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순성의 에버노트 활용비법] 6. 에버노트 알리미 노트로 할일 관리하기
[IT동아]
[홍순성의 에버노트 활용비법] 1. 스마트폰용 에버노트 필수상식 '베스트5' - http://it.donga.com/22102/
[홍순성의 에버노트 활용비법] 2. 웹클리퍼 제대로 활용하는 10가지 방법 - http://it.donga.com/22157/
[홍순성의 에버노트 활용비법] 3. 쌓여가는 명함, 에버노트로 관리하는 방법 - http://it.donga.com/22220/
[홍순성의 에버노트 활용비법] 4. 에버노트 '고급 검색', 꼭 알아야 할 5가지 - http://it.donga.com/22306/
[홍순성의 에버노트 활용비법] 5. 에버노트 협업을 위한 워크챗, 노트공유 사용법 - http://it.donga.com/22357/
[편집자주] 에버노트(Evernote)는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거의 모든 IT기기를 지원하는 세계적인 노트 프로그램/앱입니다. 최근 들어 에버노트를 업무에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에버노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IT동아는 국내 에버노트 전문가인, 홍순성 홍스랩 대표가 공개하는 '에버노트 활용비법' 연재를 게재합니다. 에버노트는 기기에 따라 에버노트 홈페이지, 애플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내려받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리미는 시간이 중요한 정보나 순서에 따라 끝내야 할 일이 담겨있는 노트를 관리할 때 유용하다. 일반적으로 스케줄이 있는 일정에 맞춰 작업해야 하는 상황이나, 일정이 정해져 있지 않지만 해야 할 일을 공지사항처럼 알리미 항목에 노트가 나타나도록 할 때 적용한다.
알리미 노트의 3가지 기능
스마트폰 또는 이메일로 알림 기능
알리미 기반으로 할일 목록 작성
* 노트 목록 상단에 노트 고정하기
1) 알리미 노트 생성 및 기능 설명
알리미 기능은 컴퓨터나 웹, 스마트폰에서 알림 시계 아이콘을 클릭해 사용한다. 알리미를 클릭했을 때 나오는 [날짜 추가]를 선택하면 작업이
완료돼야 하는 시점에 맞춰 날짜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날짜가 지정된 노트의 경우 알리미를 설정해 작업 일정을 체크할 수 있다. 예로 5월 7일 '대학생들을 위한 에버노트 강의' 일정을 알리미로 지정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알리미 작업을 설정한다. 이럴 경우 에버노트 알리미와 연동하는 선라이즈(일정관리/캘린더 앱)를 통해 스케줄 관리까지 별도 작업없이 가능하다. 이런 형태로 에버노트 알리미 노트를 통해 일정관리까지 처리하면 된다. 이에 해당 사항에 대해 하나씩 소개한다.
1. 노트를 생성해 제목을 ‘T2015/05/07 | 에버노트 강의’로 입력한 후 관련 내용을 적는다.
2. [알리미] 아이콘 > [날짜 추가]를 클릭해 날짜와 시간을 설정한다.
3. 알리미 설정 작업이 완료되면, 노트 리스트 상단에 아래와 같은 알리미 목록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4. 작업이 완료된 알리미 노트는 좌측 체크 박스를 클릭해 처리 표시를 한다.
5. 남은 일정들은 알리미 노트 리스트의 설정 메뉴에서 원하는 리스트 별로 확인할 수 있다.
알리미를 설정하고 나면 노트 목록 상단에 위치한 알리미 영역에 노트 제목이 표시된다. 알리미 노트는 스마트폰 앱상에서 알림을 받을 수 있으며, 선택적으로 마감날에 이메일을 받을 수 있다. 알리미 목록에 노트가 여러 개일 경우 순서를 변경하고 싶다면 노트 제목을 위, 아래로 드래그하면 된다. 작업이 완료되면 완료된 노트 제목 좌측에 체크 표시를 하여 알리미 목록에서 노트를 제거할 수 있다. iOS에서는 옆으로 스와이프해 목록에서 알림을 삭제할 수 있으며, 설정 작업을 완료하면 에버노트가 설치된 모든 디바이스에 동일하게 동기화된다(참고 영상 - 에버노트 알리미 작업 방법 : https://goo.gl/Bh9CXf).
2)알리미 노트와 할일관리 선라이즈 앱 연동
할일 관리를 할 때 캘린더와 함께 일정을 정리하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에버노트는 캘린더 형태의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에버노트에서
캘린더를 쓰고 싶다면 알리미와 연동되는 캘린더 서비스인 '선라이즈(Sunrise)'를 사용할 수 있다. 이 앱은 무료이며 스마트폰과 웹에 서
사용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든지 일정을 생성하고 수정할 수 있다.
1. 선라이즈 캘린더 앱을 내려받아 설치 후 실행한다. 우선 [Connect with Google]을 선택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구글 계정을 연결한다.
2. 에버노트와 연동하기 위해 'Settings' 창의 'Accounts'에서 [ADD ACCOUNT]를 선택한 후 [Evernote]의 에버노트 계정에 로그인하여 인증 작업을 완료한다.
3. 에버노트와 연동 작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Accounts' 목록에 Evernote가 나타나며, 계정을 선택하면 연결된 계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는 선라이즈 앱에서 에버노트 알리미 노트를 생성하는 방법이다. 선라이즈 앱과 에버노트를 함께 사용하면 일정관리 노트로 작업이 가능하다.
1. 선라이즈 캘린더 앱을 실행해서, 해당 일정을 선택한 후 타이틀을 입력하고 저장한다.
2. 캘린더는 Note Reminders 선택 후 새로운 일정을 생성하면 아래와 같이 에버노트 아이콘이 표시된다. 해당 노트를 선택한 후 [Open in Evernote]를 보면 에버노트 앱으로 노트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알리미 노트를 생성하면, 이후부터는 에버노트에서 리마인드 연산자를 통해서 검색 폴더와 바로가기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처음에는 복잡하고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알리미 연산자를 하나씩 이해해 사용한다면 어렵지 않게 검색 폴더와 바로가기 작업을 할 수 있다.
글 / 홍순성 (sshong@sshong.com)
홍스랩 대표(http://sshong.com). 스마트워 킹/정보관리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직장인을 위한 효율적인 업무 활용을 위한 맞춤 교육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 최초의 에버노트 서적인 <에버노트 라이프>를 출간했으며, 에버노트의 퍼블릭 스피킹 앰배서더를 겸하고 있다. 에버노트 3번째 책으로 <프로들의 에버노트>를 집필했으며, 이외 저서로 <에버노트 사용설명서>, <스마트 워킹 라이프> 외 3권이 있다.
정리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