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IT애정남] 구형 PC의 CPU를 업그레이드하고 싶어요

김영우

[IT동아 김영우 기자]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네티즌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번에는 구형 PC의 CPU 업그레이드에 관련한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CPU는 PC의 핵심인 만큼, 전반적인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만, 업그레이드 하는데 의외로 제한이 많습니다. 마침 hyunsxx님께서 관련 질문을 보내주셨기에 이에 답변하며 다른 분들도 참고할만한 사항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CPU 교체 모습

IT애정남의 애독자입니다! 컴퓨터에 관해 많이 답변을 해주시던데 혹시 CPU 업그레이드에 관해서도 답변이 가능한가 싶어 메일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지금 쓰는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AMD 페넘2 840 프로푸스
RAM: 4기가
메인보드: 기가바이트 GA-970A-D3

산지는 4년 정도 된 건데 혹시 지금 파는 신형 CPU로 업그레이드가 되나요? 혹시나 된다면 어떤 걸로 업그레이드를 할만한지 추천도 부탁 드립니다.

변수가 많은 CPU 업그레이드, 신중하게 생각해야

안녕하세요 IT동아입니다. 사실 CPU 업그레이드에 대해서는 신중할 수 밖에 없습니다. 비슷하게 생긴 CPU라도 메인보드 소켓에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소켓에 맞더라도 칩셋(메인보드의 핵심 칩)이나 바이오스(메인보드의 펌웨어)에서 지원하지 않으면 작동을 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현재 쓰고 있는 CPU의 소켓 규격, 메인보드의 모델명이나 칩셋 종류, 바이오스 버전 같은 자세한 정보는 CPU-Z 같은 시스템 정보 확인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볼 수 있습니다.

CPU-Z<CPU-Z를 통해 확인한 메인보드의 정보>

일단 소켓 규격이 제일 중요한데, 최근 CPU 제조사들은 소켓 규격을 상당히 자주 바꾸는 편이라 구형 메인보드에서 신형 CPU가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인텔의 경우, 최근 들어 대략 2년 주기로 CPU 소켓 규격을 바꾸고 있지요.

실제로 2011~2013년 사이에 시장의 주류를 이루던 인텔의 2세대 코어(샌디브릿지)나 3세대 코어(아이비브릿지)와 같은 LGA1155 소켓 규격 CPU 기반의 PC를 쓰는 분들은 2015년 현재 팔리는 4세대 코어(하스웰, 하스웰 리프레시) 기반의 CPU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습니다. 하스웰 계열은 LGA1150 소켓 규격의 메인보드에서만 쓸 수 있거든요. 조만간 출시될 6세대 코어(스카이레이크) 역시 새로운 소켓(LGA 1151) 규격으로 바뀌고요.

이러한 이유로 인텔 계열 PC를 쓰는 분들은 무리하게 신형 CPU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CPU뿐 아니라 메인보드까지 바꾸려면 비용 면에서 부담스럽기 때문이죠. 차라리 소켓 규격이 같은 구형 CPU 중에서 상위급의 모델을 중고로 구매하시던가, 아니면 CPU 말고 메모리나 SSD, 그래픽카드와 같은 다른 구성품 업그레이드를 하시는 게 수월합니다.

AMD AM3+ 시스템은 상대적으로 CPU 업그레이드가 수월한 편

다만, 현재 질문자님이 쓰시는 AMD AM3나 AM3+ 소켓 규격의 시스템은 다행히도 업그레이드 면에서 제법 융통성이 있는 편입니다. 일단 기가바이트 GA-970A-D3 메인보드는 AMD AM3+ 규격의 소켓을 탑재하고 있는데, 여기엔 질문자님이 지금 쓰시는 페넘2 840 같은 AM3 규격의 CPU가 호환되며, 지금도 한창 팔리고 있는 AM3+ 규격 CPU도 지원합니다(일부 예외 있음).

다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소켓 규격이 맞더라도 칩셋이나 바이오스 지원 여부에 따라 CPU 호환 여부는 달라질 수 있는 것인데, 이는 메인보드 제조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메인보드의 CPU 호환 목록을 확인하면 됩니다.

근데, 여담이지만 기가바이트 메인보드는 동일한 모델명의 메인보드라도 출고 시기에 따라 일부 사양이 변경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를 리비전 변경이라고 하는데, GA-970A-D3 모델은 초기 모델인 리비전 1.0부터 가장 후기 모델인 리비전 3.0까지 있습니다. 리비전에 따라 CPU 호환 목록 역시 따로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질문자님의 GA-970A-D3는 어떤 리비전 제품인지 알 수 없으니 일단 가장 초기 모델인 1.0 제품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리비전은 대개 기판에 인쇄되어있고, CPU-Z 같은 프로그램으로 확인도 가능합니다.

GA-970A-D3 리비전 1.0/1.1 메인보드의 경우, 제조사 홈페이지의 http://www.gigabyte.kr/support-downloads/cpu-support-popup.aspx?pid=3908 에서 호환 CPU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 목록에 나온 CPU라면 질문자님의 메인보드에 호환이 되는 것입니다. 다만, 새 CPU를 꽂기 전에 꼭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을 잊지 마시고요. 최신 버전의 바이오스 역시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기가바이트 GA-970A-D3의 CPU 호환 목록<기가바이트 홈페이지에 기재된 GA-970A-D3 메인보드의 CPU 호환 목록>

이 목록에 나온 CPU 중에 질문자님에게 추천할 만한 제품이라면 AMD FX-8300(비쉐라) 정도가 적합할 것 같습니다. 8개의 코어를 갖춘 옥타코어 모델이고, 클럭 속도도 3.3(기본) ~ 4.2(최대)GHz 수준으로 높은 편이라 지금 쓰시는 페넘2 840 보다는 확실히 나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무엇보다 FX-8300은 가격도 인터넷 최저가 기준 10만원대 중반 정도라 크게 부담되는 수준은 아닙니다.

답변 요약, 그리고 예외 상황에 대해

이 정도면 답변이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CPU 업그레이드에 관해 다시 한 번 정리하자면

1. CPU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현재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모델명 및 소켓 규격을 확인하자. CPU-Z 같은 프로그램이 도움이 된다.
2. 소켓 규격이 맞더라도 칩셋이나 바이오스의 지원 여부에 따라 CPU 호환 여부는 달라진다.
3. 따라서 해당 메인보드 제조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CPU 호환 목록을 꼭 확인하자.
4. CPU를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이 좋다.

위 규칙을 따르면 무난히 CPU 업그레이드가 가능할 것입니다. 다만, 예외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대기업을 통해 판매되는 브랜드 PC에 달리는 OEM 메인보드의 경우는 조립 PC용 메인보드와 달리, 상위 CPU 업그레이드를 위한 바이오스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일한 모델명의 조립PC용 바이오스로 업데이트도 되지 않고요. 따라서 브랜드 PC를 쓰신다면 반드시 CPU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를 PC 제조사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노트북의 경우는 데스크탑과 달리 CPU 업그레이드를 거의 고려하지 않고 설계 / 출고되며, 노트북용 CPU 자체를 따로 구하기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노트북의 성능을 업그레이드 하시려면 메모리나 SSD 업그레이드 정도만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김영우 기자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구글과 IT동아가 함께하는 무료 오프라인 강의실, 구글 모바일 앱의 모든 것에 초대합니다 - http://onoffmix.com/event/50719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