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첫걸음 떼기(다음편) – 2부. 게시물 작성하기

양호연 yhy420@itdonga.com

자신을 나타내는 또 하나의 얼굴. 바로 '블로그(Blog)'를 두고 하는 말이다. 요즘 웬만한 파워블로거는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자랑한다. 하루 방문자 수가 몇천 명에서 수십만 명에 달하는 걸 보면, 블로그가 네티즌의 주요 관심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다. 블로그는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의 주요 포털사이트의 핵심 서비스다. 각 포털사이트도 파워블로거를 선정해 지원하는 등 네티즌의 블로그 활동을 격려하고 나섰다.

블로그의 종류도 가지각색인데, 문화/예술이나 여행/레저, 맛집/식도락, 사진/창작/수집, IT/스포츠/자동차, 학술/시사/경제/교육, 일상/육아/자연, 요리/인테리어/DIY/뷰티 등 분류만 수십 가지다. 대개 블로거들은 자신의 개성에 맞는 분류를 선택해, 자신의 스타일대로 블로그를 운영해 나간다. 스킨이나, 글꼴 등을 설정하기도 하고 각종 정보를 자신만의 문체로 풀어나가기도 한다. 이렇듯 블로그의 종류도, 콘셉트도 다양하니 각각의 개성을 살펴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주요 포털사이트 네이버, 다음 블로그를 개설하고 꾸며보도록 하자. '내 마음대로 블로그 따라하기' 시리즈는 총 6회로 연재되며, 포털사이트별로 각각 3회씩 진행한다. 블로그 개설하고 꾸미기와 게시물 작성하기, 사람들과 소통하기 등으로 나눠 소개한다.

네이버편 – 1부. 개설하고 꾸미기(http://it.donga.com/14647/)
네이버편 – 2부. 포스트 작성하기(http://it.donga.com/14698/)
네이버편 – 3부. 사람들과 소통하기(http://it.donga.com/14701/)
다음편 – 1부. 개설하고 꾸미기(http://it.donga.com/14718/)

Step 2. 게시물 작성하기

다음 블로그에서 블로그를 생성한 후 게시물을 작성한 적이 없다면, 메인 화면에 마련된 '새글쓰기'탭을 활용하면 된다. 이외에도 좌측 상단에 마련된 '글쓰기' 탭을 누르면 게시물 작성 페이지로 이동한다.

다음
다음

게시물의 제목과 내용 등을 작성한다. 기자는 'Acid Jazz' 한 곡을 소개 하기 위해 카테고리를 Acid Jazz로 분류했다. 그 후 해당 앨범의 재킷 이미지를 첨부하고 그룹 소개, 곡 소개 등을 적어 내려갔다.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지지는 않은 작품이나 아티스트일지라도 작품성 있는 곡들을 골라 소개하는 방식으로 작성했다. 게시물 작성 후에는 관련 태그를 작성한 뒤 공개 범위와 등록 일시, 위치 정보, 글 보내기 등의 다양한 기능을 설정한 후 완료하면 된다.

다음
다음

게시물 작성 과정이 끝나면 메인 화면에서 작성한 게시물을 볼 수 있다. 카테고리 별로 나눠 자신이 올린 게시물을 꼼꼼히 확인하자. 특히 중간 중간 링크를 설정할 수도 있으니 이를 활용해보자. 링크는 특정 단어를 선택해 링크 설정에서 주소를 써넣으면 단어를 클릭한 순간 해당 주소로 페이지가 이동한다. 생소한 단어나 중요한 포인트를 링크 설정해 방문자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한다.

다음
다음

게시물은 마이피플이나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월드, 미투데이 등에 공유할 수도 있다. 만약 싸이월드에 해당 게시물을 게시하고 싶다면, 다음 계정과 싸이월드 계정을 연동하면 된다. 연결 탭을 눌러 싸이월드 로그인해 계정을 연동해 게시물을 관리해보자.

다음
다음

글 / IT동아 양호연(yhy420@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