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창구] “통증 방치 말고 앱으로 치료하세요”…물리치료사 매칭 플랫폼 ‘힐니스북’

김동진 kdj@itdonga.com

내수 성장의 한계로 국내 기업들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의 앱 마켓을 통한 해외 진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 구글은 국내 모바일 앱·게임 개발사의 성장과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서 지난 2019년부터 ‘창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운영사인 한국기술벤처재단이 이에 대한 운영을 맡고 있다.

창구 프로그램은 출범 이후로 올해 4회째를 맞이했다. 1~3기 창구 프로그램 참여 기업들의 연평균 매출 성장률은 85%였으며, 해외 진출은 70% 이상 늘었고, 이들은 2000억 원 이상의 추가 투자를 유치할 수 있었다. 이번 2022년 창구 프로그램은 80개 기업을 선정했으며, 사업화 자금을 최대 3억 원까지 지원했다. 참여 기업은 평균 1억 3500만 원을 지원받았으며 성장 및 해외 진출을 위한 세미나와 컨설팅, 네트워킹 혜택도 받았다. 취재진은 2022년 창구 프로그램에 선정된 80개 기업 중 10개 기업을 만나, 선정 기업이 창구 프로그램의 도움으로 성장한 이야기를 전하고자 한다.

[IT동아 김동진 기자] 정신없이 돌아가는 바쁜 하루. 현대인들은 그 속에서 크고 작은 근골격계 통증을 안고 살아간다. 정형외과나 물리치료사를 찾아 통증을 관리하고 싶지만,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맞춰 예약하기 어렵다. 급한 업무로 예약이라도 변경하면, 한참 뒤로 치료 날짜가 밀리는 사이, 관리해야 할 통증은 지속된다. 이같은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통증 관리에 기술을 적용한 기업이 등장했다. 내(ME)가 일을 통해 미치는 영향력으로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겠다는 사명을 가진 스타트업 ‘미임팩트’다.

강승희 미임팩트 대표. 출처=미임팩트
강승희 미임팩트 대표. 출처=미임팩트

목디스크 경험하며 직접 느낀 ‘통증 관리’의 중요성

강승희 미임팩트 대표에게 창업 계기를 묻자, 직접 느낀 통증 관리의 중요성 때문이라고 답했다. 강승희 대표는 “글로벌 기업에서 20여년간 브랜드 매니저로 일하는 과정에서 목 디스크가 찾아왔다”며 “눈앞에 업무가 급해 이를 방치하다가 오른손으로 마우스를 쥐기도 어려워 왼손으로 업무하며 치료받기 시작했다”고 회상했다.

이어 “물리치료 예약을 직접 하면서 의문이 생겼다. 레스토랑이나 카페 예약은 앱으로 쉽게 하고 예약 변경도 편리한데, 정작 중요한 통증 관리는 병원 홈페이지나 전화를 거쳐야 하느냐는 의문이었다”며 “통증 관리에 IT기술 도입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이 생각을 발전시키기 위해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에 진학, 물리치료사 매칭 플랫폼이라는 사업 아이템을 구체화할 수 있었다. 이 아이템이 서울창업진흥원의 예비 창업 패키지에 선정되면서 미임팩트를 창업했다”고 말했다.

통증 관리 비대면 상담, 물리치료 후기 등 담은 앱 ‘힐니스북’ 출시

대학원 진학과 예비 창업 패키지로 사업의 토대를 마련한 강승희 미임팩트 대표. 그는 물리치료사와의 무료 비대면상담, 위치기반 맞춤형 병원 찾기, 물리치료 후기 중심의 병원리뷰 등의 기능을 담은 물리치료사 매칭 플랫폼 ‘힐니스북’을 선보였다.

미임팩트의 물리치료사 매칭 플랫폼 ‘힐니스북’. 출처=미임팩트
미임팩트의 물리치료사 매칭 플랫폼 ‘힐니스북’. 출처=미임팩트

강승희 대표는 “병원 홈페이지를 찾거나 전화할 필요 없이 힐니스북으로 자신의 위치와 가까운 병원을 찾아 앱으로 예약하면 된다”며 “어떤 물리치료사가 자신과 맞을지 리뷰도 볼 수 있고, 물리치료사에게 치료 전 비대면 상담을 진행할 수도 있어 유용하다”고 말했다.

