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하면 #검색 (3) - 카톡에서 생활 정보 확인하기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카카오가 지난해 6월 30일 카카오톡에 도입한 샵(#)검색 기능은 모바일 메신저 내부에 포털 사이트와 같은 검색 기능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보통 메신저 대화방에서는 검색을 통해 친구와 대화를 이어가거나 새로운 대화 소재를 찾는 경우가 많다. #검색은 별도의 앱(포털 앱 혹은 웹 브라우저 앱)을 열 필요 없이 앱 내에서 원하는 검색어를 즉시 입력하고, 결과를 찾아 대화방에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관련기사: http://it.donga.com/21643/).

카카오톡 #검색
카카오톡 #검색

검색은 출시 후 지금까지 사용자의 피드백도 꾸준히 받아가며 새로운 기능을 적용해왔다. 이를 통해 단순한 검색 기능뿐만 여러 편의 기능을

추가해 #검색을 강화해왔다. 지금까지 #검색을 몰랐던 사람이라면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그리고 '짤방' 찾기용으로만 사용해왔던 사람이라면 신기능을 어떻게 쓸 수 있을지 알아보자.

검색은 일반적인 포털 검색 기능 외에도 각종 생활 정보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우리가 하루를 시작하며 먼저 확인하는 생활 정보는 날씨다.

오늘 기온은 어디까지 떨어지는지, 비는 오는지 등을 알아야 어떤 옷을 입을지, 우산은 챙길지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화방에서 #검색 버튼을 누르고 날씨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전국 날씨나 자신이 있는 지역의 날씨를 확인할 수 있다.

#검색의 날씨 정보 기능
#검색의 날씨 정보 기능

위치정보 기능을 활성화한 상태라면 스마트폰의 GPS 등을 바탕으로 사용자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해당 지역의 날씨를 보여주기도 한다. 키워드를 날씨 외에 '현위치 날씨', '전국 날씨' 등으로 직접 입력해도 이러한 결과를 찾아 대화방에 공유할 수 있다.

최근 공기질에 관한 사용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세먼지라는 말이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검색은 이러한 날씨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수준을 알려주는 기능도 있다. #검색 버튼을 누르고 미세먼지라는 키워드를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앞서 소개한 날씨 확인 처럼 전국은 물론 사용자 현재 위치의 미세먼지 수준도 알려준다. 이렇게 확인한 결과를 대화방에 공유하며 가족이나 친구에게 마스크를 챙기라며 안부를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다.

#검색의 미세먼지 정보
#검색의 미세먼지 정보

친구와 영화를 보러 가기로 했다면 #검색을 통해 영화 순위나 개봉 예정작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검색에 영화 순위라고 입력한 후 결과 창을 대화방에 공유하면 현재 상영 중인 영화 순위 3개가 별점과 함께 표시된다.

#검색의 영화 정보
#검색의 영화 정보

검색에 개봉 예정작을 입력하면 향후 개봉할 영화 리스트와 날짜가 표시된다. 개봉 예정작뿐만 아니라 현재 상영작 리스트도 볼 수 있다. 다만

이 결과창을 대화방에 공유했을 때는 리스트가 표시되지 않는다.

참고로 순위 대신 특정 상영작을 공유했을 때, 대화방에 나타나는 말풍선에 예고편이 포함돼 있다면대화방 내에서 이를 직접 보는 것도 가능하다(단, 동영상이 카카오TV에 있을 경우).

영화 예고편을 카카오톡 대화방에서도 볼 수
있다
영화 예고편을 카카오톡 대화방에서도 볼 수 있다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친구와 약속을 잡고, 해당 장소로 나갈 때 '거기 위치가 어디야?'라는 메시지를 보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검색의 길찾기 기능을 이용하면 약속 장소까지 갈 수 있는 자가용, 대중교통 등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검색 버튼을 누르고 길찾기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지도 앱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고 대화방에 공유하면 다음 지도를 기반으로 한 길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검색의 길찾기 기능
#검색의 길찾기 기능

'#안양창조경제융합센터' 처럼 약속 장소를 직접 입력해 검색 결과를 대화방에 공유하면 이 말풍선을 본 다른 사람은 말풍선에 있는 '길찾기' 버튼을 눌러 자신의 현재 위치에서 해당 위치를 찾아가거나 '카카오택시' 버튼을 눌러 해당 위치로 가는 택시를 호출할 수 있다.

#검색의 카카오택시 연동 기능
#검색의 카카오택시 연동 기능

어딘가 놀러가고 싶을 때 #검색에 축제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지역별, 테마별 축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축제 일정뿐만 아니라 명절이나 수능 같은 특별한 날 대화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인사말 엽서나 응원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콘텐츠도 있다.

#검색의 축제, 명절 검색 기능 및 관련
콘텐츠
#검색의 축제, 명절 검색 기능 및 관련 콘텐츠

이밖에 매일 아침 달라지는 증시 정보도 카카오톡 #검색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매주 한 번씩 확인하는 로또 당첨 번호도 #검색으로 확인하거나 대화방에 공유할 수 있다.

지금까지 카카오톡 #검색을 이용해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 정보를 알아봤다. 이어지는 마지막 기사에서는 #검색으로 이용할 수 있는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를 소개한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