로 너무 인력이 많다고 생각한다. 점차 수익성도 떨어지고 있고. 또한, 중국 시장에 의존하는 부분이 너무 크다. 지금은 중국 클라이언트가 국내 스튜디오를 많이 찾고 있지만, 중국 시장도 변화하고 있다. 한국이 아닌 헐리우드 스튜디오를 찾기도 하고. 이러한 변화에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IT동아: 정리하자면, 위지윅은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어울리는 파이프라인을 찾아가는 과정인 것인가.

조 본부장: 어떤 것이 효율적인 것인가를 판단하는 중이다. 구체적으로, 실제 적용시켜 나가는 단계는 아니지만, 조심스럽지만 한걸음 내딛는 상황이다. '무조건 이것이 맞다'라고 결론 내린 단계는 아니고, '이것도 하나의 방법이지 않을까?'라는 차원에서 준비하고 있다.

위지윅 스튜디오의 조용석 본부장(좌)과 류재환
이사(우)
위지윅 스튜디오의 조용석 본부장(좌)과 류재환 이사(우)

변화하는 흐름 속에서 위지윅의 것을 찾는다

IT동아: 위지윅이 작업 방식, 파이프라인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

조 본부장: 정기적인 TF 회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파이프라인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술, 새로운 시스템, 새로운 솔루션이 등장할 때마다 현재 위지윅과 잘 어울릴 수 있는지를 판단하고, 도입 여부를 결정한다. 각 팀, 각 파트에서 기술적인 것을 담당하는 책임자들이 모두 모이는 자리를 계속 가진다.

최근에는 파이프라인 이슈가 가장 크다. 기존 매니지먼트 툴을 바꿀 것인가 말 것인가를 고민 중이다. 현재 위지윅이 사용하는 파이프라인은 다소 범용적이지 않다고 내부에서 판단하고 있다. 지난 1년 동안 개발하고 구축한 것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과정 속에 있다. 우리가 바라보는 방향과 설정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유효한 것인지 고민 중이다.

IT동아: 헐리우드의 시스템과 솔루션, 파이프라인을 도입하는 것에 긍정적인지.

조 본부장: 내부적으로는 헐리우드 방식을 그대로 따라가면, 국내 시장에서는 100% 실패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헐리우드 방식을 그대로 도입해 지금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남길 수 있는 수익이 없다. 헐리우드는 국내보다 새로운 시스템과 솔루션에 개방적이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새로운 기술이면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 같다(웃음). 재정적인 것은 일단 뒤로 생각하면서 말이다. 때문에 (현실을 반영했을 때) 효율적이지 않다. 너무 과도한 투자, 과도한 기술 개발을 진행한다는 느낌이다.

시장 자체 규모와 새로운 기술을 바라보는 자세 등이 다르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지금 당장 헐리우드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부담이라고 생각한다.

류 이사: 어디까지나 작업 속도를 높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고민이라고 생각해달라. 변화하는 과정이라고 이해해줬으면 좋겠다.

IT동아: 픽사가 공개한 USD처럼, 파이프라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김 실장: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올해 USD가 국내 CG, VFX 스튜디오의 시스템을 한번에 바꿀 것 같지는 않다. 국내 시장의 현실이라는 것이 있다. 지금까지 구축한 시스템과 솔루션, 파이프라인의 모든 것을 한번에 바꾸는 것은 누구라도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아, 전체 시스템을 변화할 수는 없지만, 각 단계를 통합하는 '카타나'와 같은 매니지먼트 관리 시스템은 검토 대상이다. 다만, 이를 다룰 수 있는 인력이나 경험, 투자금 등 현실적인 부분을 뗄 수는 없다.

류 이사: 실제로 USD 방식 도입을 검토했다가 다시 보류한 상황이다. 현재 위지윅 시스템, 솔루션과 비교했을 때, 내부적으로 크게 개선되지는 않을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파이프라인을 바꾸는 과정에서 오히려 작업 속도가 늦춰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다만, USD와 같은 파이프라인이 추구하는 효율적인 관리라는 측면은 공감하고 있다. 특정 소프트웨어, 특정 포맷에 종속되지 않고, 모든 작업자가 진행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관여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경쟁력이 있다. 여기에 작업 파일을 불러오고 저장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최종 점검자가 이전 단계를 조율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특히, 개인이 전체 흐름을 이해하고, 여러 스킬을 다룰 수 있다면 USD와 같은 파이프라인이 역량 강화에 도움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헐리우드가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으로 효율적인 관리를 고민했다는 것, 그 발상 자체가 재미있다.

조 본부장: 파이프라인 각 단계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은 긍정적이다. 앞서 류 이사가 말한 것처럼 작업자 개인이 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이라는 것도 마음에 들고. USD가 추구하는 미래 방향은 어느 정도 공감하고 있다.

다만, 현실적인 부분이 남아 있다. 새로운 것을 도입하기 위한 투자금, 이를 잘 다룰 수 있는 인력 확보, 기존 방식으로 처리하던 프로젝트 진행 등이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시간과 과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