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를IT다] 2024년 10월 3주차 IT기업 주요 소식과 주가 흐름
[IT동아 강형석 기자] 투자를 하려면 기업ㆍ금융가 정보 및 차트 등 다양한 정보에 관심을 가져야 된다. 기업이 발표한 실적과 뉴스에 대해 시장이 어떻게 바라보는지 여부가 투자 흐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여기에 기업 주가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보여주는 차트의 기술적 분석도 필요하다. 기업의 주가 흐름이 좋은지 아닌지를 판단하려면 가격과 거래량 등 시장 참여자들의 흔적을 면밀히 파헤쳐야 된다.
뉴스ㆍ기관 투자정보와 차트 분석은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준다. 뉴스에 따라 차트가 따라올 때도 있고 차트가 움직이며 뉴스가 나오기도 한다. 서로 선반영 혹은 후반영되며 투자의 실마리가 될 무언가를 남긴다는 이야기다. [투자를IT다]는 IT동아가 다루는 주요 IT 기업의 뉴스와 차트를 함께 살펴보면서 최대한 폭넓은 정보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마련했다. 2024년 10월 2주차 IT 산업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주요 기업 소식과 투자자의 흔적이 담긴 차트 자료를 살펴보자.
[투자를 유도하는 게 아니며 모든 자료는 참고용으로 작성됐습니다. 모든 매매에 대한 선택과 결과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애플(AAPL) - 7세대 아이패드 미니 출시
애플이 7세대 아이패드 미니(iPad Mini)를 출시했다. 아이폰 15 프로에 적용된 바 있는 A17 프로 프로세서를 썼다. 16코어 신경망 엔진(Neural Engine)을 탑재해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 사용이 가능하다. 그래픽 코어도 5개 적용되어 최적의 모바일 게임 경험을 지원한다.
이전 세대 아이패드 미니와 큰 차이는 없지만 메모리가 4GB에서 8GB로 증가했으며, 최신 무선 연결 기술을 지원한다. 통신칩도 전자식(eSIM)만 쓴다. 애플 펜슬(Apple Pencil)도 USB-C 형과 일반형을 지원했는데 7세대 아이패드 미니는 애플 펜슬 프로와 호흡을 맞춘다. 7인치대 화면으로 독서나 가벼운 콘텐츠 소비에 적합한 제품이다. 가격은 제품에 따라 74만 9000원(128GB 와이파이 전용)부터 142만 9000원(512GB 셀룰러)까지 구성됐는데 꽤 비싼 인상을 준다.
기자가 본 애플 차트 : 애플은 강한 상승세를 유지 중이다. 5일 이동 평균선의 각도가 매우 가파르다는 것이 그 이유다. ▲20일 ▲60일 ▲120일 이동 평균선도 방향이 좋다. 그러나 추세가 강하면 그만큼 캔들이 빠르게 내려오는 경향이 있다. 이때 짧게 추세 전환이 나오기도 해 주의를 요구한다.
AMD(AMD) – 알베오 UL3422 전자 거래 가속기 출시
AMD는 빠른 전자 거래를 실행하는 알베오(Alveo) UL3422 가속기를 출시했다. 전자거래 처리에 3나노초(ns) 미만이 소요될 정도로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알베오 UL3422는 FPGA 트랜시버 레이턴시와 틱-투-트레이드(Tick-to-Trade)가 가능하다. 다양한 서버와 코-로케이션 거래소 데이터 센터에 장착 가능하도록 슬림형 폼팩터를 채택한 점도 특징이다. AMD는 전자 거래 빈도가 높은 고객에게 빠른 거래 실행을 도와 광범위하고 비용 효율적 환경을 구축하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기자가 본 AMD 차트 : 5일 이동 평균선이 우하향 중이지만 60일 이동 평균선은 아직 위를 바라본 상태다. 캔들은 120일 이동 평균선 지지를 받은 상태지만, 캔들은 계속 하락을 보여준다. 지지를 받았지만, 우상향하던 20일 이동 평균선의 방향이 우하향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60일과 120일 이동 평균선 사이에서 혼조세가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 5일 이동 평균선이 방향을 바꾸는 시점까지 기다려보자.
LG전자(066570) – 2024 한국 IR 대상 최고상 수상
2024년 10월 17일, LG전자는 한국IR협의회가 주관하는 2024 한국IR대상에서 기업 부문 최고상(금융위원장 상)을 수상했다. 한국IR대상은 매년 효과적인 투자활동(IR)으로 자본시장의 발전에 기여한 기업 및 개인에게 시상한다. LG전자는 기업 밸류업이 자본시장의 중요한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체계적이고 진정성 있는 시장 소통으로 안정적 투자 기반을 확보하는 데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았다고 평했다.
LG전자는 2023년 7월, ‘2030 미래비전’ 발표를 시작으로 ▲주주총회 ▲해외 투자자 대상 기업설명회 ▲인베스터 포럼(Investor Forum) 등 주요 IR 행사마다 CEO, CFO 등 최고경영진이 직접 나서 시장과 소통하고 있다. 2024년부터는 정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도 IR담당 및 사업본부 경영관리담당 임원 주도로 진행하던 것에서 CFO 주관으로 격상해 진행 중이다.
기자가 본 LG전자 차트 : 5일 이동 평균선부터 ▲20일 ▲60일까지 아래를 바라보는 하락 추세다. 다만 120일 이동 평균선은 아직 우상향이기에 방향을 돌리지 않는 이상 힘은 남아 있으리라 예상된다. 문제는 20일과 60일 이동 평균선의 각도가 가파르다. 두 이동 평균선이 우상향으로 방향을 돌리기 전에는 추세 전환이 쉽지 않아 보인다. 이전 20일 이동 평균선의 저점에 캔들이 지지를 받은 모습. 그러나 단기적으로 고점을 낮춘 M자 캔들 패턴이 나왔기에 다음 캔들이 저점을 돌파하는지 지켜보는 게 좋겠다.
[투자를 유도하는 게 아니며 모든 자료는 참고용으로 작성됐습니다. 모든 매매에 대한 선택과 결과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글 / IT동아 강형석 (redb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