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순성의 에버노트 활용비법] 1. 스마트폰용 에버노트 필수상식 '베스트5'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편집자주] 에버노트(Evernote)는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거의 모든 IT기기를 지원하는 세계적인 노트 프로그램/앱입니다. 최근 들어 에버노트를 업무에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에버노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IT동아는 국내 에버노트 전문가인, 홍순성 홍스랩 대표가 공개하는 '에버노트 활용비법' 연재를 게재합니다. 에버노트는 기기에 따라 에버노트 홈페이지, 애플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내려받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는 스마트폰 활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컴퓨터보다 더 오랜 시간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에 스마트폰용 에버노트를 사용할 때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를 소개합니다. 스마트폰에 맞게 에버노트 작업 환경 설정부터, 보안, 바탕화면 노트 생성, 여행이나 해외에서 사용하는 오프라인 노트북 활용 등까지, 스마트폰에 맞게 최적화 작업을 거친다면 좀더 편리하게 사용하리라 봅니다. 이에 해당하는 5가지 기능을 소개합니다.

(1) 카메라 노트를 작성할 때 해상도 크기를 적절하게 수정하는 방법
스마트폰 카메라의 기본 해상도 크기는 매우 높게 설정되어 있어, 그 상태로 계속 저장할 경우 노트 용량이 마냥 커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진 메모 형태라면 대용량으로 저장하기 보다는 적절한 크기로 조절해서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해상도 크기 조정
사진 해상도 크기 조정

▶ 작업 방법 : [카메라] 기능을 실행한 후 위 왼쪽 선택해서 위 사진과 같이 사진 크기를 조절합니다. 필자는 3MB 정도 저장하고 있으며, 후레쉬 모드는 '끄기 모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폰의 경우는 [설정] 메뉴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보안이 중요하다면 실행 시 암호 묻게 설정하기
보안 강화를 위해, 휴대폰 또는 태블릿PC에서 에버노트를 실행할 때마다 암호를 입력하도록 암호잠금 관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 저장 후 중요 문서에 대해서 추가적 보안 관리가 가능해 집니다.

실행 시 암호 설정
실행 시 암호 설정

▶ 작업 방법 : [설정], [계정 정보]를 선택한 후 [암호 잠금 설정]을 실행합니다. 이후 원하는 암호(숫자)를 입력해 암호를 설정합니다.

(3)노트 링크와 홈 화면에 추가 기능 사용하기
스마트폰에서도 노트 링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 링크는 특정 노트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하며, ‘링크 복사’를 선택해 링크를 복사한 후 원하는 노트에 붙여넣으면 링크한 노트에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홈 화면에 추가'는 스마트폰 바탕 화면에 아이콘 노트를 생성해, 에버노트 실행 단계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해당 노트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매일 확인해야 하는 내용이나 당일 하루 종일 봐야 하는 노트라면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생성해 노트 찾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노트 링크 추가하기
노트 링크 추가하기

▶ 작업 방법 :
1. 링크를 만들려는 노트를 길게 누릅니다. 새 창이 나타나면 목록에서 [모두 보기...]를 선택합니다.
2. 이후 [링크 복사]를 선택한 후 원하는 노트에 붙여넣기 작업을 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에버노트의 노트를 생성할 수 있는데, 노트를 클릭하면 해당 노트로 바로 이동해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작업방법은 아이콘 노트를 만들고자 하는 노트를 선택 후 "홈 화면에 추가"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생성됩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폰에서만 가능하며, 아이폰에서는 별도 앱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홈 화면에 노트 추가
홈 화면에 노트 추가

(4)오프라인 노트북 관리하기
스마트폰에서는 노트의 캐시 및 헤더 정보 이외에는 다른 정보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노트의 전체 내용을 확인하려면 노트를 선택해 노트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내려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인터넷이 안 되는 지역이나 오프라인에서도 노트를 확인해야 할 때는 해당 (에버노트의) 노트북에 '오프라인 동기화 켜기' 기능을 켜 놓습니다. 주로 여행 관련 노트나 이동 시 자주 봐야하는 노트 등에 적용하면 좋습니다.

오프라인 노트북 관리하기
오프라인 노트북 관리하기

▶ 작업 방법 : [노트북]을 선택한 후 노트북 목록 중 '원하는 노트북'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오프 라인 동기화 켜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5)고급 검색 활용하기
스마트폰 검색 창에 있는 검색 개선 기능을 사용하면 고급 검색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스마트폰에서 좀더 세부적인 방법으로 노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세부 검색이 가능한 검색 개선
세부 검색이 가능한 검색 개선

▶ 작업 방법 : 검색 창에 내용을 입력하지 않은 상태로 검색한 후 [검색 개선]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에서 찍은 사진 중에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곳에서, 이번 달을 기준으로 작성된 노트만 검색하고 싶을 때 아래와 같이 지정합니다.

검색 개선을 통한 자세한 검색 설정
검색 개선을 통한 자세한 검색 설정

글 / 홍순성 (sshong@sshong.com)

홍순성 소장
홍순성 소장
홍스랩 대표(http://sshong.com). 스마트워킹/정보관리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직장인을 위한 효율적인 업무 활용을 위한 맞춤 교육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 최초의 에버노트 서적인 <에버노트 라이프>를 출간했으며, 에버노트의 퍼블릭 스피킹 앰배서더를 겸하고 있다. 에버노트 3번째 책으로 <프로들의 에버노트>를 집필했으며, 이외 저서로 <에버노트 사용설명서>, <스마트 워킹 라이프> 외 3권이 있다.

정리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