‘힐니스북’ 앱의 물리치료사 비대면 상담 탭으로 진입하면 통증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출처=미임팩트
‘힐니스북’ 앱의 물리치료사 비대면 상담 탭으로 진입하면 통증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출처=미임팩트

이어 “수시로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업무 시 장시간 모니터를 보는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하면, 통증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그런데도 제대로 된 셀프 케어를 하지 않고, 관련 콘텐츠도 부족한 실정이다. IT 강국임에도 통증 관리를 위한 채널과 장치 부재로 통증이 재발하는 현상이 반복되는 것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보 제공과 물리치료사 매칭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임팩트의 물리치료사 매칭 플랫폼 ‘힐니스북’의 메인화면. 출처=미임팩트
미임팩트의 물리치료사 매칭 플랫폼 ‘힐니스북’의 메인화면. 출처=미임팩트

미임팩트는 11월, AI를 활용한 셀프 통증 관리 프로그램 ‘힐니스핏’을 베타 출시했다. 영상을 보며 재활운동을 따라하면, AI가 자세가 올바른지 체크하는 방식이다. 강승희 대표는 “통증 완화와 재발 방지를 위해 물리치료사와 함께 만든 셀프 재활운동 기능 ‘힐니스핏’을 선보였다”며 “힐니스북 앱 내에 힐니스핏 탭으로 진입하면, 재활운동 영상을 볼 수 있다. 해당 영상을 따라 하는 이용자의 팔 각도 등 자세를 AI가 측정해 적합한지 여부를 점수화한다. AI 홈트레이닝과 운동기록이 남기 때문에 퇴근 후에도 스스로 통증을 관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힐니스북’의 셀프 재활운동 기능, ‘힐니스핏’ 기능으로 진입하면 맞춤 운동을 저장하고 운동 스케줄을 관리할 수 있다. 출처=미임팩트
‘힐니스북’의 셀프 재활운동 기능, ‘힐니스핏’ 기능으로 진입하면 맞춤 운동을 저장하고 운동 스케줄을 관리할 수 있다. 출처=미임팩트

이어 “통증 관리를 꾸준히 실천하고 있는지 운동 기록을 체크해 리워드를 제공하면, 해당 리워드로 통증 관리 용품 등을 살 수 있는 ‘힐니스샵’도 내년 출시할 예정이다”라며 “통증 케어를 위한 운동을 올바로 그리고 지속해서 수행하면, 리워드를 얻을 수 있는 선순환 형성을 기대한다. 이를 통해 평생 관리가 필요한 통증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돕는 플랫폼 제공 기업으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앱 마케팅 정교화 이끈 ‘창구프로그램’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 구글은 앱 마켓을 통해 해외 진출을 추진하는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는 ‘창구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원 프로그램 운영은 한국기술벤처재단이 담당한다. 미임팩트는 올해 창구프로그램 기업으로 선정돼 해외 진출도 추진하고 있다.

강승희 대표는 “창구프로그램 덕분에 자사 앱 ‘힐니스북’의 마케팅을 어떻게 전개할지 배울 수 있었다”며 “기존에는 신규 유저에 접근하기 위해 플랫폼을 어떻게 바꾸면 좋을지 고민했다면, 이제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개개인의 특성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맞춤화한 메시지를 꾸려 효율을 추구하게 된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말했다.

이어 “창구프로그램의 해외진출 지원으로 2025년까지 미국 현지에서 사업을 전개할 기회를 얻었다”며 “미국진출을 도울 멘토도 배정돼 수시로 미팅하며 현지 상황을 체크, 사업 모델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콘텐츠 정교화 작업 ‘박차’…오프라인 운동센터와 연계한 서비스 확장 ‘추진’

강승희 대표에게 향후 계획을 묻자, 주력 서비스로 마련한 AI 기반 셀프 재활운동인 ‘힐니스핏’ 정교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각기 다른 통증을 겪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다양한 재활운동 콘텐츠와 운동을 지도하는 AI의 머신러닝 모델을 보강할 필요가 있다”며 “더욱 정확한 자가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AI의 근골격계 인식을 더욱 직관적으로 구현하고, 다양한 증상을 겪는 사람들의 데이터를 더 많이 쌓아 별도 기기 없이 휴대폰 하나로 통증이 관리되는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언급한 서비스 정교화를 위해 시드투자 유치와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 지원(TIPS) 유치를 추진 중”이라며 “인력보강과 실증에도 집중해 온라인 재활을 넘어 오프라인 운동센터와도 연계한 서비스 확장을 추진할 것이다. 통증이 당연하지 않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글 / IT동아 김동진 (kd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