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사회 임박 韓…”시니어 기술창업 지원으로 경제 활력 높여야”

김동진 kdj@itdonga.com

[IT동아 김동진 기자]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초고령사회(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 20% 이상)로 2026년 진입한다. 이 때문에 50세 이상 중장년층의 사회적 네트워크와 전문성을 활용한 '시니어 기술창업'을 활성화해 경제 활력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실제 우리나라 시니어 기술창업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급증하고 있지만, 창업 지원책은 청년에게 편중돼 있어 관련 생태계 조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중소벤처기업부 창업기업 동향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전체 창업자 중 50세 이상 비중은 2016년에 34.7%에서 2021년에 40.7%로 급증했다. 이미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이 약 30% 내외의 시니어 창업 비율을 보이는 것을 고려하면, 우리나라의 시니어 창업 비율은 매우 높지만 관련 생태계는 빈약한 실정이다.

우리나라 시니어 기술창업 연령 평균 50.8세…애로사항은 ‘자금 조달’

산업연구원이 지난 2월 7일부터 3월 7일까지 222개 시니어 기술 창업자를 대상으로 벌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이들의 창업 당시 연령은 평균 50.8세다. 시니어 기술창업자들의 이전 재직 직종은 제조업 43.2%, 비제조업 41.4%로 기업 경력자가 전체의 84.6%였으며, 기타(공무원, 연구소, 대학 또는 직업 없음)는 15.3%로 조사됐다. 창업 이전 근무부서는 '기술, 연구부서(33.3%)가 가장 많았고, 마케팅 부서(28.2%), 사무, 관리 부서(15.7%) 순이었다.

이들이 기술창업을 결정한 동기로 ‘퇴직 이후 자기 사업 영위 목적(40.1%)'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직장에서 취득한 기술과 지식을 사장하기 아쉽기 때문, 경제적 성공을 기대해서가 뒤를 이었다.

시니어 기술창업자들이 뽑은 가장 큰 애로사항은 ‘창업자금 확보 어려움(42.3%)’이었으며, ‘판로확보와 안정적 수익에 대한 불안감’과 ‘창업 실패 두려움’도 걸림돌로 작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창업을 활성화하는 데 장애요인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판로개척 어려움(32.0%)'이라는 답변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정부 지원과 금융 활동에서 시니어 소외’와 ‘보유 지식, 기술에 대한 사업화 어려움’, ‘시니어 대상 체계적 지원제도 미흡’ 순으로 답변이 나왔다.

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시니어 기술창업자들은 창업 초기 자금을 ‘퇴직금 등 자기 자금(46.1%)'으로 가장 많이 조달했고, ‘정부 지원 창업 자금’과 ‘금융기관 융자금’ 순으로 초기 자금을 충당하고 있었다. ‘엔젤, 벤처캐피털 등 벤처 자금’을 이용했다는 답변은 2.0%에 불과했다.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전국 33개…운영비 부족으로 열악한 경영 상태

산업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시니어 기술창업 지원사업으로 유일하게 운영되고 있는 중장년 기술창업센터는 2021년 기준 전국에 33개다. 예산 규모는 지난해 42억 원으로, 운영비 부족 등으로 대부분 센터가 열악한 경영 상황 속에서 운영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양현봉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시니어 기술창업 초기비용 조달을 대부분 퇴직금 등 자기 자금으로 충당한다는 조사결과를 봤을 때, 정부 지원이 부족한 것을 알 수 있었다”며 “시니어 기술창업 기업에 대한 자금조달을 위해 엔젤, 벤처캐피털을 통한 민간 벤처투자도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양 선임연구원은 이어 “시니어 기술창업 선진국인 일본과 독일이 중앙, 지방정부 간 협업을 통해서 시니어 창업지원에 매진하고 있는 점을 참고해야 한다”며 “우리나라도 중앙정부와 광역자치단체 간 매칭펀드 방식으로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운영 재원을 확충해야 하며 특히 시, 도별 광역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고경력 시니어 퇴직인력과 청년의 기술, 아이디어를 매칭하는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