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애플 워치 앱 개발에 필요한 워치킷 개발자도구 배포

2014년 11월 18일, 애플이 애플 워치(Apple Watch)에 특화된 경험을 개발자들이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 '워치킷(WatchKit)'을 배포한다고 발표했다.

애플 월드와이드 마케팅의 필립 쉴러(Philip Schiller) 수석 부사장은 "애플 워치는 우리가 만든 제품 중 가장 개인적인 기기이며, 워치킷은 iOS 개발자 커뮤니티에게 손목에 차는 특성에 맞춰 새로운 경험을 만드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한다"라며, "iOS 8.2 베타 SDK부터 개발자는 워치킷을 사용해 애플 워치 인터페이스에 맞춰 만들 수 있다. 새로운 앱뿐만 아니라 한눈에 보기, 동작 알림 등을 개발할 수 있으며, Force Touch, 디지털 크라운, Taptic Engine 등과 같은 신기술을 사용해 작업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워치킷
워치킷

예를 들어, 개발자는 워치킷을 통해 집에서 나간 뒤 조명을 끄거나, 공항에서 상세 항공 정보를 확인하고 기차나 버스가 지연될 때 교통수단을 변경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애플 워치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최신 뉴스, 스포츠 경기 득점, 알람 시스템 현황, 좋아하는 레시피의 다음 단계 등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보여줄 수 있다.

iOS 개발자 프로그램 회원은 해당 홈페이지(developer.apple.com/watchkit)에서 워치킷을 포함한 iOS 8.2 SDK 베타를 사용할 수 있다. 워치킷 홈페이지는 프로그래밍 가이드,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 템플릿 등을 포함한다. 참고로 앱 개발자는 내년부터 애플 워치 전용 앱을 개발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